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 7월 1일 전면파업 결정

27일 쌍용차 노사충돌, 부상자 속출...현대자동차 지부 연대파업 부결

쌍용차 노사의 물리적 충돌이 극심해지고 있는 가운데 민주노총 금속노조는 이달 29일 4시간 부분파업, 7월 1일 전면파업에 돌입하기로 결정했다.

금속노조는 27일 오후 2시 평택역에 위치한 민주노총 경기본부 평택지구협의회에서 중앙집행위원회 회의를 열었다. 애초 중앙집행위 회의를 쌍용차 평택공장에서 하려 했지만 노조간부들이 공장출입을 하지 못해 장소를 옮겨 회의를 진행했다.

중앙집행위 회의에서 금속노조는 29일 4시간 부분파업 돌입과 함께 1박2일 확대간부 평택 상경투쟁을 벌이기로 결정했다. 7월 1일엔 전면파업과 함께 조합원 평택 상경투쟁도 벌인다. 지부집단교섭도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금속노조는 쌍용차 사태의 변화에 따라 이후 일정을 논의할 예정이다.

[출처: 미디어 충청]

중집에서 정갑득 금속노조 위원장은 "29일이 부분파업이기는 하지만 월요일인 점을 감안하며 전면파업에 준하는 것이다. 금속노조의 모든 힘을 짜내서 쌍용차투쟁을 엄호하겠다"고 말했다.

한편,현대차지부는 지난 25일 임시대의원대회에서 '쌍용차 연대파업 투쟁'이 부결돼 이번 파업에 불참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지부는 이날 중앙집행위 회의에 불참했다.

금속노조 중집회의 같은 시각 쌍용차 노사충돌로 부상자 속출

금속노조 중앙집행위회의가 진행되던 오후 3시 30분 경 쌍용차 용역직원 100여명이 쌍용차지부 조합원들이 점거하고 있는 도장건물로 진입을 시도했다. 용역직원들은 방패, 쇠파이프, 헬멧으로 무장한 상태였다.이들의 진입을 막으려는 쌍용차지부 조합원들은 용역과 충돌하는 과정에서 부상자가 속출했다.

[출처: 미디어 충청]

이에 앞서 쌍용차 노사의 물리적 충돌은 26일 오전부터 본격화 됐다.이날 오전 11시 쌍용차 사쪽은 평택공장 정문 앞 주차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리해고자 976명 가운데 200명 범위 무급휴직 및 해고 후 재고용, 450여명 희망퇴직, 320여명에게 분사 및 영업직 전환을 골자로 한 최종안을 제시했다.

곧이어 사측 최종안 반박 기자회견을 위해 공장으로 향하던 권용국 변호사를 포함한 9명을 경찰이 연행했다. 이날 자정부터 공장 밖에서 대기하던 용역직원들과 비 해고자들 3천여명이 오후 3시경 노조가 점거파업을 벌이던 평택공장 본관으로 진입했다. 쌍용차지부 조합원들은 도장공장 중심으로 공장사수 투쟁에 들어갔다.

27일 새벽 2시와 오전 11시 경 쌍용차 노사간 격렬한 충돌이 다시 한 번 벌어지기도 했다. 노사간 충돌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욱 격렬해지고 있다.
태그

정리해고 , 총파업 , 금속노조 , 쌍용차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정문교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시발놈들아

    현대차 너희 정규직들
    앞으로 너희가 어떤 고통을 당한다고 해도 연대의 손길 벌리지마라
    너희가 쌍차파업 엄호하지 않은것을 많은 사람들이 기억할것이다
    더러운 새끼들

  • 젠장

    현차 정말 실망이다. 도대체 어쩌자는 거냐? 연대의 의지는 있는 거냐? 자기만 살겠다고 부끄러움도 모르고 사측의 구사대가 되어 얼마 전까지만 해도 동지였던 사람과 그 가족에 폭행을 행사하는 사람과 너희들이 다른게 뭐냐?

  • 김형열

    미친사측 지들이 회사말아먹고
    깡패를 사고 참 어이없음 경찰은 깡패들 들여보내고 누가 ORDER를 핶기에 정권을 이명박이 잡아서 그런거야 대한민국이 이것밖에 않되는 거냐
    쌍용차 간부 쌍용차 위기에 빠트린 장본인으로 고소해야한다

  • 김형열

    내용을 입력하세요

  • 이아아

    미친사측 지들이 회사말아먹고
    깡패를 사고 참 어이없음 경찰은 깡패들 들여보내고 누가 ORDER를 핶기에 정권을 이명박이 잡아서 그런거야 대한민국이 이것밖에 않되는 거냐
    쌍용차 간부 쌍용차 위기에 빠트린 장본인으로 고소해야한다

  • 사발

    금속노조 국민이 이사태를 엎어야 한다
    사측 정부는 못믿는다.

  • 이경호

    고생 많수다...우리 꼬라지가 이모양이라 할 말이 없지만
    조만간에 만날수 있을거라 생각하네 정 동지...
    힘네고 좀 더 고생해 주고...멀리 있지만 언제나 함께 한다는 것을 있지 말고...반드시 승리하는 투쟁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세..
    지금은 엄청 욕을 먹고 있지만...반드시 노동해방 세상을 위하여.

  • 허 공

    쌍용차 노조와 노동계 그리고 시민단체.야권정당은 상하이 대주주에 공식 요청하여
    쌍용차 대규모 정리해고 진상조사에 착수하라!

    현 정권을 출범시키기 위하여 서울 청계천 정비사업 등을 오랜 기간 치밀하게 계획한 자본과 권력의 전략을 볼 때,
    쌍용차의 대규모 정리해고 구조조정 배후와 배경에 대하여 진상 파악할 필요가 있다.
    현대차 노조의 발빼기 등은 일단 제쳐두고라도
    현대차와 오랜 인연있는 이유일 법정공동관리인 선정 배경과
    “쌍용차 직원이 아닌 외부 좌파 노동 세력에 의해 현재 상황이 좌우되고 있다.”고 발언하는
    이유일씨에 대한 위험한 이념적 발상에 의한 노조 탄압의 대규모 정리해고임이 충분히 파악된다.
    이유일씨는 왼 팔없이 오른팔만 갖고 살기 원하는가!
    이슬람을 배척하는 인류사 가장 위험한 기독 원리주의 사상과 다름 아니다.

    민노총(금속)은 조합원을 곤혹케 하는 총파업은 자제하고 최대 동원 가능 인력과 함께 시민단체.야권정당과 공조하여
    상하이 대주주에 공식 요청하고 외교적으로 이슈화하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쌍용차의 현 실정을 설명하고 한국적 노동 현실을 충분히 설득하며 현 상태 방치시는
    결국 파산까지 계산했던 사측과 법정공동관리에 의한 파산 상황까지 갈 수 있슴을 부각토록 하여야 한다.

    민주국가 사회의 정당한 노조 활동을 부정한다면 극히 위험한 발상이며 결코 국가산업 발전에 도움되지 않는다.

    상하이 자동차는 엄연히 현 대주주인 바, 청산을 충분히 염두에 둔 대규모 정리해고 배경.배후의 철저한 진상조사에 쌍용차 노조와 노동계.시민단체.야권정당은 전력을 기울여야 한다.

    정리해고 철회와 함께 쌍용차 노조의 현업 복귀로 쌍용차 정상가동을 기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