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더불어민주당 ‘사회적 대화’에 강한 의지 표명

민주노총, 19일 대통령 면담 요청도 수용해

민주노총 신임 지도부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사회적 대화’ 복원을 위해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노총이 19일 문재인 대통령 면담에 응하면서 사회적 대화 분위기 조성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민주노총 지도부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은 18일 오전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에서 간담회를 열고 노동현안 문제와 사회적 대화 채널 복원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민주노총 지도부는 근로기준법 개악, 최저임금 산입범위 조정 문제를 강행 처리하려는 더불어민주당 내 움직임에 대해 우려를 표하면서도 새 집행부가 사회적 대화 의지를 갖고 있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모두발언에서 “새 집행부는 분명하고 진정성 있는 사회적 대화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이전과는 달리 조건과 전제를 달지 않고 노정대화, 대통령 면담을 요청했다”라며 “남북화해 분위기와 평창 올림픽 공동 대응이 매일 신문 1면을 장식하는 이때, 노정관계가 파국으로 향하는 그런 불편한 그림이 나오지 않도록 우리도 진정으로 (사회적 대화를) 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또 “정부와 노동계의 노력으로 최저임금을 인상해 소득주도 성장의 단초를 마련했는데 연초부터 무력화시키려고 하는 분위기에 대해 함께 대응했으면 좋겠지만 더불어민주당이 근로기준법 개악이나 최저임금 산입범위 확대 개악 등을 자유한국당 같은 적폐 세력과 함께 추진하고 있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한다”라며 “2월 국회에서 반드시 통과시킨다는 수사를 달며 이야기하는 상황이 유감스럽다”고 지적했다.

김경자 수석부위원장도 “홍영표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이 (근로기준법 개악) 표결 강행 처리를 시사하고 있다. 민주노총이 사회적 대화도 하겠다고 하면서 어렵게 가고 있는데 대화하기 어려운 일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며 “정부와 국회가 강행처리 하지 않을 것을 믿는다”고 덧붙였다.

이에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새로운 사회적 대화 기구의 필요성을 언급하며 정부 여당의 진정성을 믿고 함께 대화하자고 제안했다. 우 원내대표는 “우선하여 강조드리고 싶은 건 사회적 대화 기구를 만드는 것”이라며 “노사정 위원회를 비롯해 사회적 대화가 잘 안 되는 상황”이라며 “대립적 관계를 만들기보다 한 발짝씩 양보해 대화와 상생을 해 나가는 게 훨씬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말했다.

간담회는 모두 발언 이후 비공개로 전환해 진행됐다. 비공개회의에선 ILO 핵심협약 비준과 노동법 개정, 비정규직 정규직화를 위한 적극적 제도 개선, 각 산별노조의 긴급 현안을 공유하고 의견을 교환했다.

  민주노총 신임지도부와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간담회 전 민주노총 위원장실에서 티타임을 갖고 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엔 민주노총 김명환 위원장, 김경자 수석부위원장, 백석근 사무총장을 비롯해 김종인 부위원장, 김연홍 사무부총장, 이주호 정책실장이 참석했다. 더불어민주당에선 우원식 원내대표, 홍익표 정책위원회 수석부의장, 한정애 환경노동위원회 간사, 이학영 을지로위원회 위원장, 윤후덕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 서형수 환경노동위원회위원, 제윤경 원내대변인, 이수진 노동위원회 공동노동위원장 등이 민주노총을 방문했다.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박다솔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