현대차 정규직노동자도 월급 반토막

현대,기아차 정규직 노동자까지 이어지는 '불안'


11일 서울 양재동에 위치한 현대기아차 본사 앞이 시끄러웠다. 현대, 기아, 쌍용차 등 완성차 노동자들이 현대기아그룹을 규탄하기 위해 모였기 때문이었다.

현대기아차 본사 앞에 현대기아차 노동자들이 집회를 연 것은 하루 이틀의 일은 아니다. 현대기아차 노사 간 협의 고비 때마다 있어왔던 일이다. 하지만 이날 분위기는 전과는 달랐다. 요구안 관철을 위한 ‘공세적’ 입장보다는 사측 압박에 대항하기 위한 ‘수비적’ 자세에 가까웠다.

현대차 울산2공장 야간조 노동자들은 이날 집회에 참여하지 않았다. 현대차 울산2공장 노동자들은 지난 2일부터 8/0(주간 8시간 근무, 야간 휴무)에 들어가 휴무에 들어갔기 때문이다. 이들에게 잔업, 특근이 없어진 지는 꽤 되었고 작년 11월경부터는 8시간 정치근무마저도 흔들리기 시작했다.

현대차노동자들이 비교적 높은 임금을 받을 수 있던 이유는 잔업, 특근과 야간근무 등 장시간 노동을 담보로 했기 때문이다. 장시간 노동을 할 수 없는 지금 이들의 월급은 반토막 났다. 한 정규직노동자는 지난 달 130만원을 받았다고 한다. 현대차 울산1공장도 한시적이기는 하지만 지난 9일 휴무에 들어갔다. 현대차 전주공장은 주간연속2교대를 1월에 시행하기로 노사합의했지만 현대차는 생산량 감소로 시행하지 않고 있다. 전국에 걸쳐있는 현대차 생산 공장에서 울산3공장만 유일하게 잔업과 특근을 하고 있다.

정규직의 월급 반토막은 비정규직에게 해고에 대한 불안함으로 이어지고 있다. 금속노조 현대차 비정규직지회 한 조합원은 “당장 눈에 보이는 해고가 발생하고 있지는 않지만 한시하청 등은 수시로 계약만료를 이유로 공장을 떠나고 있다. 휴무가 해고로 이어질까 많이 불안해한다”고 말했다.

집회가 끝날 무렵 약간의 실랑이 끝에 금속노조 간부들이 현대기아차 그룹에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기아차 단협파기 위협, 현대차 전주공장 주간연속2교대 합의 위반을 규탄하고 이익잉여금을 사회에 환원하라는 내용이었다. 하지만 이들의 항의에 현대기아차그룹이 얼마나 귀를 기울일지는 미지수다.

금속노조 현대차지부 한 대의원은 “부서장(현장 관리자)이 한 대의원에게 휴가를 가라고 봉투를 들이밀더라. 전 같으면 상상도 못했던 일이다. 관리자들이 단단히 교육을 받았는지 노조 간부에게 강경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경제위기를 틈타 노조를 길들이려 하는 것 같다”고 했다. 그의 말처럼 현대기아차그룹이 노조에 대해 ‘강성’기류로 대응하는 것이 감지되기 때문이다.
태그

비정규직 , 경제위기 , 기아 , 현대 , 금속노조 , 정규직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정문교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wldydekf

    내용을 입력하세요

  • 지용달

    존경 하시는 대한민국 국민 여러분:
    나는 거제시 일운면 소동리 341번지 (신한 건설) 현장에서 백련 개발의 지경으로 철근 가공을 하여온 중국 동포 2세로서 이 현장에서 1년을 일하여 온 지용달입니다
    처음에는 철근 사장 황성천 수하에서 일을 하다가 황사장이 일을 시작한지 8개월 만에 듣기로는 몇천만을 밀어넣고 일을 그만 두게 되였습니다. 우리는 2008년 7월 중순에 황사장이 일을 그만둔 때부터 계속 남아서 백련 개발의 지경으로 되여 철근 가공일을 하다가 11월 8일 현장의 철근일이 거의 끝나게 되여 (신한 건설) 현장을 떠나게 되였습니다.
    황사장이 떠난후에 조 명연 반장이(조명연 반장”010­2848­0412’은 원래 황사장의 수하에서 반장을 하였음) 역시 지경으로 되여 우리를 데리고 일을 하다가 추석을 앞두고 갑자기 다른곳에 일이 나왔다 하면서 추석 후에는 여기 일을 그만 둔다면서 집으로 돌아갔습니다. 그는 집으로 돌아 가기 직전에 나에게 말하기를 여기 있는 소형 벤딩기(25mm이상은 접을 수 없는 기계) (현장에는 벤딩기와 소형 헨디 카타기는 각각 석대가 있음)한대와 헨디 카타기(절단기) 두개는 자기건데 급히 가기에 가져 갈수 없어서 나에게 부탁하여 착불 택배로 보내 달라고 하였습니다. 그러면서 백련 개발의 박남수 현장소장과 황 용덕총무에게 이미 말을 다 하였으니 걱정 말고 보내 달라고 심심 당부하면서 자기의 주소와 이름을 현장에 있는 컨테이너 박스 벽에 (철근 가공장 사무실) 써놓았습니다. 그후 약 한달반 시간이 지난 후에 백련 개발의 황 총무가 보는 앞에서 소형 벤딩기와 절단기 한대를(절단기 두대는 우리가 계속 써야 하기에 황총무의 의견에 따라 보내지 않았음) 택배로 조 반장이 써놓은 주소로 보내였습니다. 당시 황용덕 총무는 나에게 (지씨: 절단기는 쓰기 좋은 것은 놔두고 쓰기 나쁜것으로 한대만 먼저 보내요) 라고 말했읍니다. 그런데 지금 듣자니 이 기계가 조 반장 것이 아니고 황 사장의 것인데 황사장의 모든 물건은 몽땅 백련 개발에서 압수하였는데 내가 이 물건을 보내였다고 나의 10월과 11월달에 땀흘려 번 돈435만 6천원과 방값 90만원) (백련 개발이 돈이 없어서 나에게 먼저 방값 두달 90만원을 선대 하라고 하여 내가 먼저 지불 하였음) 총 525만6천원에서 나에게 단돈 11만원만 보내 왔읍니다.
    국민 여러분:
    내가 무슨 죄가 있다고 514만6000원을 백련 개발에 빼았겨야 합니까?
    그리고 백련 개발의 박남수 현장 소장은 나에게서 돈을 20만원을 빌려 갔는데 돈을 갚으라 하니 월급을 못 타서 돈이 없다고 하면서 이제는 나의 전화도 받지 않습니다. 이미 몇 달이 지나 갔읍니다.(박남수 소장의 전화번호 011­ 9309 ­4075)
    황 용덕총무는 아예 밤낮으로 전화를 꺼 놓고 있습니다(12월 25일 까지) (황 총무의 전화번호 010- 9936 -4707 )지금은 전화는 받는데 몽땅 이미 현장을 떠나간 박남수 소장한테 미루고 있습니다.
    나는 하루에 땀을 몇 근씩 흘려 가면서 몸이 피로 하여도 거의 하루도 쉬지 않고 열심히 일을 하여 왔는데 무엇 때문에 나의 봉급에서 그 기계 값을 지불하여야 합니까? 나는 시키는 일만 하였고 또한 그 기계가 조 반장 물건인줄 알았지 황 사장의 것인지는 나는 전혀 몰랐는데 왜 내가 그돈을 지불해야 되는가요? 그리고 현장 박소장과 황총무는 조반장의 보고를 받고 내가 택배로 보내는 것을 번히 알면서도 만류하지 않다가 12월 달에 와서 봉급을 줄때에 와서 이런 문제로 돈을 못준다는게 말이 됩니까? 잘못이 있다면 자기들에게도 잘못이 있지 않는가요?
    내가 그곳에 있을 때는 돈을 잘 주다가 내가 현장 일이 끝나서 그곳을 떠나니 왜 돈을 주지 않는가요? 이게 무슨 강도의 이론 입니까?
    적은 돈이지만 현장 박소장이 고국을 찾아와서 일하는 교포의 돈을 꿔쓰고도 갚지 않아도 되는 겁니까?
    물건을 보낼 때 황 총무가 “지씨: 벤딩기는 보내고 절단기는 쓰기 좋은 것은 놔두고 나쁜 것을 골라 한대만 먼저 보내요”라고 말했는데 황 총무의 책임은 왜서 추궁하지 않는 겁니까?
    나는 약자의 신분으로 어디에 가서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 하여야 하는지도 모르고 앞길이 막막 합니다.
    다만 대한민국은 민주 국가로서 모든 문제는 정의와 진리가 승리할 것이라는 신념을 가지고 있고 신한 건설 산하의 백련개발과 같은 이런 강도적인 비도덕적인 행위는 앞으로 좀 적어졌으면 하는 것이 나의 바램입니다. 백련 개발의 직접적인 영도는 참조은 건설이라는 것을 나는 후에 알았습니다.
    동포2세인 중국에서 온 교포 지용달이 존경 하시는 대한민국 국민 여러분께 삼가 올림니다 (나의 전화번호 010-2051-1368)
    2009년 2월 13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