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성폭력 피해자와 연대하는 ‘보랏빛 행진’

여성들 서울시부터 인권위까지 행진, 인권위에 직권 조사 촉구

서울시장 위력에 의한 성폭력 사건 피해자와 연대하는 여성들이 ‘연대의 보랏빛 행진’에 나섰다. 이들은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 등에 대한 국가인권위원회의 직권 진상조사를 촉구하며 서울시청에서 국가인권위원회까지 행진했다.



28일 오전 10시 서울시청 광장 앞에 150여 명의 여성들이 모였다. 한국성폭력상담소, 한국여성의전화 등 8개 여성단체들이 주최한 ‘서울시에 인권을, 여성노동자에게 평등을’ 집회에 참가하기 위해서다. 여성들은 보라색 우산을 들거나, 보라색 우비를 입은 채 서울광장을 둘러쌌다.




여성들은 서울광장에서 ‘피해자의 용기 앞에서 도망쳐버린 가해자에게 함께 분노하겠습니다’ ‘공소권이 없다고 해서 가해 사실이 사라지지 않는다. 제대로 된 진상조사 촉구한다’ ‘서울시는 피해자에게 사과하고 폭력 묵인 없는 성평등한 조직 구성하라’ ‘성폭력 없는 직장, 평등한 조직…여성노동자가 안전하게 일할 권리를 보장하라’ ‘서울시는 박원순 시장 아카이브 사업을 중단하라’ 등 여러 가지 구호를 외쳤다.


오전 10시 45분경 국가인권위원회에 도착한 이들은 인권위가 직권으로 진상조사 해야 한다고 요구하며 기자회견을 열었다. 박원순 사건 피해자의 변호를 맡은 김재련 변호사는 피해자 측 진정 방식의 인권위 조사가 아닌 인권위의 직권조사를 요구하는 이유에 대해 “인권위 직권조사의 경우 피해자의 요청을 넘어서는 범위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조사하고 제도 개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여성단체들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인권위에 제출할 직권조사 발동 요청서의 요지를 설명했다. 이들이 요구하는 성폭력 사건의 조사 대상과 제도개선 요구사항은 크게 여덟 가지다.

▲서울시 및 관계자들의 성차별적 직원 채용 및 성차별적 업무 강요 여부 ▲박원순의 성희롱 및 강제추행 등 성적 괴롭힘으로 인한 피해의 정도 ▲서울시 및 관계자들의 직장 내 성희롱 및 성범죄 피해에 관한 방조 ▲직장 내 성폭력, 성희롱 피해에 대한 미흡한 피해구제절차▲7.8.자 고소사실이 박원순에게 누설된 경위 ▲성폭력 피해자에 대한 2차 피해 방지를 위한 적극적 조치 이행 여부 ▲선출직 공무원 성폭력에 대한 징계조치 등 제도적 견제장치 마련요청 ▲직장 내 성폭력 예방 교육의무의 이행 여부 등이다.

기자회견을 마친 여성단체 대표자들은 인권위에 직권조사 발동 요청서를 제출하고 면담을 진행했다. 기자회견이 끝난 후에도 여성들은 인권위 앞에 남아 피해자를 향한 연대의 메시지를 공유하는 등 직접행동을 이어나갔다.

한 명의 여성도 성폭력으로 착취당하지 않게

신지예 여성신문 젠더폴리틱스 연구소 소장은 “지난 한 달간 절망과 분노의 시간을 보냈다”라며 “세계 최대 아동 성착취물 사이트를 운영한 손정우는 자유의 몸으로 풀려났고, 성폭력과 폭력을 견디지 못한 한 스포츠 선수는 이를 고발하고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구하라 씨를 폭행하고 불법 촬영한 최종범은 2심에서 불법촬영에 대해 무죄를 선고받았다. 성범죄자 안희정은 모친상 당하고 유력 정치인들에게 서한을 받고 조문을 받았다”라고 말했다.

신 소장은 이어 자신 역시 성폭력 사건의 피해자로 현재 1심 재판이 진행 중이라는 사실을 밝혔다. 신 소장은 “더 이상 한 명의 여성도 성폭력으로 착취당하게 하고 싶지 않다. 성폭력 사건을 고발한 여성들을 그냥 두고 싶지 않다”라며 “박원순 전 시장이 죽었다고 해도, 명명백백히 진상을 규명하고 책임자들에게 책임을 제대로 물어야 할 것”이라고 외쳤다.

온라인으로 모아진 피해자를 향한 연대의 메시지도 대독됐다.

익명의 한 시민은 “박원순 전 시장의 죽음은 피해자 고소를 무효화하고 동정심을 유발, 죽음으로서 죄를 씻은 것처럼 보이게 만드는 착각을 불러일으킨다는 점에서 상당히 폭력적”이라며 “유서에 피해자에 대한 언급 한마디도 없다는 점이 실망스럽다. 반드시 이 사건 진상 밝혀지고 피해자와 가족들이 안전한 일상생활 찾을 수 있길 기원한다”라고 적었다.

다른 시민은 “법치 국가 대한민국에서 법의 도움을 받고자 용기 내 고소했는데 돌아온 것은 스스로 목숨 끊은 가해자와 가해자를 장식하는 성대한 장례식이었다”라며 “사회가 약자의 편에 서주지 않는 것을 뼈저리게 느꼈다. 피해자의 결심과 연대 응원한다”라고 말했다.

또 다른 시민은 “피해자에게 힘내라는 말은 하지 않겠다. 힘나지 않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외로운 싸움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주시길 바란다. 항상 연대하고 지지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사건과 관련한 조사가 지연되는 가운데, 여성가족부는 28일부터 이틀간 서울시 현장을 점검한다. 여성가족부는 서울시를 방문해 그동안 발생한 성희롱, 성폭력 사건에 대한 재발방지대책 수립과 이행조치 실행 여부, 조직 내 2차 피해 발생현황 등을 확인하고, 이에 대한 조치사항, 폭력예방교육 등이 제대로 시행되고 있는지를 점검할 예정이다. 이번 점검은 여성가족부 '범정부 성희롱·성폭력 근절 추진점검단' 점검총괄팀장을 단장으로 법률, 상담, 노무 전문가가 참여한다.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박다솔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