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함 7대 의문점 해소하라”

언론 3단체 ‘천안함 검증위'...민간 검증기구 설치, 국정조사 촉구

언론3단체로 구성된 ‘천안함 조사 결과 언론보도 검증위원회(이하 검증위)’는 4일 오전 11시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 언론노조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군 합동조사단이 제시한 증거 자료를 조목조목 검증 한 뒤 ‘천안함 관련 7가지 의문점’ 해소를 위해 민간 중심의 검증 기구를 설치하고 국회 국정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최상재), 한국기자협회(회장 우장균), 한국PD연합회(회장 김덕재) 지난 달 20일 검증위를 구성해 민 군 합동조사단의 천안함 침몰사건 조사 결과 발표에 대해 언론 보도 분석과 해양 법조 조사단원 등 전문가 자문 등을 통해 검증해왔다.


검증위는 이날 천안함 침몰사건의 원인을 북 잠수함의 어뢰 공격이라고 밝힌 합동조사단의 조사 결과가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정당성을 얻기 위해서는 실험 실시와 제3자 분석, 관련된 비교 자료 등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검증위는 합조단이 제시한 어뢰 설계도, 어뢰의 1번 표기 등이 ‘증거’가 되기 위해서는 북한 무기수출용 소책자 공개, 제3자 감식과 분석 등이 있어야 하며, 물기둥 관측 증언의 경우 조사당국 및 합조단의 판단이 번복되어 온 상황에서 신빙성에 의심이 들어 증거에서 배제돼야 한다고 밝혔다.

검증위는 이어 합조단이 선저흔의 긁힌 자국을 버블흔으로, 스크루 변형 원인을 급정지에 따른 관성력 작용이라고 결론내리기에 앞서 버블흔의 사례 제시, 함미 좌현 공개, 선저 상태 변화 해명과 스크루 급정지 실험 및 관련 문건을 공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검증위는 또 국방부가 연어급 잠수함(길이 32~35m, 폭 3.5~4m)이라고 제시한 위성 사진을 ‘구글 어스’를 통해 길이를 측정해본 결과 길이가 33.64m 폭이 3.73m 였다며 연어급 보다 큰 잠수정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또 송영선 의원이 29m라고 측정한 잠수정을 다시 측정해 보니 34m였고, 이 같은 사진은 과거 중앙일보에서도 상어급으로 보도됐었다고 검증위는 지적했다.

검증위는 △없다면서 계속 공개되는 TOD △번복되는 항적 △수차례 번복되어온 사고 발생 시점 △공개되지 않는 함미 좌현 △물기둥 증언에 대한 판단 △연어급 잠수정이라고 밝힌 위성 사진의 증거 가치 △1번 표기 감식과 폭발시 형태 유지 등 수많은 의문점 중 최소 7가지의 의문점은 풀어야 한다고 밝혔다.

검증위는 ‘천안함의 진실’을 밝히기 위해서는 공정성과 정치적 중립성이 훼손된 현 합동조사단을 해체하고 천안함 사고 관련 지휘 라인 전원에 대해 수사를 착수하고 즉각적인 국정조사 실시를 요구했다.

검증위는 이어 군은 증인 접촉 보장과 국내외 조사위원 신원 공개 및 접촉 보장, 항적과 교신 정보 전면 공개할 것을 요구한 뒤 언론은 천안함 사건의 진실이 밝혀질 때까지 제기된 의혹에 대해 치열하게 취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태그

국정조사 , 천안함 , 검증위원회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언론노조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