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에게 여/성노동은 무엇일까

[세계여/성노동자대회 기획연재] n개의 성, n개의 노동, n개의 노동자, n개의 노동현장① 교사 숨, 그리고 숨의 어머니와 이모 이야기

[기획자 말] 10월 27일 청계광장 프리미어 빌딩 앞에서 세계여/성노동자대회가 열립니다. 세계여/성노동자대회는 노동의 성별화와 성적 위계 속에서 비가치화되고 가려진 노동들을 드러내고, 직접 우리의 노동을 이야기하며 선언하는 자리입니다. 이 기획을 통해 제1회 세계여/성노동자대회 준비위원회는 지금껏 드러나지 않았던 여/성 노동의 현장들과 다양한 여/성 노동자들의 이야기를 전하고자 합니다. (세계여/성노동자대회 페이스북 페이지/링크)


[출처: 픽사베이]

어릴 적 아빠가 퇴근하면 엄마를 탓하는 일이 많았다. ‘집에서 밥도 안하고 무엇을 했나’라고 화를 내면서 요리를 방해할 때도 있었다. 나는 함께 요리하면서도 아빠의 질문이 잘못되었다고 따지지 못했다. 지금 생각해보면 아빠가 직장에서 일하는 동안 엄마는 집 밖에 나가지도 못하고 무상으로 일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해야 했다. 엄마는 혼자서 집안정리, 청소, 세탁, 장보기, 요리, 육아, 돌봄 노동을 감당하느라 저녁을 준비할 시간도 없었던 것이라고 외쳐야 했다. 부끄럽지만 엄마의 직업을 ‘가사노동자’가 아닌 무직이라고 쓴 적도 많았다. 나는 학교에서 ‘노동’에 대해 정확하게 배우지 못했다. 여성들이 불안정한 조건에서 임신, 출산, 수유, 육아, 교육, 가사노동 등을 해야만 하는 이유에 대해, 장시간 가족부양을 하면서도 사고가 나면 보상받기가 어렵고 파업조차 할 수 없는 구조적인 모순에 대해 알지 못했다. 그리고 나는 자궁을 가지고 있다는 이유만으로 ‘모성’을 가진 것이라고 배웠다. 자녀를 출산하고 한 사회의 구성원이 되도록 양육하는 노동을 여성고유의 본성이면서 사랑인 것으로 배웠다. 왜 일상 그 자체가 노동인 것을 잘 모르고 살 수밖에 없었을까? 무엇에 의해, 누구에 의해 노동이 숨겨지고 배제되었는지 나는 문제를 제기하고 싶었다.

[출처: 픽사베이]

교사에게 성적 노동과 생산이란?

학교는 중립적으로 보이지만 실은 보편적인 구호 아래에서 많은 것이 은폐돼 있다. 학교는 교육 기회 측면에서 성별화하지 않는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지만 아직도 성별 고정관념을 강화하고 잘못된 성인식을 심어주거나 성(性)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교육기본법 제4조 1항에도 모든 국민은 성별을 이유로 교육에서 차별받지 않도록 명시돼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생, 학부모, 교사 누구나 상황에 따라서 학교 안 지배적 질서에 의해 차별과 비하, 혐오의 대상이 될 수도 있다. 남성 중심, 이성애 중심의 ‘성 이데올로기’의 주입과 통제는 교육과정, 교육 내용, 학교 규정, 행정, 문화, 시설, 환경 등에서 광범위하게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인터넷, 미디어, SNS에서 인종, 성별, 신체적인 조건을 이유로 차별과 괴롭힘, 혐오를 놀이삼아 반복하고 있는 상황들이 교실과 교무실 안에서도 그대로 이어지고 있다. 교사도 성인지 감수성이 없으면 여성과 성소수자를 비하하거나 편견을 조장하고 사회적 낙인을 찍는 발언과 행동을 할 수 있다. 더구나 학교 안팎으로 남성 중심, 이성애, 비장애인 중심의 관행에 대해 문제를 제기해도 학교의 관리자들은 교육과 상식 그리고 업무효율성을 이유로 들어가며 전혀 바꾸지 않고 있다. 학교도 성과중심으로 평가를 받기 때문에 업무 분업화를 이유로 들어 형식적으로 의사소통할 뿐, 관리자-부장교사-업무담당교사-담임교사 순으로 이어지는 군대식 상명하달을 공식적인 것으로 인정한다. 이렇게 단계적인 보고체계를 거치다보면 성(性)과 관련된 문제들은 은폐되기 십상이다. 학교는 기존 관행이 유지돼야 하는 이유를 강조할 뿐이다. 성적 지향이나 성별 정체성으로 인해 겪는 차별과 억압에 대해 아무런 조치도 하고 있지 않다. 그럴수록 여성과 성소수자들은 학교 안에서 점점 고립되면서 스스로 목소리를 내는 것조차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

특히 교사들도 성(性)적 생산관계에서 항상 자유롭지 않다. 신규 시절부터 언젠가 결혼제도에 편입될 수 있는 미완성의 존재로, 출산 가능의 도구로 여겨지는 일들이 많은데 이에 불편함을 느껴도 표현하기가 쉽지 않다. 특히 나이가 어릴수록 매년 업무분장부터 회식, 워크샵, 학교 행사까지 가사노동과 모성노동, 성(性)애적 노동에 동원하는 것을 당연하게 여기기도 한다. 이러한 성별 노동과 성애적 노동이 학교 일상에 켜켜이 존재하고 있으며 학생, 학부모, 교사 모두에게 깊이 내면화되고 있다. 하지만 놀랍게도 대부분 학교 구성원들은 학교라는 공간이 지극히 성(性)평등한 공간이라고 믿는다. 이는 일상에 엄연히 존재하는 성차별과 성적 억압을 가리면서까지 누군가는 형식적인 민주주의와 평등을 실천하고 있다고 자부하고 있는 것이다.

[출처: 픽사베이]

질병이 있는 사람에게 성(性)적 노동과 생산이란?

엄마는 어릴 적부터 몸이 불편한 외할머니를 대신해 한겨울에도 외증조할머니 옷부터 시작해서 육남매의 것도 직접 손으로 빨래해야만 했다. 그래서 학교에 다녀오면 저녁 식사를 준비하고 어린 동생들을 돌보느라 공부할 시간이 없었다고 했다. 그리고 고등학교 졸업 후에 직장생활을 하면서도 계속 가사노동을 쉬지 않고 해왔다고 한다. 반면 이모는 어릴 적 여러 차례 경기를 앓으면서 말과 행동이 약간 느려진 탓에 외할머니가 가사노동을 전혀 시키지 않았다고 한다. 또한 외삼촌과 함께 학교를 다니게 하려고 입학도 일부러 늦췄다고 했다. 외할아버지는 엄마가 혼기를 놓칠까봐 급하게 결혼을 재촉했지만 이모는 건강 문제를 이유로 결혼을 심하게 반대했다. 그래서 이모는 외할아버지 몰래 집을 나와서 결혼을 감행했다. 엄마와 이모는 경제상황이 좋지 않을 때 남편 대신에 직업생활을 하면서 가정을 유지하기 위해 힘썼지만 결국 억압적인 상황을 견딜 수 없어 결혼생활을 정리했다. 그들은 재산분할도 당당하게 요구하지 못하고 집에서 맨몸으로 나왔고 외할아버지를 찾아갈 수밖에 없었다. 일제강점기에 태어나 역사교사로 근무했던 외할아버지는 연금을 받고 있었고 다행히 두 자매를 지원할 수 있었다. 그러나 외할아버지는 두 자매의 존재를 무척 부담스럽게 생각했다. 그는 가난한 집에서 태어나 친척의 양자로 들어가서 공부를 할 수 있었지만 전쟁에 의해 피난생활을 하면서 예측 불가능한 삶을 겪어야만 했다. 가족을 부양해야 한다는 책임감만큼 걱정도 많았으며 가끔 연락을 하지 않으면 매우 화를 냈다. 항상 가족이 자신을 없는 사람처럼 무시했다며 비난하기 일쑤였다.

이모는 몸이 조금 불편했지만 간병인으로서 치매 환우나 거동이 불편한 노인 분들을 돌보는 일을 했다. 그러나 긴 시간 동안 예측 불가능한 환우를 지켜보며 육체적인 노동을 해야 하는 탓에 결국 심장에 무리가 와 쓰러지게 되었다. 그는 일을 그만두었지만 수면장애와 천식으로 몇 년간 고생할 수밖에 없었다. 또한 엄마는 집에서 나와 편의점 야간 파트타이머, 마트 계산원으로 일했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폐암 진단을 받았다. 수술 후 방사선치료와 항암치료를 받는 과정에도 힘든 내색 한번 하지 않았으며, 경제적인 부담을 주지 않으려고 가능한 멀리 떨어져 지내기를 원했다. 보험을 보장받을 수 없었기 때문이었다. 엄마는 요양원을 몇 차례나 옮겼으며 무리가 되더라도 몸 상태가 허락할 때까지 일하고 싶다고 했다. 그래서 그는 용기를 내어 신부에게 암이 있다는 것을 미리 말하고 피정의 집에서 조리보조 직원으로 성실하게 일했다. 하지만 신부가 바뀌게 되면서 재계약을 하지 못했고 질병을 이유로 해고를 통지받았다. 그는 봉사하는 마음으로 일 년이 넘게 성실히 일했지만 주휴수당과 퇴직금조차 제대로 지급받지 못했다. 그리고 다른 피정의 집을 알아봤지만 질병을 이유로 봉사자로 일할 수밖에 없었다.

작년 봄, 엄마는 암이 재발한 것을 알게 되면서 봉사활동을 그만 두었다. 그리고 수술을 받고 약물치료를 시작하면서 이모와 함께 남쪽으로 이주하게 되었다. 한여름에 엄마는 운전면허를 다시 땄고 이모는 텃밭 농사를 시작하면서 자신만을 위한 삶을 살고자 했다. 그 뒤로는 두 자매가 명절마다 외할아버지를 찾아갈 일도, 가족들을 위해 무보수로 가사노동을 하는 일도 없어지게 되었다.

질병을 가지고 사는 여성은 성(性)적 노동에서 배제되거나 낙인이 찍히는 과정을 겪으면서, 가족 관계와 사회적 관계에서 모두 고립되는 동시에 안전하지 못한 삶을 감당할 수밖에 없다. 무엇으로 인하여 이들이 수행하는 성(性)적 노동은 저평가 되거나 금지되어 있는 것일까? 이제는 누가 노동에서 지워지는지, 누가 생계를 위해 낙인된 노동을 감당해야만 하는지 물어볼 때가 온 것이다. 그러면 이 구조에 켜켜이 쌓인 성(性)적 억압과 착취의 바탕 조건이 드러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단절과 파괴를 반복하고 있는 기존의 생산과 노동을 바꿔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나는 당신에게 여/성노동은 무엇일까 물어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