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서울병원 협력업체서도 노조파괴 의혹

보건의료노조 “삼성계열과 협력업체에서 진행되는 모든 노조파괴 불식돼야”

삼성서울병원 협력업체 소속 환자 이송노동자들이 노조 결성을 준비하자 해당 협력업체의 일부 중간관리자들을 중심으로 별도의 노동조합이 한발 앞서 설립돼 논란이 일고있다. 이 협력업체는 노동자들이 중심이 된 노조의 핵심 간부를 다른 부서로 전보 발령해 노조파괴를 의혹에도 시달리고 있다. 삼성그룹의 노조 파괴를 계열사들이 답습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보건의료노조는 “최근 삼성 계열사에서 횡행하고 있는 친여 노조를 선제적으로 만들어 노노 갈등으로 위장해 민주노조 파괴에 나선 것”이라고 반발했다.

[출처: 보건의료노조]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보건의료노조)은 5일 오전 서울 강남구 삼성서울병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삼성서울병원 내에서 일어나고 있는 노노갈등을 위장한 교과서적인 민주노조 파괴 움직임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보건의료노조는 기자회견문에서 “지난 8월 5일 보건의료노조 삼성서울병원새봄지부(이하 새봄지부) 설립 전후의 삼성서울병원 내 노동탄압 실체가 드러나고 있다”라며 “무노조 경영으로 일관해왔던 삼성계열의 오래된 야만의 악습을 버리겠다는 지난 5월 초 이재용 부회장의 대국민 약속이 진정성이 있다면, 삼성계열과 협력업체에서 진행되는 모든 노조파괴와 노동 탄압은 불식돼야 한다”라고 요구했다.

새봄지부는 삼성서울병원의 환자이송을 맡은 삼성계열 협력업체 에스텍플러스 노동자들이 중심이 된 노조로, 환자이송 노동자들의 열악한 노동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보건의료노조에 따르면 새봄지부와 관련해 삼성서울병원 내 에스텍플러스 관계자들은 한발 앞서 기업노조를 설립하고, 새봄지부의 핵심 간부를 전보 발령하는 등의 방식으로 민주노조 활동을 방해했다.

새봄지부의 설립이 가시화되자 에스텍플러스 중간관리자들이 중심이 된 기업노조가 급하게 만들어졌는데, 현장 노동자들에 따르면 기업노조는 8월 초 휴가원 제출을 이유로 직원들을 호출해 사무실 옆 간이 책상 등에서 설명도 없이 기업노조 가입원서를 받았다. 이들 중간관리자는 환자 이송노동자들에게 직접 지시를 내리는 상급자로, 환자이송노동자들은 이들의 지시나 요구를 무시하기 힘든 처지다. 보건의료노조는 기업노조를 키워 민주노조를 축소하려는 시도로 보고 있다.

또한 에스텍플러스는 새봄지부의 지부장을 상황실로 전보 조치해 노조 파괴 의혹에 의구심을 더하고 있다. 보건의료노조는 직원들과 활발히 소통해야 하는 지부장의 역할을 완전히 막아놨다고 지적했다.

[출처: 보건의료노조]

이날 기자회견에서 보건의료노조는 “무노조 경영으로 일관해왔던 삼성계열의 오래된 야만의 악습을 버리겠다는 지난 5월 초 이재용 부회장의 대국민 약속이 진정성이 있다면 삼성계열과 협력업체에서 진행되는 모든 노조파괴, 노동 탄압은 불식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보건의료노조는 삼성그룹 내 노조파괴의 역사를 되짚으며 삼성서울병원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일들이 삼성의 노동 탄압과 맞물려 있다고 주장했다. 보건의료노조는 “삼성그룹의 노조파괴에 대해 사법부는 지난해 12월 미래전략실 강경훈 부사장 등 피고인 13명이 모두 유죄판결했다. 이에 삼성은 준법감시위원회를 설치하고 주요계열사의 준법경영을 약속했지만, 이는 이재용의 국정농단 범죄의 위기국면에서 나온 위장전략이라는 것이 현장의 평가다”라고 비판했다.

삼성물산 에버랜드와 그 협력사의 노조파괴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는 증언도 나왔다. 조장희 민주노총 삼성그룹노동조합대표자회의 의장은 “사법부는 삼성물산 애버랜드의 소위 어용노조 설립과 운영이 모두 불법이라고 판단했고 위원장을 단죄했지만, 오히려 판결 직후 어용노조와 단체협약을 체결해 민주노조 무력화를 꾀하기도 했다”라며 “삼성 계열사와 하청업체에서 진행 중인 각종 노동탄압의 사례로 볼 때 이재용 부회장의 대국민 약속은 명백히 국민을 우롱한 것으로, 반드시 심판받아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박다솔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