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타항공 노동자, ‘정리해고 중단’ 국회 앞 농성 돌입

“‘해고는 살인’이라던 정부여당, 왜 이상직 의원에는 눈 감나”

이스타항공 노동자들이 이스타항공의 대량 정리해고 중단을 요구하며 국회 앞 농성에 돌입했다. 이들은 이스타항공의 실질적 오너인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대량 정리해고로 노동자 생존권을 위협하고 있다며, 정부여당이 사태에 책임지고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공공운수노조 이스타항공조종사노조와 민주노총, 경제민주주의21, 사회변혁노동자당, 정의당 노동본부 등 정당·노동·시민사회 단체들은 3일 오후 1시,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스타항공의 정리해고 중단과 정부여당의 사태 해결을 촉구했다.

앞서 제주항공와 인수합병이 무산된 이스타항공은 최근 사모펀드 2곳과 재매각 협상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 과정에서 회사는 400명 이외의 인원을 모두 구조조정한다는 계획을 밝혀 논란이 일었다. 상반기 애경-제주항공과의 매각과정에서 500명의 인력감축에 이어, 추가로 700명을 해고한다는 것이다. 그동안 노조는 무급 순환휴직과 고용유지지원금 신청 등 회사에 고용유지 방안을 제시했지만, 회사가 이조차 거부하고 있는 상황이다.

박이삼 이스타항공조종사노조 위원장은 “이 모든 것은 오너가 매각과정에서 이익 챙기기에만 눈이 멀어 노동자들의 생존권을 저버린 결과이며, 정부의 정책 헛발질과 무관심에 기인한 결과”이라며 “이미 애경-제주항공과의 매각 과정에서 500명 인력감축, 임금삭감, 체불임금 일부 포기 등 많은 고통분담을 감내해 왔음에도, 이상직과 경영진은 노동자들의 각고의 고통분담에 대해 전혀 고려하지 않고 가히 기업해체 수준의 인력감축에만 몰두하겠다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스타항공의 실질적 오너인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여당 의원 중 가장 많은 재산을 소유한 인물이다. 그가 신고한 재산만 212억 6700만 원에 이른다. 재산 형성 과정에서 주가조작, 배임, 횡령 등을 저질렀다는 의혹에도 시달리고 있다. 때문에 대규모 고용 위기를 초래하고, 각종 범죄 의혹에 휩싸인 이 의원과 관련해 정부여당이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요구가 이어지고 있다.

권영국 정의당 노동본부장은 “회사는 노동자들의 생존을 위해 고용유지지원제도를 얼마든지 활용할 수 있었지만, 10%의 부담금이 아까워서 고용유지 신청도 하지 않은 채 임금체불로 대응해 왔다”며 “민주당 의원 중 재산 보유액 1위인 이상직 의원이 자신의 재산 중 고용보험료 체납분 5억 만 납부하면 고용유지지원제도를 활용할 수 있다. 하지만 일체 어떤 노력도 하지 않는다. 정부와 집권여당도 이상직 의원을 보호하기 위해 1600명에 달하는 노동자 생존권에 눈을 감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태연 사회변혁노동자당 대표는 “쌍용차 정리해고 사태 당시, 문재인 현 대통령을 비롯한 여야 정치인들이 분향소에 와서 해고는 살인이라고 했다. 이런 일이 되풀이 돼서는 안 된다고도 했다. 하지만 지금 비슷한 일이 이스타항공에서 벌어지고 있다”며 “노동자들을 해고로 내모는 이상직 의원은 여당이 국민에게 공개적으로 얘기한 정치 방침을 어기고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문재인 대통령은 이상직 의원이 자신의 이익을 챙기기 위해 노동자들을 살인으로 내모는 것을 즉각 중단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경률 경제민주주의21 대표 역시 “이스타 항공의 실질적 오너인 이상직 의원을 추적하면 주가조작과 횡령, 배임에 맞닥뜨리게 된다. 현재 서울지방국세청의 조사가 들어간 상황”이라며 “처벌될 것이 분명한데 더불어민주당은 고법, 대법 판결이 날 때까지 지켜볼 셈인가. 고용안정 말만 하지 말고, 눈앞에 보이는 노동자에 대한 현실적인 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이 끝난 후, 노조와 시민사회단체는 이스타항공의 정리해고 철회를 요구하며 국회 앞 무기한 농성에 돌입했다. 이상진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노동자 생존권은 아랑곳하지 않은 채, 오직 이상진 오너 일가의 이익을 위해 사모펀드의 입맛대로 기업을 슬림화시켜 되팔겠다는 속셈이 드러나고 있다”며 “더 이상 가만히 있을 수 없어 이스타 노동자들이 국회 앞에 섰다. 시민사회와 함께 민주노총도 끝까지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추가 인력감축이 단행될 경우, 이스타항공은 애초 1600명의 직원 중 4분의 3을 정리해고 하는 셈이 된다. 회사는 8월 말 노사협의회에서 인력감축 합의를 추진한 후, 8월 31일 경 구조조정 명단을 발표하고 9월 31일 경 정리해고를 통보한다는 계획이다.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윤지연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