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지대 조교 18일 졸업식 침묵파업

명지대 학과 업무 통폐합, 집단해고 예고

학교 측의 재계약 통보에 해고를 앞둔 명지대 행정조교 20여 명이 17일부터 파업에 들어갔다. 명지대 지부는 18일 졸업식장에서 선전전과 침묵시위를 진행한다. 이들은 경기지방노동위원회에 부당해고 구제신청을 할 계획이다.

서수경 대학노조 명지대 지부장은 “그동안 다섯 차례 교섭을 했고 1월 28일부터 경기지방노동위원회에 조정 신청을 해 2월 16일 조정완료가 됐으나 의견접근을 못 봤다”고 파업돌입의 이유를 밝혔다. 서 지부장은 “십수 년 간 월 100만 원 받고 일해 왔는데 학교가 구조조정이라는 미명하에 행정 말단인 비정규직만 쳐내고 있다”고 강하게 학교를 비난했다.

명지대는 그동안 행정보조를 맡고 있던 행정조교를 없애고 행정보조원이라는 새로운 직급을 만들어 신규 인원 채용에 나섰다. 노조 쪽은 학교가 비정규직 사용기간으로 인한 정규직 전환을 회피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학교 쪽도 이 부분에 대해 전면 부정하지 않았다.

학교 쪽 교섭위원인 담당 처장은 비정규직 관련 논란에 대해 “비정규직을 악용했다 이렇게 보는 건 곤란하고 원래 일반 조교들 모두 계약직이었는데 다른 학교는 미리 준비해서 2년 계약직으로 다 돌렸다. 우리 학교는 기독교 학교라 무 자르듯 자르지 못해 선의를 가지고 계속 채용해 왔다”고 주장했다.

이 처장은 “법이 바뀌어서 그것을 기화로 조교들이 정년을 보장하라는 요구를 하는데 대학으로서는 정년을 보장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법이 바뀌어서 생긴 문제면 비정규직 법과 무관한 것은 아니지 않는가?’라는 질문에는 “그런 측면이 없지는 않다”고 밝혔다. 그는 또 노조의 정규직화 요구에 대해 “이 업무가 굉장한 숙련이 필요한 일도 아니고 원래 계약직이었다. 정년을 보장할 직군은 아니라고 본다”고 답했다.

명지대는 일반조교 직군을 없애고 행정보조원 직군을 만들어 학과 업무를 통폐합할 계획이다. 또한 과 사무실은 교수 연구실 등으로 쓸 계획이다. 이를 위해 인원 조정도 뒤따른다. 서수경 노조 지부장은 “통합 사무실은 2-3개 학과를 묶어 1명에게 관리하라는 건데 결국 학생과 교직원 불편만 가중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서 지부장은 또 “학과마다 복잡한 수강신청 과목에 대한 소개 등 학과의 특성을 잘 아는 사람이 필요하고 과 담당 조교는 2-3년 해야 학과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명지대는 학과 업무 통폐합으로 인한 기존의 학과 업무보조나 수강지도 등은 수업조교(대학원생)에게 분담시킬 예정이다. 학과사무실 통폐합은 단과대 교학 팀으로 통합해서 학장 지휘를 받을 예정이다. 담당 처장은 “처음에는 붙박이가 아니라 어색해할 지도 모르지만 대학원생에게 문서수발이나 수강신청지도 등은 맡길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수업조교의 업무가 더 늘어나도 추가로 금전적인 보상은 하지 않을 계획이다.
태그

비정규직 , 해고 , 비정규직법 , 명지대 , 조교 , 행정보조원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김용욱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