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하철노조 제3노총 흐름에 반기

"자본과 정권에 기대서 노동운동 분열이 목적일뿐"

지하철 관련 6개 노조들의 제 3노총 건설 계획에 민주노총 부산지하철노조가 반대입장을 표명했다.

서울메트로, 서울도시철도공사, 인천지하철, 대구, 대전, 광주 도시철도 등 6개 지하철노조는 최근 전국지하철노조협의회를 구성, 올해 중으로 공공부문 노동조합들이 참여하는 총연맹을 건설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부산지하철노조는 25일 성명을 내고 “6개 지하철노동조합의 공공부문 노조 총연맹 설립 움직임은 노동자운동이 정권의 탄압과 내부적 어려움으로 위기를 겪는 틈을 이용해 민주노조운동을 허물고자 하는 시도”라고 비판했다.

제3노총 건설을 주도하고 있는 서울지하철노조의 경우 전국지하철노조협의회, 전국지방공기업노조협의회 등을 건설해 “친정권, 친자본, 노사협조주의”라는 노동계의 비판을 받아온 바 있다.

부산지하철노조는 “이명박 정권이 공공기관 선진화 계획을 통해 공기업 구조조정을 더 강화하겠다고 나서고 있는 때 ‘선진화’, ‘화합’을 내세우며 새로운 노동운동 조직을 만들겠다는 것은 반노동자적이고, 민주노조운동을 분열시키기 위한 목적”이라고 지적했다.

부산지하철노조는 6개 노조의 행태를 “정규직 노동자만의 기득권을 유지하고, 자본과 정권에 빌붙어 소수의 이득을 위해 노동운동을 분열시키려는 움직임”이라고 규정했다.

부산지하철노조는 “정권의 탄압과 내부의 어려움에 처해 있는 노동운동의 위기를 정면에서 돌파하고, 혁신하기 위해 진보 세력의 앞자리에서 민주노조운동의 역사를 연연히 이어갈 것”을 선언했다.

부산지하철노동조합은 6개 지하철노조의 제3노총 설립 움직임에 반대한다!

2009년 3월 25일 / 부산지하철노동조합

○ 6개 지하철노조의 중심에 선 서울지하철노조는 과거 노사협조주의 세력이 집행부를 장악한 시절 전국지하철노조협의회, 전국지방공기업노조협의회, 서울모델 등을 만들어 친정권, 친자본, 노사협조주의를 내세우는 조직을 만들어 왔던 곳이다. 최근 이들이 다시 제3노총 설립을 주도하고 있다.

○ 이명박 정권은 공공기관 선진화 계획을 통해 공기업 구조조정을 더 강화하겠다고 나서고 있다. 이러한 때 ‘선진화’, ‘화합’을 내세우며 새로운 노동운동 조직을 만들겠다는 것은 반노동자적이고, 민주노조운동을 분열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볼 수 있다.

부산지하철노동조합은
노동자ㆍ민중과 연대하여 진보운동 강화에 앞장 설 것


○ 부산지하철노동조합은 1988년 설립하여 올해 21년째를 맞고 있다. 우리는 그 시간동안 7차례의 파업을 통해 노동자가 일터를 지키고 인간답게 살기 위해 최선의 노력과 헌신을 해 왔다. 또한 지역노동계ㆍ시민사회단체와 함께 어려운 민중, 열악한 노동자들을 위해 연대해 왔다. 우리는 이것이 노동운동이 사회 진보운동으로써 가야할 길이라고 믿고 있다.

○ 정규직 노동자만의 기득권을 유지하고, 자본과 정권에 빌붙어 소수의 이득을 위해 노동운동을 분열시키려는 움직임에 우리는 반대한다. 우리는 정권의 탄압과 내부의 어려움에 처해 있는 노동운동의 위기를 정면에서 돌파하고, 혁신하기 위해 진보 세력의 앞자리에서 민주노조운동의 역사를 연연히 이어갈 것을 선언한다.(끝)

2009년 3월 25일 (수)
부산지하철노동조합
태그

부산지하철노조 , 인천지하철 , 서울메트로 , 제 3노총 , 전국지하철노조협의회 , 민주노총 탈퇴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안보영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희망

    부지화이팅!

  • 서울지하철노조

    서울지하철 노조는 서울 뺀질이들처럼 주둥이만 살아가지고 몸은 무겁고 행동으로는 하기 싫고...그래서 그런지 말만 뻔질나게 하고 직접 행동은 없더라....파업은 무슨?? 난 이제 너희 서울지하철 노조는 지지 안 해...

  • 서지재기하자

    서지 지도부가 문제지. 조합원이 문제일까요? 94년 전지협 파업, 99년 파업투쟁 모두 노동운동의 역사에 남을 만한 투쟁이었습니다. 배일도 집행부 당시 승무지부 독자파업 등 힘차게 투쟁했던 남한 최대의 지하조직 서울지하철노동조합의 재기를 기대합니다. 우리가 함께 민주노조를 기원해보는게... 어떨지요.. 전 서지가 투쟁하면 언제자 지지합니다.

  • 그래도

    현재 6개지하철 노조 위원장 및 집행부의 입장일 뿐입니다.
    조합원들은 명박정부하 객관적인 투쟁의 어려움속에서
    움추리고 있을 뿐이고........
    다시 일어설 것이라 믿습니다.
    그래서 전국의 모든 지하철노조가 하나가 되서
    전체 노동자 희망의 밑거름이 될 날이 올겁니다.
    전국 지하철노동자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