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PD 체포까지 해가며 언론플레이”

MBC 'PD수첩' 광우병 편 김보슬 PD, ‘손석희의 시선집중’서 주장

“저희가 계속 검찰로부터 들은 얘기와 검찰이 제기하고 있는 의혹들은요, 사실상 저희를 부르지 않고서도 얼마든지 할 수 있는 얘기들이예요. 그런데 계속 ‘PD가 안 나온다, 와서 니네들이 진실을 밝혀라’고 주장하는 건 저희 입장으로서는 일단 이 수사가 굉장한 언론탄압이고 민주주의의 근간을 훼손하는 그런 일이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는 거죠.”

지난 25일 밤 10시경 MBC 시사교양국의 이춘근 PD가 마포대교 인근에서 검찰에 긴급체포된 가운데, 체포 영장이 발부된 ‘광우병’ 편 제작진 6명 중 한 명인 MBC 김보슬 PD가 26일 오전 MBC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나와 이같이 말했다. 현재 MBC 시사교양국은 이춘근 PD 긴급체포에 반발해서 제작거부에 돌입하기로 한 상태다.

  MBC 김보슬 PD [출처: 미디어스]
검찰은 이춘근 PD와 김보슬 PD를 포함한 ‘미국산 쇠고기의 광우병 의혹’ 편 작가 등 제작진 6명에 대해서 지난 24일과 25일에 명예훼손 및 업무방해혐의로 검찰에 출석할 것을 통보한 바 있다. 그러나 MBC 제작진 쪽은 ‘정치적 의도의 언론탄압’이라며 소환에 불응했다.

이날 인터뷰에서 손석희 진행자가 “당당하다면 조사를 통해서 밝히면 될 것이 아니냐”고 묻자, 김 PD는 “이미 저희 방송에 나왔던 취재원은 다 공개가 돼 있는 상황이고, 그 취재원한테 직접 확인을 하면 저희가 도대체 뭘 왜곡했다고 주장하는 것인지 쉽게 밝힐 수 있는 부분이다. 검찰이 아주 쉽게 취재할 수 있는 내용이다”면서 “그런데 계속 나와라, 왜 안 나오냐, 하는 것은 (검찰이) 이런 식으로 계속 언론플레이를 한다고밖에 생각이 안 든다”고 말했다.

이어 김 PD는 전날 체포 정황에 대해 “어제(25일)가 소환통보일이었고, 오늘부터 강제구인에 대비해서 사수대를 운영하고 회사에서 지낼 예정이었다. 이틀 동안 집에 못 들어간 이춘근 PD가 부인에게 ‘당분간 집에 못 들어갈 것 같다, 짐을 좀 챙겨 달라’, 그래서 부인이 회사로 왔다”면서 “오랜만에 부인을 만나서 마지막으로 바람이나 좀 쐬고 오자, 그래서 10시 좀 넘어서 나갔는데, 회사 밖을 나서자마자 차 두 대 정도가 이춘근 PD의 차를 가로막아 서면서 마포대교 건너 부근에서 길거리에서 체포됐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또 김 PD는 “이 수사가 처음부터 을 흠집내고 압박하기 위한 정치적 수사라고 판단했기 때문에 작년부터 계속 소환에 불응해왔던 것”이라면서 “이춘근 PD도 본인이 원해서 간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이춘근 PD가 체포됐다고 해서 (다른 제작진들도) 자진 출두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검찰의 편집과 제작 과정의 왜곡 시각과 ‘원본 조사’ 주장 및 압수수색에 대해서도 김보슬 PD는 “사실 웬만한 자료는 저희가 외부로 다 공개했다. 어차피 농림수산식품부와 민사소송을 진행을 하고 있기 때문에 그 자료를 보면 웬만한 자료는 거기 다 들어가 있다”며 “지금 계속 원본 내놔라, 원본 내놔라 하는데 그것들은 대부분 인터뷰다. 취재원하고 인터뷰 한 것을 가지고 ‘우리가 왜곡을 했다’고 주장 할 거면 차라리 ‘그 사람한테 이런 뜻이었냐’ 라고 그냥 직접 물어보면 간단한 문제인 거 아니냐”고 반박했다. MBC노조는 검찰이 압수수색할 경우 물리력을 통해서라도 막겠다는 입장이다.

김 PD는 “언론탄압이라고 얘기하지 말고 정면대응을 할 필요도 있지 않느냐”는 질문에 대해 “정부정책을 비판했다고 해서 정책 담당자가 검찰에 고소하고 수사를 한다는 것은, ‘비판과 감시’라는 언론의 기능 자체를 부정하는 것이라고 생각을 한다”면서 “때문에 일단 이 수사에 절대로 협조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고 밝혔다.(정영은 기자)
태그

광우병 , PD수첩 , 김보슬 , 손석희 , 시선집중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미디어스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놈현

    피디수첩은 광우병파동 뿐만이 아니라, 예전부터 사실을 외면한 왜곡보도를 일삼아왔다.니들은 벌써 시사고발 프로그램의 정체성을 잃고 흥행과 관심끌기 위주로 프로그램을 짜맞추워다.
    언론탄압? ㅋㅋㅋㅋ니들이 지금 언론을 이용해 언론플레이를 하고있는게 맞지....ㅋㅋㅋ. 니들은 개고생을 많이많이 해봐야되....
    피디수첩....이제부터 예능오락프로그램으로 전향하는게 좋을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