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성 4호기 냉각수 유출...사고발생 이틀만에 늑장공개

한수원 “유출량 경미해서 보고대상 아니다”

경주 월성 원전 4호기에서 냉각수가 유출되는 사고가 발생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한국수력원자력은 26일, 지난 24일 낮 12시45분 계획예방정비를 위해 가동중단상태였던 월성 4호기 원자로 내부에서 냉각수 143㎏이 원자로 건물내부로 흘러나왔다고 밝혔다.

한수원은 사고 즉시 회수작업에 들어가 25일 정오쯤 누출된 냉각수를 모두 거둬들였다고 밝혔지만, 냉각수에는 방사성 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누출 시 방사능 피폭위험이 따른다. 사고발생 당시 현장에서 작업 중이던 11 명은 곧바로 외부 건물로 대피해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았지만 경미하게 방사능에 피폭됐다.

한수원은 피폭량은 일반인의 허용치를 밑도는 극히 미량이었으며 냉각수는 건물 밖으로 누출되지 않았고 전량 회수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환경단체들은 사고가 인적인 실수에 의해 발생한 사고라는 점을 지적하며 “내부 잔여압력을 확인하고 작업자 지시에 따라 작업이 진행되어야 함에도 가장 기본적인 확인이 되지 않아 이런 일이 발생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24일에 발생한 사고소식을 26일에서야 발표한 한수원 측에 “정부와 한수원이 국민으로부터 신뢰감을 잃어왔다”고 꼬집었다.

에너지정의 공동행동은 26일 오후 성명을 발표해 “그간 비슷한 정보은폐 시비가 있을 때마다 앞으로 모든 정보를 공개하겠다고 밝혀왔던 점들을 생각할 때 이번 대처방법은 비판을 면하기 힘들 것”이라며 “완전히 냉각수 수거가 마무리되고도 하루가 지난 시점에서 발표하면서 ‘내부과정을 거쳐 발표한 것’이라고 밝힌 것은 자칫 어제 있었던 박근혜 대통령의 취임식을 염두에 둔 것이 아닌가하는 의구심마저 드는 대목”이라고 비판했다.

월성원전 측은 늑장발표 지적에 대해 “정부와 한수원은 이번에 누출된 냉각수의 양이 134kg 정도로 공개 기준 200kg 에 미치지 못해 공개할 의무가 없었다”라고 밝히며 “누출 냉각수 제거작업 등 내부 과정을 거쳐야 했고, 주민 대표들로 구성된 민간환경감시기구를 상대로 한 설명회 날짜도 26일로 잡히다 보니 발표 시점이 다소 늦어진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한수원은 그동안 여러차례 사고에 대한 정보은폐 시비를 일으키며 비판을 받아왔다. 에너지행동 공동행동은 “사건사고를 정부와 한수원이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심각한 문제가 될 수도 있고, 작은 문제로 끝날 수도 있을 것”이라며 “ 이번 월성 4호기 냉각수 누출사고와 뒤늦은 발표는 그간 정전은폐사고, 각종 납품비리사건으로 인해 국민의 비판을 받아온 정부와 한수원이 아직도 문제 대처를 제대로 못하고 있다는 증거”라고 비판했다.
태그

한수원 , 월성 4호기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성지훈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