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6 인권선언 발표

"세월호참사 뒤 달라져야 한다"

“(안전을 위한 시민의 권리와 정부의 책임) 모든 사람은 안전하게 살아갈 권리를 가지며,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참여할 권리를 가진다. 모든 사람은 위험을 알고, 줄이고, 피할 권리가 있으며 이를 보장할 일차적 책임은 정부에 있다.”

  세월호 분향소 앞에 선언문에 들어 있는 13개 권리의 탑을 쌓는 모습 [출처: 배선영 기자]
12월 10일 세계인권선언의 날이다. 1년 전 이날, 세월호참사 뒤 이 사회가 달라져야 한다는 결심으로 4.16 인권선언 운동이 제안됐다. 그리고 오늘 4.16 인권선언 제정특별위원회(위원회)가 ‘존엄과 안전에 관한 4.16 인권선언’을 발표했다. 위원회에는 천주교 인권위원회를 비롯한 시민, 사회단체, 세월호참사 유가족 등이 참여했다.

위원회는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선언을 알리고 행동으로 실현하기 위한 선언인 운동을 제안했다. 이들은 4.16 인권선언문이 전국 각지에서 1100여 명이 참여해 100회가 넘는 풀뿌리토론을 거쳐 만들어졌다고 밝혔다.

기자회견에서 416연대 박래군 상임운영위원은 “세월호참사 뒤 인권이 이 땅에 어디에 있어야 하고, 인권이 누구를 위한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 선언문에 대해 “전문가들이 일방적으로 쓸 수도 있었지만, 풀뿌리토론 과정을 거쳐 만들어졌으며, 지금도 토론을 통한 수정 과정에 있다”며 “더 많은 사람의 의지와 생각이 담기고 실천되면 좋겠다”고 밝혔다.

사회를 맡은 김덕진 사무국장(천주교 인권위)은 “백남기 농민, 차벽과 물대포와 캡사이신 그리고 한상균 위원장을 보면서 4.16인권 선언이 꼭 필요하다고 느낀다”고 말했다. 그는 “세월호참사 뒤 권리는 절대 저절로 주어지지 않고, 연대하고 손잡고 싸워서 쟁취하고 협력해야 지킬 수 있다는 걸 깨달았다”며, 이 선언이 전국으로 퍼지길 바랐다.

선언문에는 “세월호의 아픔으로 시작한 이 싸움은, 모든 이들의 존엄을 해하는 그 어떤 장애물도 넘어설 것이며 그리하여 함께 살고 함께 나누는 세상을 향해 나아갈 것”이라는 다짐이 담겨 있다. 구체적으로 ‘인간의 생명과 존엄성’, ‘구조의 의무’, ‘연대와 협력’, ‘진실에 대한 권리’, ‘책임과 재발방지’, ‘피해자의 권리’ 등 총 13개의 권리가 담겨 있다. 또 선언은 말하고, 행동하는 과정에서 완성돼 갈 것이라며, 시민의 참여를 촉구하고 있다.

이들은 앞으로 416연대 홈페이지를 통해 선언인단을 모을 예정이다. 선언인단은 이 선언을 어떻게 실천할지 결심을 적어 인증사진을 올리는 방식으로 참여한다. (기사제휴=가톨릭뉴스 지금여기)

  12월 10일 세계인권선언의 날, 광화문 광장에서 4.16인권선이 발표됐다. 4.16 인권선언 제정특별위원회가 선언문을 낭독하는 모습 [출처: 배선영 기자]
태그

인권선언 , 세월호 , 4.16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배선영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