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시민사회, ‘기후‧노동‧인권 악당기업’ 포스코 규탄대회

“12일 주주총회서 대주주 국민연금이 ‘연임반대 의결권’ 행사해야”

오는 12일 포스코 주주총회를 앞두고 범시민사회가 환경과 노동, 인권을 훼손하는 포스코를 규탄하고 나섰다. 이들은 포스코의 지분 약 11%를 보유하고 있는 대주주 국민연금이 ‘악당기업’의 행태를 이어가고 있는 포스코 경영진의 연임 반대 의결권을 행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후, 노동, 국제, 인권단체 등은 10일 오전 11시 명동 가톨릭회관에서 포스코 규탄대회를 열었다. 단체들은 포스코가 삼척 블루파워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을 비롯해 노동탄압과 산재사망, 미얀마에서 쿠데타를 일으킨 군부와의 합작 사업 등 기후, 노동, 인권을 망라한 ‘악당기업’의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8년 연속 국내 온실가스 다량 배출 기업 1위를 지키고 있는 포스코는 현재 강원도 삼척에 삼척블루파워 석탄발전소 건설을 진행하고 있다. 해당 석탄발전소가 가동하면, 매년 1,280만 톤의 온실가스가 배출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발전소 건설부지 반경 5Km내에 삼척의 주요 시가지와 인구 밀집 지역이 포함돼 있어 주민 건강 피해도 우려되고 있다.

윤현정 청소년기후행동 활동가는 “석탄 중독 포스코는 삼척에 석탄화력발전소를 건설하며 기후위기를 앞당기고 있다”며 “석탄발전소는 포스코에게 이윤을 가져다줄지 몰라도, 우리의 권리를 위협한다. 우리의 권리는 기업의 이윤 따위와 비교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하태성 삼척석탄화력발전건설반대투쟁위원회 대표는 “삼척 우체국 앞에서 169일째 주민들이 피켓 시위를 이어가고 있고, 삼척 맹방해변에서는 주민들이 167일째 천막 농성 중이다. 청와대 앞에서도 117일째 피켓 시위가 이어지고 있다”며 “생태와 환경, 그리고 인류의 생존 토대를 훼손하는 석탄발전소 건설을 멈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포스코의 노조탄압과 빈번한 산재사망 사고도 논란이 되고 있다. 문현찬 금속노조 포스코지회 사무장은 “포스코 정규직 노동자들이 재작년 노동조합을 결성했다. 하지만 무노조 경영의 포스코는 곧바로 기업노조를 조직적으로 건설해 민주노조를 말살하려 했고, 이 과정에서 해고자들이 발생했다”며 “한 사내하청노조 간부 한 명은 박근혜의 동생이 운영하는 하청사에서 괴롭힘을 당하다 자살했다. 1만8000명에 이르는 사내하청 노동자들은 가장 더럽고 위험한 일을 하면서 정규직 임금의 절반도 받지 못한다. 최근 사법부가 불법파견 판정을 내렸음에도 정규직 전환을 이행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그는 “포스코 광양제철소 인근 주민들의 암 발생률은 평균의 10배가 넘는다. 지역 주민을 비롯한 공장 안 노동자들의 생명도 위협당하고 있다”며 “수년 간 산재사망사고도 끊임없이 발생한다. 노동청에 특별근로감독을 요구해도 ‘포스코가 허용하지 않아서 안 된다’고 이야기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포스코가 미얀마에서 쿠데타를 일으키고 시민을 학살하는 군부와 합작 사업을 이어가며, 군부의 자금줄 역할을 하고 있다는 비난도 이어지고 있다. 김기남 사단법인 아디 변호사는 “포스코 C&C는 군부기업인 MEHL이 30%의 지분을 갖고 있고 이들이 운영하는 경제특구에서 회사를 운영한다. 해당 경제특구는 미얀마 사람들에게 강제적으로 강탈한 것이나 다름없는 토지다. 포스코가 양곤에 지은 롯데호텔 부지 역시 군부 소유의 토지로, 임대료가 군부로 직접 들어간다”고 비판했다.

나현필 국제민주연대 사무국장은 “포스코와 한국가스공사는 2000년대 미얀마에서 가스개발 사업을 많은 이익을 벌여들었다. 그리고 국제사회로부터 이 사업의 수익이 군부 독재에게 돌아간다는 비판을 받았다. 심지어 2006년에는 폭탄 생산 설비를 불법 수출한 혐의로 한국 검찰에 기소돼 재판에 넘겨지기도 했다”며 “특히 가스개발 사업 과정에서 주민 보상이 이뤄지지 않아 주민들이 한국 법원에 소송을 제기한 사례도 있다. 미얀마 주민들은 가스개발 사업의 수익을 군부에 지급하지 말 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단체들은 12일 열리는 주주총회에서 국민연금이 최정우 회장을 포함한 상근이사들의 연임 반대 의결권을 행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최정우 회장은 2012년부터 경영의 주요 결정을 내리는 주요 위치에서 부실, 방만 경영의 책임이 있는 인물”이라며 “또한 상근이사들은 10여 년간 장기 근속하는 동안 포스코의 환경오염 및 직업병, 산업재해 문제 해결 및 재발방지를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며, 위법행위에 대한 감시의무 위반으로 이사회의 책임을 방기해왔다”고 지적했다.

이어서 “국민연금은 이번 정기주주 총회에서 이들 이사들에 대한 연임 반대의결권을 행사해야 할 뿐만 아니라, 필요시 임시주주총회 개최를 요구하며 공익이사를 선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윤지연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