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신당·사노준·사회당 “무조건 통합은 폭력”

민주노총 대대 진보정당 세력 통합 선언문 채택에 반발

11일 열릴 민주노총 대의원대회에서 채택 예정인 ‘진보정당 세력 단결과 통합 촉구를 위한 선언문’에 진보신당과 사회당, 사회주의노동자정당건설준비모임 등 3단체가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이들은 10일 성명을 발표하고 “민주노총의 통합 촉구 선언문과 조합원 서명운동은 민주노총 내 조합원의 진보정치 운동을 위한 정치활동의 자유를 제약하고 민주노총 내 각 정치세력의 실질적 연대를 가로막는 사업”이라고 지적했다.

민주노총은 대의원대회에서 선언문을 채택하고 10만 명 조합원 참가를 목표로 선언운동을 펼칠 계획이다.

민주노총이 제출한 선언문 초안은 “진보정치세력의 분열로 조합원은 심각한 상처와 혼란을 겪고 있다”고 진단하고 “이명박 시대에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진보정치 세력의 단결과 통합”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정권과 자본의 만행에 맞서 진보의 깃발을 드는 모든 진보정당은 노동자의 염원을 저버리지 말고 통합해야 하며 분열로 현장을 갈라놓아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3단체는 “상처와 혼란이 있다면 복수의 진보정당 때문이 아니라 지난 10여 년의 진보정당운동과 노동자정치세력화 실패의 결과물”이라며 “배타적 지지방침에 입각해 선거 시기에 조합원들을 정치적으로 동원하는 것 이외에 노동자정치세력화를 위한 독자적 사업을 거의 전개하지 못한 민주노총의 책임 역시 간과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진보정치세력의 분열이 현장을 갈라놓고 있다는 민주노총에 진단에 3단체는 “정파나 정치세력의 분립 자체가 노동현장을 갈라놓는다는 해석은 정치적 차이에도 민주노조 운동의 발전을 위해 노력해온 진보정치세력의 존재 자체를 부정하는 무원칙한 대동단결주의”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들은 “치열한 토론으로 통합 가능성을 진단하지 않은 채, 그것도 각 정당세력과의 논의와 동의과정도 거치지 않은 상태에서 무조건 통합을 결의하는 것은 진단과 과정, 주체가 배제된 폭력일 뿐”이라며 “진보정당세력의 단결과 연대를 원한다면 현실에서 무력화된 민주노동당에 대한 배타적 지지방침 철회와 전조직적 평가토론을 통한 정치적 선택과 정치활동의 자유를 보장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태그

통합 , 대의원대회 , 선언문 , 진보정당 , 민주노총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이꽃맘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

    민노당 엔엘 넘들 자신없냐? 후달리냐?

    배타적 지지 없으면 못버티지? 대가리 딸리는것들아 어떻게 이념과 노선이 다른데 통합을 하냐? 저 3단체 외에도 당을 추진하고자 하는 여러 군소 조직들이 있는데 그들의 이념과 노선의 차이가 큰데 어떻게 통합하는데?

  • .

    민노당이 분당하고 각 제단체들도 정당을 만든다고 하니까, 대중이 혼란을 겪을수는 있다. 그러나 그것의 해결방식은 각 제 정당, 단체들이 이론적, 실처적 운동을 통해 대중에 의해 검증받고 선택되는것, 그리하여 그렇게 인정받은 정당, 단체를 중심으로 집중하는것이지 지난날 분당, 분화했던 제 당을 다 합치는것은 아니다.

  • 민주노총이 제 정치세력의 분열때문에 조합원들이 상처받는다고?일반 조합원중 한나라당 찍는 사람이 많을까? 진보정당 찍는 사람이 많을까?
    왜 한나라당, 민주당까지 다 함께 하자고 하지?
    작금의 민주노총 이탈 현상에 대한 원인분석을 제대로 못하고 있다니...

  • 그러니

    지성인으로서의 기본소양이 없는 저열한 망나니들인 레디앙 아예 보지말고 참세상 봅시다. 여기는 이성을 갖추었음..

  • 해결사

    이세상 어느 혁명운동이든 단결은 승리의 열쇠다.
    그래서 미제국주의는 분열해서 지배하는것을 주요 수법으로한다.
    한국에도 그게 적용되고 있으니 크게는 남북분열,작게는 한국운동
    세력의 분열이다. 그걸알지만 자기정책이 그렇다면 진보신당처럼 그렇게 나가도좋지만 문제는 나갈때 빨간칠하고 미친짓한게문제이걸 보면 미제국주의의 검은손들이 암약하는것이 눈에선하다. 나갈때 나가더라도 신사적으로 나가야지 그게머냐 길가의 양아치도 그렇게는 안한다. 민주노총은 노동운동열심히하고 선거운동은 선거하는사람이 열심히 하면된다. 싫다는 사람들 끌어들이지말고 민중을만나라 그러면 답이나온다.

  • 우정과연대

    민노당이 잘했다는 거 아니다. 그러나 연대를 생각치 않고 그저 깃발만 날리겠다는 태도 별로 좋아보이지 않습니다. 무너트려야 할 대상이 따로 있는데 각자의 길만 생각치 말고 큰 틀에서 함께하는 모습이 보고 싶네요. 전 민노당 당원이었다가 분당 후 어느 당에도 가입하지 않고 있죠. 저 같은 사람 많습니다. 최소한 적에게 쓰는 말을 서로에게 하지는 않았으면 하는 사람들. 인간적인 모습을 잃어가면서 만드는 진보세력이 무슨 소용이 있을까 생각하는 사람들 지들도 우정과 연대를 하려고 않으면서 뭘 지지해 달라고 하나 생각하는 사람들

  • 별관심없다

    진보세력이라는 것들이 하는 짓은 갈라먹기 아니면 서로에게 먹칠하기 지겹다 그만해라. 통합 안해도 된다. 자유 아닌가? 최소한 서로에게 덮어씌우고 비난하는 것만 하지마라. 보기 싫다.
    그리고 제발 선거할때 전략적으로 해라. 선언적으로 하지 말고

  • 전태일

    도토리 키재기 할필요없다. 민중과함께살자. 그런데 봉건신당 무리들은 부르주아다. 일하는 대중이 아니다. 우정은 민중과 나누어야지 종파쟁이들에게는 민중의 철퇴만이 기다릴뿐이다.
    봉건신당 척결하고 민중이 중심되는 프롤레타리아 독재를 서둘지말돼 철저히 시행 하는 정권을 구성해야한다. 이자들은 운동분열만 일으키는 종파쟁이다 종파쟁이들과 상종하지말고 넓은 민중의 바다로 나가자 !

  • .

    민노당 진보신당 분화가 핵심이 아니다.

    민노당 분당으로 인해 대중이 혼란을 겪었다고? 애당초 민노당과 같은 개량주의 사민주의 정당이 노동자 정당을 자처하며 조직적 지원을 받은것이 잘못이다. 지금 통합하자고 하는것은 그걸 또 반복하자는것이다.

    민노당 진보신당 당신들은 실패했다. 진보신당도 민노당 침몰할때가 되서야 내린것 아닌가? 이제 물러나라 좀 지겹다 지겨워

  • 전태일

    민주노동당은 사민주의가 문제고 봉건신당은 아예 생각할가치조차 없는 양아치 보다 못한 것들이다.물론 이것도 잘모르고 거기에있는 순수한 친구들도 있겠지만 말이다. NL일부는 우경화 되어있고 NL일부도 정신 차려야한다. 그렇게 하면 북에서도아마 그일부에 대해 자아비판하라고 할거다. 한국의 실정법 여건상 공개적으로 프롤레타리아 독재를 철저히 하는 모든형태의 모임이든 조직이든 만들기도 어려운것이 냉혹한 현실인 것이다. 북 반대한다고 공개적으로 표명하면 정권이 이용해먹을려고 살려줄지 모르겠으나 나중에는 그것도 박살내려 할것이다.제국주의를 반대하는 국제적인 흐름에서 북의 위치는 엄청나지만 우리는 그걸 알아서도 안되고 알아도 모른척 해야되며 지지해서도 안된다. 노동자당이 민노당처럼 대충이아니라 진정으로 연대한다고 하면 다잡아들인다. 이런 글도 써도 안된다냉혹한 현실이 우리앞에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