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오페라합창단, 나가서 순복음재단과 함께하라

해고뒤 새 일자리 밝혔지만 "해고철회부터 하라"

국립오페라단이 합창단 해산 이후 새 일자리로 제시한 사회적 기업이 '나눔과 기쁨(순복음재단)'인 것으로 밝혀졌다. 17일 오전 11시에 열린 4차 교섭에서 이 같은 내용을 국립오페라합창단에 전달했다.

그러나 공공노조 국립오페라합창단 지부는“어느 기업이냐는 중요한 문제 아니다. 신뢰가 사라진 지금 최선의 길은 해고를 철회하고 원점부터 다시 논의하는 것”이라며 원래 입장을 못 박았다.


국립오페라합창단 지부와 사측과 교섭은 17일 낮 12시쯤 끝났다. 노조와 오페라단, 문광부는 이날 오후 3시부터 문화관광부 국립예술단체 공연예술과 과장이 참석한 가운데 3자 협상에 들어갔다.

문광부는 “서로 한발씩 양보해라. 그래야 협상을 진행할 것 아니냐”며 국립오페라합창단이 요구하는 상임화 문제에 대해선 잘 몰랐다면서도“상임화 문제는 국립오페라단 이사진과 재정기획부에서 예산문제 선결해야”라고 밝혔다. 이에 국립오페라합창단지부는 “오히려 문광부가 상임화 추진해야 하는 주체다. 국립오페라합창단이 7년 동안 운영되고 공연하고 있는 걸 알면서도 지금까지 무책임으로 일관했다”고 비판했다.

국립오페라합창단 지부는 "단장이 참가하는 본교섭이 있는 오는 19일까지 국립오페라단의 성실한 답변 없으면 이번 사태의 공동 책임자인 문광부를 대상으로 투쟁할 것"이라고 전했다.


고성진 전 국립오페라단 상임지휘자는 참세상과 인터뷰에서 "국립오페라합창단은 국내 유일의 오페라합창단이며, 오페라합창에 맞게 7년 동안 갈고 닦은 최고의 상품이다. 이를 없애려는 이소영 단장은 자신이 매우 어리석은 짓을 하고 있다는 걸 알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아래 인터뷰 전문)

국립오페라합창단지부는 오는 20일 저녁 예술의 전당 앞에서 퇴근길 시민들을 상대로 촛불음악회를 열어 이번 사태를 알려 나갈 예정이다.

"국립오페라합창단은 최고의 상품"

[인터뷰] 고성진 전 국립오페라합창단 상임지휘자



국립오페라합창단 해고통보 이전에 상임단원들 계약해지했다고 들었다. 어떻게 된건가?

국립오페라단 내 상임단원들은 지위자, 연출, 무대감독, 미술감독, 고정 성악가 3명, 피아니스트까지 포함해서 8명이다. 상임단원은 보통 1년 또는 3년 단위로 계약하는데 보통 연말에 재계약한다. 2008년 계약 만료되는 시점에 이소영 단장이 더 이상 재계약하지 않겠다고 통보했다. 이소영 단장은 단원제를 폐지하는 게 아니라 운영방식의 변화를 주는 것 뿐이라고 말했지만 사실상 해고였다.

전 단장은 상임단원 두고 공연했다. 연말이 되면 당연히 재계약 된다고 생각했다. 그게 실제 공연질을 높인다. 안정적으로 연구, 연습할 수 있으니까. 그러나 이소영 단장은 연출가 양성에만 매진하겠다고 하더라, 결국 상임단원들은 전부 해고되고 국립이름에 걸맞지 않은 연출가 데려와서 공연하고 있다.


국립끼리의 협력을 근거로 국립오페라합창단 해고통지했다. 어떻게 생각하나?

국립 세 단체(국립합창단, 국립오페라단, 국립발레단)를 합쳐야 된다는 이야기는 몇 년전부터 나온 이야기다. 실제로 합칠려고 했다가 그 당시(2006년) 문광부 장관(김명곤)이 임명되면서 없던 일로 됐다.

국립오페라합창단은 제 역할 다 했다. 할 수밖에 없는 조건이기도 했다. 그 당시 국립합창단은 콘서트 전문합창단이고 제 나름 역할 있었다. 원래 국립합창단이 공연수를 책임질 수 없어서 국립오페라합창단 만든거다. 국립오페라합창단 없이는 오페라 공연 올리기 힘든 상황이었다는 거다.

국립합창단, 국립오페라합창단 이제까지 역할분담을 잘 해왔다. 그래서 이소영 단장이 하는 이야기는 설득력이 없다. 몇년 전부터 제기된 문제인데 조건이 급변하지 않는 한 갑자기 국립오페라합창단을 해산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

이소영 단장 부임한지 7개월여 지났다. 평가를 해달라

7개월, 내 생각엔 실패라고 본다. 왜냐면 오페라는 무대미술과 연출과 합창 등이 잘 어울려야 한 작품이 완성되는데 연출만 중요시하면 다른쪽은 죽을 수밖에 없다.(이소영 단장은 상임단원들 계약해지하면서 그 근거로 연출가 육성 때문에라는 이유를 들었다)

예를 들어 연말 공연인 <휘가로의 결혼>도 객석 점유율이 국립오페라합창단이 해왔던 절반 수준에도 못 미쳤고, 평가도 좋지 않았다. 오페라 중간에 나가서 표 돌려달라는 관객도 있었다고 들었다.

국립오페라합창단 평가를 좀 해달라

국립오페라합창단은 오페라 공연에서 명실상부한 합창단이다. 국립오페라합창단이 있기 때문에 국립오페라 공연이 질적으로 완성도 있게 만들어진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평가다.

오페라 합창만 볼 경우 볼륨, 연기력 등에서 국립오페라합창단이 다른 여느 합창단보다 실력이 월등하다.

정명훈 선생도 훌륭한 합창단이라고 평가했고 지난 투란도트 공연시 국립합창단과 국립오페라합창단이 같이 했는데 그 당시 지휘자였던 모란디(이탈리아)가 "국립합창단은 있으나 없으나 소리는 같다. 국립오페라합창단은 가창력, 볼륨, 연기력 어딜봐도 최고다"라고 평가했다.
가창력, 볼륨, 연기력이 오페라합창의 생명인데 이걸 7년동안 갈고 닦아서 최고의 실력을 만들어 놓은 거다.

말하자면, 7년 동안 최고상품을 만들어놨는데 어리석은 이소영 감독이 없애려고 하는 거다. 이건 말이 안된다.
태그

공공노조 , 합창단 , 국립오페라단 , 고성진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안보영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다봤던사람

    지휘자의 주장이 맞네요. 이소영단장이 연출가를 육성한다고요?그러면서 외국연출가만 데려오고 자신이 했던 공연을 젊은이 몇명 데려다가 올리려고만하고....무슨 연출가 육성이라고. 다 자기편 심기 아닙니까. 좋은 자리는 외국인에게만 주면서 뭐 그렇게 생색을 내는지.국립오페라합창단은 정말 좋은 공연을 보여주었던 단체였습니다. 그 조건에 그렇게 성실하게 작업해주는 합창단은 오페라계에서 정말 없었습니다. 이소영단장님은 정말 오페라계에서 민심을 잃었습니다.그러지 마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