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포럼, 대선 대응 토론회 개최

‘대선 대응 방침, 정치세력화’ 방향, 각각 고민 지점 달라

노동포럼준비위원회(가칭)은 24일 오후, 민주노총에서 토론회를 개최하고 노동운동 진영이 대선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를 논의했다.

토론회 사회는 나순자 보건의료노조 정치위원장이 맡았으며, 양성윤 민주노총 새정치특위 운영위원장,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공동대표, 양경규 공공연맹 전 위원장, 김장호 민주노총 정책기획실장, 전병덕 민주노총 전 부위원장이 토론자로 나섰다.


새정치특위, ‘민중경선제에 따른 노동자민중 독자후보’ 제안

양성윤 운영위원장은 그간 새정치특위를 통해, 민주노총의 대선대응과 새로운 정치방침 등을 위한 1차 토론문을 제안해 왔다. 2012년 대선방침의 실천과 새로운 노동정치의 모색으로 2013년 노동중심의 진보정당 건설, 2012년에 지방선거에 참여하게 되는 중장기적 계획이다.

특히 새정치특위는 2012년 대선에서 민주노총이 노동자, 민중의 독자후보 전술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아울러 2기 정치세력화 방향을 수립해 나가야 한다고 주문하고 있다. 대선투쟁의 경로로는 민주노총과 진보민중운동 진영이 노동자, 민중 독자 후보를 추대하고, 후보를 중심으로 9월 중순 이후 대선 투쟁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이후 10월 말~11월 초에는 새누리당과 민주당을 제외한 진보적 대선 후보들과 민중경선제를 통해 노동자, 민중후보를 진보진영의 대표 대선후보로 세워 12월 대선투쟁에 나서게 된다. 때문에 민주노총은 지난 24일, 진보민중진영의 20여 개의 조직과 대선대응 간담회를 진행하고 제안문을 전달했으며, 오는 9월 11일, 2차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새정치특위의 구상에 따르면, 진보민중진영 대표자회의를 통해, 9월 중에 노동자 민중후보를 추대하고, 동시에 ‘노동자, 민중후보 대선 선대본’을 구성하게 된다. 진보민중진영 회의 테이블과 선대본에는 기존 정당의 참여는 제외된다.

이에 대해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공동대표는 “현 시점의 대선국면에서는 민중 진보 진영의 대선 공동대응을 위한 ‘노동 중심의 대중적 진보정치연대’를 만들고, 그 성과를 바탕으로 ‘노동 중심의 대중적 진보정당’을 건설하는 데로 나아가는 방안이 거의 유일한 활로가 될 것”이라며 새정치특위의 큰 골간 계획에 동의했다.

다만, 민중경선 방식에서는 진보민중 진영이 단일한 대선후보를 선출해야 한다며 의견을 달리했다. 박 대표는 “각 정당들이 1단계로 먼저 후보를 선출한 후 그 후보들간에 경선을 실시해서 단일후보를 만드는 2단계 경선방식은 적절하지 않다”며 “대신 각 후보들이 민중경선의 틀안에서 한번에 민중경선을 실시하되, 결선투표제를 도입하자는 방안”이라고 설명했다.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과 관련해서도, 구 당권파의 패권주의 성찰과 반성을 전제로 진보정치세력의 최대 결집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노동 중심의 대중적 진보정당’ 건설이라는 대의에 동의하는 사람들을 최대한 결집시키는 방향으로 추진돼야 한다”며 “지난 10여년 이상의 진보정치 운동에 직접 나섰던 사람들도 당연히 함께 함을 합쳐야 함이 당연하지만, 이 경우 패권주의와 관련해서는 성찰과 반성이 전제돼야 한다”고 밝혔다.

진보정치 대통합 합의 방식과 관련해서는, 지난 2011년 5월 6일, ‘진보정치대통합과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을 위한 진보정치 대표자 연석회의 3자 합의문’과 ‘20대 주요 정책과제’를 기준으로 수정보완하면 효과적인 합의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 내다봤다.

‘대선 대응, 정치세력화’ 상 달라

노동운동 진영 내 정파들 역시 대선대응과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을 위한 상을 고민 중이다. 이들은 대선대응 방식을 비롯해,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의 주체와 방향, 통합진보당의 혁신재창당을 시작으로 한 민주노총의 새로운 정치세력화 등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전병덕 전 부위원장(현장실천연대 집행위원장)은 “새로운 정당의 창당을 전제로 하는 후보전술은 현실에 맞지 않는다”며 “후보전술은 민주노총과 민중운동진영을 단결시켜내고 강화해 낼 것인가에 중심을 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때문에 그는 대선 전술과 관련해 “사실상 민주노총과 민중진영이 민중경선제를 할 만한 실력이 되지 않는 상황이며, 민중경선제를 하게 되면 후보 난립을 부추길 것”이라며 “민주노총 내에서 의견이 모아지고 가능한 제 민중운동 세력이 거의 다수가 동의되는 합의추대 방식이 전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새로운 노동자 정치세력화에 대해, 민주노총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정치세력화 논의를 모아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전병덕 전 부위원장은 “가장 많은 대중과 폭넓은 세력을 모아낼 수 있는 조직이 민주노총밖에 없는 만큼, 민주노총을 중심으로 새로운 정치세력화의 논의를 모아가야 한다”며 “다만, 대중정당의 성장과 수권은 세상을 바꾸는 과정에서 필요한 전술이지, 최종 목표는 아니다”라고 못 박았다.

이어서 “합법대중정당은 의회중심, 선거중심의 활동이 되고, 우경화, 개량화 될 수밖에 없는 만큼, 사회변혁의 관점에서 우리 현실에 맞는 대중조직, 정당, 전선체의 관계와 역할에 대해 합의를 만들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양경규 전 공공연맹 위원장(제안자모임 대표)은 “대선후보와 당건설을 연결시키지 않으면 어렵다”며 “당건설에 대한 어느정도의 합의가 존재하지 않으면, 대선 전술은 실패할 것이며, 진보진영을 아우를 수 있는 틀이 부재해 대선이 끝나면 모두 헤어지게 되고 당 건설의 역기능으로 가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민주노총의 대선 방침이 좋다고 생각 하지만, 무리하지 않았으면 좋겠고 정당을 배제하는 것이 현실의 문제를 비껴가려는 것으로 보일 수 있다”며 “대중들에게 정치방침이라는 문제를 대선으로 돌파하려는 수단이 아닌가 생각된다”고 설명했다.

무엇보다 양 전 위원장은 새로운 노동자 정당 건설을 위한 ‘노동중심의 대중적 진보정당 건설을 위한 노동자 연석회의’를 제안하고 나섰다. 공조직인 민주노총 중심의 정당건설이 아닌, 현장 노동자들을 중심으로 당 건설의 큰 흐름을 만들어가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공조직 의결에 따라 정치방침을 만들고, 위에서 아래로 시행하는 것은 이제 끝났고, 순서가 틀렸다”며 “지금은 현장의 자발적인 흐름에서 시작해야 하며, 민주노총 정치방침 역시 그렇게 만들어갈 수 있는 만큼, 연석회의로 결집하는 것이 과제”라고 주장했다.

김장호 민주노총 정책기획실장(민주노동자전국회의 부의장)은 통합진보당과 함께하는 노동 중심의 혁신재창당을 강조했다.

그는 “통합진보당을 지켜야 한다는 기층 노동자 당원들이 여전히 존재하는 만큼, 민주노총은 이러한 당원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며 “특정세력 배제는 혁신이 아니라 역패권에 불과하고, 패권주의 청산은 정치공학과 역패권이 아니라 운동적 방법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민주노총의 결정은 통합진보당을 전략적으로 배제하는 것이 아니며, 마지막까지 통합진보당 내 질서 있는 혁신재창당을 지원하면서 민주노총의 노동중심의 새로운 정치세력화를 진행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참여계와 함께하는 새로운 정치세력화는 ‘우경화의 길’이라며 경계했다.

대선 대응과 관련해서도 통합진보당과 함께하는 진보진영 민중경선제를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실장은 “통합진보당 배체, 참여계와 공조식의 민중경선제는 민주노총의 전면적 우경화로 이어지고, 민주노총 정치세력의 본격적 사분오열의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태그

대선 , 민주노총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윤지연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