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개악 논의 중단' 요구 한겨울 농성

민주노총 국회 앞 노숙농성 이틀 째

  국회 앞 민주노총 농성장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위원장 한상균, 민주노총)이 노동시장 구조개혁 입법 논의 중단을 요구하며 이틀 째 국회 앞 농성을 벌였다.

민주노총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법안심사소위가 열린 23일 오전부터 국회 앞에서 입법 논의 중단 선전전 등 규탄 행동을 이어가고 있다.

노숙농성에 참가한 김성민 금속노조 유성기업지회 영동 지회장은 “노동개악이 성큼성큼 다가와 벌써 바로 옆에 와 있는데 그걸 우리만 아직도 모르는 것 같다”고 참가 소회를 밝힌 뒤 “이번에 노동개악을 막아내지 못하면 노동자들은 그냥 숨만 쉬고 살아야 한다. 절박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노총은 국회 환노위 법안심사소위가 재개되는 22일부터 임시국회가 종료되는 2016년 1월 8일까지 국회 앞에서 농성을 진행한다. 1차 집중 농성기간은 23일까지로 민주노총 확대간부들이 상경해 농성에 참가한 뒤 지도부 농성으로 전환한다. 28일부터 30일까지는 가맹조직 순차 파업을 열고 29일에는 서울에서 총파업 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농성에 참가한 민주노총 조합원이 잠시 휴식을 취하고 있다

앞서 민주노총은 22일 오후 1시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농성과 총파업으로 노동개악 입법을 끝까지 막아내겠다”고 밝힌 뒤 농성을 시작했다. 현재 국회에서 논의 중인 노동개혁, 테러방지법, 서비스발전기본법, 북한인권법 등에 대한 우려다. 이 날 기자회견에서 민주노총은 “하나같이 노동자 서민의 삶을 후퇴시키고 민주주의와 남북관계 개선에 역행하는 막무가내 입법안”이라고 비판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는 22일 오전 국회에서 입법 공청회를 열고 노동개혁 관련 5대 법안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이 날 공청회에는 환노위 의원들을 비롯해 학계, 노동계, 재계 인사들이 참석해 법안 발의의 배경과 내용 등을 주제로 토론하며 팽팽히 맞섰다. 여당은 노동개혁 5대 법안을 통한 고용시장의 조속한 변화를 촉구했고, 야당은 해당 법안이 일자리 양극화를 확대할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논의는 진전되지 못했다.
태그

환경노동위원회 , 민주노총 , 노동개악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정운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