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현민 靑 복귀…정의당 “반성, 사과 없는 청와대”

정의당 여성본부, 탁현민 청와대 복귀 정면 비판

[출처: 이야기, 《워커스 33호》, 2017년 7월호]

정의당이 탁현민의 청와대 의전비서관 복귀를 비판했다.

앞서 탁현민은 2017년 청와대 행정관으로 기용됐을 때 자신의 저서 <남자 마음 설명서>에 “등과 가슴의 차이가 없는 여자가 탱그톱을 입는 것은 남자 입장에서 테러를 당하는 기분”, “콘돔 사용은 섹스에 대한 진정성을 의심하게 만들기 충분하다”고 쓴 사실이 알려져 여성 비하 논란이 일었다.

정의당 여성본부는 29일 논평을 통해 “성평등한 사회문화를 만들기 위해 대통령이 보낸 메시지에 반해 이번 인선은 배치된다. 유감이다”라며 “여성계는 여성을 성적 대상화, 도구화한 탁현민의 성차별적 인식을 문제 제기했고, 사퇴를 요구했다. 미투 운동, 텔레그램 n번방 사건으로 젠더 폭력 문제는 성차별적 사회 인식과 구조에 기반한다는 사회적 공감대가 드러났다. 이런 상황에서 탁현민을 청와대로 복귀시켜야 했는지 묻고 싶다”라고 밝혔다.

정의당은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초기부터 ‘페미니스트 대통령’이라고 선언하고, 젠더폭력방지법 제정을 주요 공약으로 발표했다. (하지만 탁현민 논란에도) 사퇴도, 경질도, 사과도 없었다. 사과 없는 청와대에 여성이 성평등한 조직문화를 어떻게 기대할 수 있겠는가. 공공기관의 성차별적 조직문화가 젠더폭력 발생의 원인이라는 건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 성폭력 사건이나, 오거돈 부산시장 성폭력 사건을 통해서도 충분히 알 수 있었다. 청와대는 이번 인선으로 실망하고 좌절한 여성의 목소리에는 어떻게 응답할 것인가”라고 했다.

청와대의 ‘탁현민 재기용’은 더불어민주당 인사들의 성폭력 사건이 잇따르는 가운데 진행돼 여성계의 비판이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김한주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아저씨

    허구한 날 성운동이나 하고 자빠졌는 명실상부한ㅎㅎㅎㅎ 정의당의 말을 누가 듣것냐. 어이구, 그런 것도 당이라고. 정의당도 전에 성문제로 사과하더만, 그럼 정의당의 성 타락이 더 심각한다고 인정한 것 아닌가. 어이구 군소정당이나 사회주의 단체들은 어째 그러냐. 대선 생각하지 말고 80년대 처럼 다 위장취업해라ㅎㅎㅎㅎㅎ너네들 대선 해봐야 세금만 낭비하고 당에서 돈만 허비한다. 심상정 대표가 정책 능력은 있더라. 근데 이상규 대표는 허우대였던 모양이여. 그 양반 정책능력은 있나. 맨날 건설노조 가서 뭐하는지 모르겠더라. 거기 가서 대화라고 하는 콩이나 볶는거냐. 이상규 대표가 건설노조가서 쟁취한 것 있으면 그 내용 좀 올려봐라. 군소정당아, 사회주의 단체들아 세월 낭비하지 말고 얼른 문 닫아라. 그렇게 하면 결국 대선을 전후로 2당 체제로 갈 것 같다. 민주노총도 국회나 바라볼라면 한국노총으로 흡수당하면 되겠더라. 너네들 배 불렀지ㅎㅎㅎㅎㅎ양대노총도 결국 향후 정세에 따라서 한 곳은 정리될 수도 있겠더라. 민주노총아 얼른 한국노총 들어가서 따라지 노릇이라도 해라. 그곳이 돈은 더 잘 벌지 않더나. 당선도 훨씬 많이 되었더만. 민주노총이 국회를 바라보면 어떤 말 듣는지 아나 반노동노총이란 말을 듣는다.
    ㅎㅎㅎㅎ얼른 민주노총 자진 해산해버리고 공장 들어가서 일해라ㅎㅎㅎ그게 임금 더 올라가고 노동조건 개선하는데 훨씬 낫다. 노동포기 선언이나 하고 실업자로 뒹굴던가

  • 아주씨

    당선 두명 시켜 놓고 언감생심 국회를 바라보냐. 어이구 한심한 반노동노총. 국회가 니들 쳐다본다냐. 298명이 2명 쳐다보고 사냐. 좀 주제라도 파악해라. 꼭 "거지"로 뒹굴다가 세금으로 배불려주니까 국회하고 맘 먹으려고 하는 꼴이네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개량주의도 다 똑같은 개량주의냐. 국회에서 하면 지배이고 니들이 하면 졸개노릇인 것도 모르냐. 그러니 작년엔가 극우졸개들한테 당하고 말았지!

  • 아저씨

    민주노총아, 배 불러서 세상을 잘 모르겟으면 네이버로 노사과연 쳐서 그 밑에 있는 볼셰비키를 한번 바라. 극우가 그 수준까지 올라간 세상이다. 그럼 극우가 볼 때 민주노총의 활동은 "염병" 뿐이 안된다. 그것이 노동계의 냉정한 흐름이다.

  • 아저씨

    주호영 쇠끼 염병을 하니 대선도 보나마나다.ㅎㅎㅎㅎㅎㅎㅎ 얼굴은 멀쩡하게 생겨가지고 속이 뭐가 찼는지 글이 그 따위냐. 그런 것이 무려 103명을 대표하는 원내대표라니 마냥 놀랍기만 하다. 더민주당의 새 원내대표인 김태년의 글은 이인영대표의 문맥하고 거의 일치하더라. 덩치가 좀 더 커서 글도 넉넉하게 보이고, 역시 사람은 얼굴만 봐서는 안돼. 인간은 얼굴 따로, 맘 따로인 사람들이 너무 많아. 미통당아 얼른 원내대표 교체해버리고 대선을 하던 말던 해라. 그런 원내대표로 무슨 대선을 쳐다보냐.ㅎㅎㅎ그런 사람은 야심만 많고, 세상물정만 밝지 너네들 당을 밝혀줄 인물은 아니다. 한국의 당들이 이런 식으로 가면 군주정치보다 나은 게 뭐가 있냐.

  • 아저씨

    미국 봐. 제 2의 LA향쟁 일어났네 트럼프 개쇠끼가 극우짓에 혈안이라 결국 또 터졌구만, "We can't breath!"라고 한다.

  • 아주씨

    민주노총은 싸이코노총 다 됐다.ㅎㅎㅎㅎ 한국노총아, 흡수 준비해라ㅎㅎㅎㅎㅎㅎㅎ

  • 아저씨

    정의당의 문제는 잔머리 정치를 하니까 그런 거여. 왜 그걸 모르냐. 제3자 볼 때는 어느 청와대하고 정의당 중 어느쪽이 더 가관인가를 보는 것이지 제3자가 이용을 당한다고 생각하냐. 어이구 그런 것으로 당 꾸려서 밥먹고 살면서 세금 낭비하느라고 욕본다.

  • 아저씨

    이해찬님 고생하셨네요. 그런데 당은 별로 잘 꾸린 것 같지가 않습니다. 사업가들이 너무 많이 들어갔어요. 그럼 돈버는 당인지, 민주정치하는 당인지 햇갈릴 정돕니다.

  • 아저씨

    윤미향 뉴스

    네 더민주당 입장에서는 정면돌파가 맞아요. 미통당은 꼬투리 하나 잡고서 당의 이념을 몰락시키려는 의도를 갖고 있습니다. 미통당은 지금 민족과 노동을 말하지만 윤미향을 통해서도 보면 친일본색을 감추지 못하는 모습이 역력합니다. 노동계도 윤미향 뉴스에 휩쓸려서 중심을 잃고 조금씩 극우로 치우치는 경향도 있었습니다.

  • 아저씨

    윤미향 뉴스

    노동계는 윤미향이 과거 친일과 현 친미가 쟁점으로 떠오른다. 이 관점에서 볼 때 과거는 반동이고 현재는 중심잡기 내지 미래지향성이다. 윤미향을 보면서 민족중심을 잃어버릴 때는 극우로 치우친다. 그리고 노동의 미래지향적 관점에서 볼 때는 친미에는 눈을 감을 수밖에 없는 윤미향 또한 반동적이기도 하다. 그런데 생각은 생각이고 냉정하게 현실세력을 고려해야 한다. 생각이라는 이념만 앞설 때는 민족주의를 말해도 윤미향에 대한 비판이 도를 넘을 때는 극우로 치우칠 여지도 있다.

  • 아주씨

    너그들 투쟁수준이 개짖는 소리라는 것은 모르겠냐.
    자본주의가 호황일 때는 임금이 올라가서 불황일 때는 정체, 공황일 때는 노동력 구축이라는 것이 기본이다. 어디 마음이라고 개짓는 마음으로 사장이 교체가 되냐. 거기 정회장이 어느 정도인지 아냐, 아들을 청와대로 보내서 청와대 물건?까지 깔아보는 사람이다. 알것냐. 거기 정회장은 청와대 상전이란 말이다. 청와대 물건 정도는 상대도 안하고 있다고, 너네들이 정회장하고 청와대 물건하고 만나는 것 봤냐. ㅎㅎㅎㅎㅎ백그라운드들이라고 어디 4류들이 들어와서 주인공하고 조연들 연기만 망치고 자빠졌네ㅎㅎㅎㅎ노동당 들어가서 사회주의 고전이나 한번 봐라.

  • 아저씨

    자본 간의 경쟁

    자동차 지부야 그 정도로는 못막어. 자본 간의 경쟁은 전쟁을 당연히 치루어야 하는 것으로 생각을 혀. 그런 글이 써낼 시간 있으면 그냥 놀거나 단호한 투쟁을 준비하거나 둘 중 하나의 선택의 여지 밖에 없다. 지금은 자본간의 경쟁이 노사간의 경쟁보다 훨씬 쎄. 자본은 이윤을 위해서라면 총찬 군대를 보내는 것이여. 니들은 쇠파이프도 못드는 주제에 사측 간의 경쟁을 넘보냐. 자본의 이윤경쟁은 죽을 때까지 멈출 수 없다고 하더라. 죽을 때까지 돌진이라는 것이여. 한가하게 그런 글이나 써봐야 자본의 귀에 닿지도 않여. 그런 글이나 쓸 시간 있으면 임금 올려서 받을 생각이나 해라.

  • 아주씨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니 주제가 ㅎㅎㅎㅎㅎㅎㅎ쌕꼴 ㅎㅎㅎㅎㅎ빠구리 주제지ㅎㅎㅎㅎㅎㅎㅎㅎㅎ노동운동가냐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가서 빠구리나 해라ㅎㅎㅎㅎㅎㅎ니 백그라운드 땜시 또 캇 당했다.ㅎㅎㅎㅎㅎㅎㅎㅎ주인공하고 조연들이 니 쳐다보는 것 안보이냐.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 딱한현민

    좋은 기사 잘 봤습니다. 밑에 잘 스지도 않는 아재들은 뭣하러 저렇게 열불을 내는지 모르겠네요. 정의당 여성분회에서 낸 거고 내용도 틀린말 하나 없구만 뭐가 찔려서 같은 편인 마냥 감싸는 걸까요? 저럴 수록 정의당의 이번 목소리에 타당성이 더해진다고 느낍니다

최신기사
기획
논설
사진
영상
카툰
판화

온라인 뉴스구독

뉴스레터를 신청하시면 귀하의 이메일로 주요뉴스를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