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진보정당 건설 연석회의 3차 합의문 난항

3차 잠정 합의문 이견 표출, 사회당 대표 회의 퇴장 파행

29일 오전 8시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진보정치 대통합과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을 위한 진보진영 대표자 3차 연석회의’에서 발표하기로 한 3차 합의문 도출이 난항을 겪고 있다. 이에 앞서 27일 열린 연석회의 집행책임자 회의에선 이날 합의하기로 한 3차 합의문 잠정합의안을 도출했으나 진보신당과 사회당의 이견에 따라 3차 대표자 회의는 합의문 도출에 실패했다.


진보신당은 3차 합의문이 도출되는 과정에서 내부의 절차와 합의 내용에 대한 이견이 조율되지 않아 당 내부에서 강한 반발이 나타났다. 사회당도 “‘3대 세습 등 대북문제, 2012년 총선 및 대선 기본방침, 패권주의 등 당 운영 방안’에 관한 이견 해소를 위한 노력은 불충분했다”며 3차 합의문 발표를 일주일 연기하자고 제안했다.

이 과정에서 3차 대표자 회의는 비공개 간담회형식으로 진행하다 공식 회의로 전환했지만 사회당 안효상 대표가 반발하며 퇴장해 파행을 겪기도 했다.

연석회의는 2차 합의문 발표에서 진보정당들과 연석회의의 공식 협의를 촉진해 노동절을 앞둔 4월 말까지 3차 합의문을, 5월 말까지 진보정치대통합과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에 대한 최종 합의문을 마련하기로 한 바 있다. 또 6월 말을 전후로 각 단위의 의결을 거쳐 9월까지 광범위한 진보세력이 참여하는 진보정치대통합과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 일정을 밝힌 바 있다.

이런 2차 합의문에 따라 3차 연석회의에서는 진보정치대통합과 새로운 진보정당의 상, 가치와 정책 등을 중점적으로 논의해 합의문을 발표할 계획이었다.

3차 합의문 구체 작성 과정과 노동절 메시지 등 논의

3차 회의는 이날 합의문을 낼지 말지에 대한 이견이 오가는 비공개 간담회 형식으로 2시간여를 논의했다. 논의 과정에서 조승수 진보신당 대표가 “합의문 발표는 어려우나 노동자들의 관심이 많으니 노동절 메시지를 내자”는 절충안을 내면서 회의는 구체적인 3차 합의문 작성과정과 노동절 메시지를 논의하는 공식회의로 진행됐다. 안효상 사회당 대표는 3차 회의가 공식 시작하자 회의 참석 거부 의사를 밝히고 퇴장했다.

안효상 대표는 회의에서 퇴장하며 "형식적인 합의는 대중에게 희망이 아닌 환상만 심어줘 이후 더 큰 실망을 불러올 수밖에 없다"며 "새로운 진보정당이 얼마나 튼튼하게 지어지느냐가 가장 중요한 문제이고, 이를 위해서는 서로 간의 쟁점을 분명하게 확인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는 일이 절실하다"라고 밝혔다.

사회당은 연석회의 명의의 노동절 메시지발표를 놓고도 “합의문 채택이 무산 됐는데 노동절 메시지를 내는 것은 합의문으로 받아들여 질 오해가 생길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히고 참가하지 않기로 했다. 조영권 사회당 대변인은 “3차 회의 일주일 연기를 요청 드리고 퇴장한 상황에서 3차 회의를 열었고, 그 회의에서 결정된 대국민 메시지를 받아들이는 것은 앞뒤가 안 맞다. 또 노동절 행사 중 진보양당 선통합 선언 프로그램에 대해 민주노총에 해명을 요구하는 문제제기를 했으나 민주노총에서 돌아온 답변은 노동절이 끝나고 답변을 주겠다는 연락이 왔다. 납득하기 어려운 부분으로 이에 대한 정치적인 항의의 뜻으로 노동절 메시지를 반대했다”고 밝혔다.

김은주 진보신당 부대표, “잠정합의안 절차도 내용도 문제"

  김은주 진보신당 부대표와 진보신당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 추진위원 기자회견

이날 3차 연석회의 파행은 이미 예견된 일이었다. 전날인 28일 김은주 진보신당 부대표와 진보신당 새진보정당 건설 추진위원 일부도 3차 장정합의문의 합의 절차와 내용을 문제삼는 기자회견을 열기도 했다.

김은주 부대표는 기자회견에서 “당의 공식적 합의안이 마련되기도 전에 추진위원장(노회찬 새진보정당 건설 추진위원장)이 임의대로 타 정당 및 사회단체들과 협상을 진행했다”며 “노회찬 추진위원장은 당원과 국민 앞에 사죄하고, 재발방지를 위해 약속하라”고 촉구했다. 또 “이번 잠정합의안에는 3.27 당대회에서 결정한 대북문제, 패권주의 문제, 민주연립정부 문제 등 쟁점 사항에 대해 전혀 반영 되지 않았다”고 잠정합의 안 자체 무효를 주장했다.

진보신당 대표단도 잠정합의안 초안이 미흡하다는 판단에 따라 “4.27 집행책임자회의 잠정합의안은 3차 대표자회의에서 대국민 발표문으로는 그 내용적 합의수준이 매우 낮다”고 결론을 내렸다. 진보신당은 오는 6일로 예정된 4차 연석회의 대표자회의에 제출할 합의문 초안을 2일 대표단 회의에서 직접 검토할 예정이다.

사회당도 28일 성명서를 내고 “실무단위에서 성안된 합의문이 다수안과 소수안으로 나뉘어 복수안이 대표자회의에 올라가는 등 연석회의의 진행이 난항에 빠지고, 표출된 문제의 해결이 시간적으로도 촉박한 상황”이라며 “합의문 문구와 관련된 이견이 1안과 2안이 아니라 다수안과 소수안 등으로 구분된 점은 연석회의의 운영 원칙인 합의주의에 적합한 표현 방식이 아니라 다수결 원칙에 입각한 표현 방식이라는 점에서 매우 우려된다”고 잠정합의문 초안에 우려를 나타냈다.
태그

새진보정당 , 진보대통합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김용욱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