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총파업 앞당겨 대정부 투쟁"

16일 사태 관련 경찰청장 사퇴, 이명박 대통령 사과 요구

5.16 전국노동자대회 대규모 연행사태와 관련해 민주노총이 6월 말로 계획했던 총파업을 앞당겨 강력한 대정부 투쟁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18일 오전 11시 영등포 민주노총 1층 회의실에서 '5.16 경찰폭력 및 민주주의 말살, 특수고용직 노동기본권 ILO 긴급개입'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16일 대전에서 발생한 대규모 연행사태와 최근 잇따라 벌어지고 있는 집회시위에 대한 이명박 정부의 대응을 '민주주의와 노동기본권, 인권에 대한 정권의 도발'로 규정하고 이에 걸맞는 대응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임성규 민주노총 위원장은 “대전 경찰청장이 물러나지 않으면 강도 높게 투쟁할 것”이라며 “정부가 대화에 나서지 않으면 엄청난 일이 벌어질 것”이라 정부에 경고했다.

한편 민주노총은 경찰과 집회참가자 사이의 충돌 과정에서 발생한 양측의 부상이나 차량파손에 대해서는 유감을 표명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러한 사태의 배경은 이명박 대통령의 ‘반노동정책’에 있다며 “대한통운이 노사교섭 사항을 일방적으로 파기하고도 '화물연대와 교섭 불가' 입장을 강변할 수 있는 것은 이명박 정부의 특수고용노동자 노조 불인정과 민주노조 탄압정책이 있기 때문"이라 지적했다.

민주노총은 △정부 노동정책의 근본적 시각전환 △5.16 대규모 연행사태와 관련한 경찰청장 사퇴 △이명박 대통령의 직접 사과를 촉구했다.

한편 대전지방경찰청은 시위 현장에서 연행된 457명(경찰 집계) 가운데 170여 명에 대해 훈방조치했다. 하지만 폭력시위 주도 혐의를 받고 있는 30여 명에 대해서는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으로 알려졌고, 나머지 250여 명은 조사 후 가담정도에 따라 사법처리 여부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태그

총파업 , 전국노동자대회 , 화물연대 , 대한통운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안보영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폭력노총

    폭력노총과 이를 옹호하는 민중언론은 '민주'와 '노동자'를 표방하는 존재해서는 안 될 세력집단이다..

  • ...

    민주와 노동자니까 그러지

    민주와 노동자를 탄압하니까 폭력쓰지 짭새야

  • 대전시민

    남의 아파트에다

    똥싸고..

    오줌 싸고...
    (씹노총 애들이라 좃만 크더라)

    소주 나발 불고...

    우비 버리고,

    화물연대 조끼 버리고...

    야 개새끼들아..

    여기가 쓰레기장이냐????

    시위대가 아니라,

    죽창 든 빨갱이 인민군새끼들이다...

    죽창에 눈이 찔리면,

    실명 되는 거 번히 알면서...

    이 새끼들은 사람도 아니다....

    경찰은 전의경을 방패삼아

    대충 진압하지 말고,

    강경하게 진압해야 한다...

    죽창을 휘두르는 놈들은 현장 사살하여야 한다....

  • 대전시민

    이런 쓰불눔의시키 짜바리시키들 화~~ㄱ씨~~
    꺼져!!

  • 자유인

    사보노동조합은 어용의 전형인가?

    노동자들의 임금에 관한것은 노동자들의 총회를 개최하여 그 의견을 묻고 치열한 논쟁을 거친이후에 노동자들의 의견에 의하여 결정해야 한다.

    하지만 사보노동조합은 조합원들을 쫓아내기 위해서 회사가 강제로 걷고 있는 임금반납 구조조정기금 마련이란 결국 내가 나를 해고하기 위해 내 월급을 내 놓으라는 미친 사측의 요구를 우리 노동자들이 부담하자는 헛소리에 불과하다.

    분배불균등으로 한쪽으로 부가 몰려서 발생되는 금융공황기에 노동자를 해고하면 그 노동자는 소비를 할 수없기 때문에 결국 자본주의는 멸망하는 것이다.

    않그래도 넘치는 실업자와 자영업자(노동예비군)들로 폐업하는 상가들이 넘쳐나는데 당장 돈 몇푼가지고 쫓겨나면 몇년 못살고 굶어죽으라고 강요하는데 노동자의 대표로 노동자의 권익을 지켜야할 노동조합이 앞장서고 있다면 이는 노동자의 대표가 아니라 노동자의 고혈을빨면서 사측을 위해 노무를 관리하는 노동자의 적, 반드시 때려부셔야 하는 노예관리자일 뿐이다.

    자유게시판에 누구나 들어와서 자연스럽게 의사표현도 못하게 하는 대중조직이 있을 수 있는가?

    사보노동조합은 조합원들에게서 걷는 기금을 사측과 공유하지 말고 거부투쟁을 하다가 해고되는 노동자들의 구제금으로 사용하는 것이 합당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