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기동대장 김광섭은 소성리를 떠나라”

[소성리를 쓰다⑥] 경찰의 대학생 연행 작전의 내막

5.18 광주항쟁 41주년을 맞은 지난 5월 18일 새벽, 경북 성주군 소성리에 1,500명의 경찰 병력이 들어왔다. 이들은 사드 기지 장비 반입 위해 주민을 고립시키고 반발하는 이들을 강제해산시켰다.

2016년 소성리에 사드 배치가 결정된 이후, 지난 5년간 주민들은 끊임없는 경찰 폭력에 시달렸다. 촛불정부를 자임하던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2017년에도, 코로나19가 전 세계를 덮친 2020년에도 폭력과 침탈은 이어졌다. 소성리 주민들의 투쟁이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에는 주민들을 상대로 소환장이 날아들기 시작했다.

소성리 마을 주민인 시야 기록노동자는 지난해 5월부터 소성리 마을에서 벌어진 일들을 기록해오고 있다. <참세상>은 총 11회에 걸쳐 시야 기록노동자의 글을 연재한다. <편집자 주>


연재 순서

① 2021년 5월 14일 새벽, 기나긴 소성리 싸움의 시작
② 5월 18일의 침탈…소성리는 40년 전의 광주
③ 열 번째 경찰 침탈, 결국 구급차를 탔다
④ 기사 한 줄 실리지 않는 소성리의 ‘야만의 시간’
⑤ 소성리 할머니들이 부르는 ‘임을 위한 행진곡’
⑥ “경북기동대장 김광섭은 소성리를 떠나라”
⑦ 60년 일군 땅, 사드가 눈앞에서 없어지면 좋겠다
⑧ “놀면 뭐하노, 진밭에 올라가 보초나 서지”
⑨ 소성리 할머니들과 아사히비정규직 노동자들
⑩ ‘체포’와 ‘감금’이 일상이 된 소성리 마을
⑪ “문재인은 사드 못 뽑는다. 우리가 뽑는다”

  6월 22일 15차 경찰 강제진압 당시 모습 [출처: 사드철회상황실]

6월 17일 목요일에는 소성리에 경찰병력이 들어오지 않았다. 그렇다고 사드기지 건설공사에 투입되는 공사인부들까지 들어오지 않는 건 아니었다.

우리는 경찰과 싸우려고 소성리에 모이는 것이 아니다. 사드-미군기지가 건설되는 것을 막고 소성리의 평화를 지키기 위해 싸운다. 경찰이 어마어마한 병력을 동원해 사드기지 건설을 돕고 있으니 부득이 경찰과 마찰이 일어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날 경찰병력이 하루 쉰다는 소식을 들었지만 나는 아침 일찍 소성리로 올라갔다. 공사인부들이 사드기지로 들어가는 것을 막고 싶다는 마음이 컸다. 물론 우리도 그들과 물리적 충돌을 원하지 않는다. 그들이 공사에 협조하지 않기를 바라지만, 목구멍이 포도청이라고 기어이 걸어서라도 가겠다고 하면 붙잡을 도리가 없다.

그래서 최소한 차를 끌고 출근하는 것은 막아보자고 진밭에서 차를 막아섰다. 공사인부들은 진밭에 차를 세워두고 걸어가는 척 하지만, 경찰 초소를 지나면 미리 세워둔 트럭을 타고 가려는 꼼수를 쓴다. 그래서 우리는 그 트럭을 타고 출근하는 것도 막았다. 그들에게 “걸어서 가시라”고 했다. 우리는 그들에게 사드기지로 올라가지 말아달라고 말하고 싶었다. 사실 사드-미군기지가 건설에 반대하면서도 버젓이 건설되는 걸 지켜볼 수밖에 없는 내 처지가 참담하다. 그러나 우리의 힘이 그들을 저지시킬 수 없다면, 그들이 걸어가는 것으로라도 위안을 삼을 수밖에 없었다. 우리가 모든 것을 막아낼 수는 없다는 걸 안다. 그러나 최선을 다해 사드기지 건설에 반대하는 우리의 저항을 보여주고 싶다.

연행된 대학생

국방부가 분명 17일에는 소성리에 작전이 없다고 통보했었다. 분명 ‘연기’가 아닌 ‘취소’ 통보였다. 서울과 경기에서 달려온 연대자들이 헛걸음을 하긴 했지만, 하루라도 작전이 취소됐다고 하니 안도의 한숨을 쉬었다. 하지만 그날 저녁 8시, 국방부는 갑자기 18일 아침에 작전에 들어간다고 통보했다. 연대자들의 발길을 따돌리고, 소성리 주민들을 고립시키기 위한 고도의 기만적 술수였다. 그리고 6월 18일 금요일, 경찰의 14번째 소성리 침탈이 일어났다.

경찰의 폭력은 도를 넘어섰다. 마을주민과 평화지킴이 수가 많지 않을 때는 빠르게 해산시킬 수 있다는 자신감을 보이며 서두르지 않는다. 하지만 연대자 수가 늘어나 수십 명이 되면 경찰은 시간에 쫓기듯 우르르 달려든다. 다리를 들어 올린 경찰과 상체를 잡은 경찰이 각자 다른 방향으로 끌고 나가려 하면서 붙잡힌 집회참가자들에게 폭력을 가한다. 여성 참가자의 경우, 남성 경찰이 발을 제압하고 여성 경찰이 위에 올라타 손을 결박한다. 굵은 글러브를 낀 남성 경찰들이 등장해 팔짱을 끼고 버티는 여성들의 발을 잡는다. 여성들은 기함을 하며 소리를 지른다. 폭력과 성추행이 이어지는 일상은 끔찍했다. 나는 그 장면들 앞에서 카메라를 들었다. 매일 우리가 경찰에게 어떻게 폭력을 당하는지 기록하고 지켜봐야 했다.

  6월 22일 15차 경찰 강제진압 당시 모습 [출처: 사드철회상황실]

6월 29일에는 17번째 경찰침탈이 있었다. 전날 밤 대학생들이 소성리에서 일박을 했다. 그들은 새벽 6시부터 마을길을 지켰다. 경찰 침탈과 동시에, 그들은 격렬하게 저항하며 끌려나가지 않기 위해 몸부림을 쳤다. 그러다 한 학생이 경찰에 체포됐다. 연행 과정에서 많은 사람들이 경찰의 발에 차이거나 깔렸다. 현장은 아수라장이었다.

싸움이 마무리된 뒤, 소성리 할머니들과 평화지킴이들, 그리고 대학생들이 성주경찰서로 부리나케 달려갔다. 연행된 학생을 내놓으라고 경찰서 앞에서 항의 집회를 했다. 경찰들은 벌써 성주경찰서 민원실 셔터를 내리고, 경찰을 배치시켜 놓고 있었다. 우리난 뜨거운 햇볕 아래에서 피켓을 들었다. 두 시가 지나서야 연행됐던 학생이 풀려났다. 소성리 할머니들은 그를 보며 눈물을 흘렸다. 경찰조사를 받고 나온 학생의 얼굴이 주눅이 들다 못해 백지장처럼 하얗게 질려 있다며, 그걸 보니 마음이 너무 아프다며 부녀회장님마저 눈물을 흘렸다. 석방된 학생은 경찰서 앞에서 자신을 기다리는 이들이 너무 많아 어리둥절했고, 너무 감사하고 미안해서 말을 하지 못했다고 했다.

“공중으로 붕 날아서 이단옆차기를 했다”고?

그날 저녁, 원불교 김선명 교무님이 경북기동대장 김광섭을 만났다. 교무님이 그에게 어떻게 학생을 체포할 수 있느냐고 나무라자, 김광섭이 하는 말이 “학생이 공중으로 붕 날아서 이단 옆차기를 했다”라는 것이다. 교무님은 믿기지도 않고 너무 어이가 없어 우리에게 김광섭의 말을 전했다. 당시 페이스북 라이브를 찍고 있던 박형선 교무님은 사실이 아니라고 설명해주었다. 나는 그냥 가만히 있을 수 없어 집으로 돌아와 카메라로 촬영한 것들을 찾아보기 시작했다.

사건은 이렇다. 경찰들이 남성 대학생 한 명을 끌어내려고 목을 잡아당겼다. 학생이 아프다고 항의를 하자 경찰은 화풀이 하듯 손으로 그의 얼굴을 가격하고 눌렀다. 이를 본 옆의 대학생들이 격분해 항의를 하자 경찰이 잠시 뒤로 빠졌고, 한 경찰이 김광섭에게 그 사실을 전하는 장면이 나온다. 김광섭이 다시 끌어내라는 손짓을 하자, 다시 경찰들이 밀고 들어온다. 그리고는 얼굴을 가격당한 학생과 그 옆의 학생의 팔짱을 끊어내기 위해, 한 남성경찰이 허벅지로 대학생의 얼굴을 눌렀다. 서로 팔짱을 낀 채 이 모습을 지켜보던 대학생들은 허벅지로 얼굴을 누르고 있는 경찰을 발로 밀어내기 시작했다.

  6월 22일 15차 경찰 강제진압 당시 모습 [출처: 사드철회상황실]

상황이 심각해지자 기동대장 김광섭이 들어와 확성기를 들고 체포하겠다는 경고를 반복했다. 현장은 아수라장이었고, 경찰들은 자기들끼리 치고 치였다. 한 경찰이 동료 경찰에 치여서 앞으로 꼬꾸라졌고, 다시 일어나는 과정에서 다른 동료경찰이 그의 엉덩이에 받쳐서 다시 꼬꾸라졌다. 그러다가 한 학생이 발로 김광섭의 가슴 쪽을 차는 장면이 나왔다. 그야말로 격렬한 발차기가 아니라, 소심하게 발을 뻗어 밀어내려는 모습이었다. 그런데 갑자기 김광섭이 미친 듯이 그를 향해 “체포해, 체포해”라며 소리를 질러댔다. 경찰이 그를 무지막지하게 끌고나가기 시작했다. 그 과정에서 경찰이 바닥에 누워있던 김종희 님의 얼굴에 주저앉는 사고도 발생했다. 도로에 팔짱을 끼고 누운 대학생들은 경찰의 발길에 이리 치이고 저리 치였다. 연행된 학생은 끌려 나가는 과정에서 팔이 심하게 꺾이는 부상을 당했다. 아프다고 이야기했지만 경찰은 그에게 ‘고의로 발로 찼다’라고 윽박지르며 경찰차로 연행해버렸다.

  6월 22일 15차 경찰 강제진압 당시 모습 [출처: 사드철회상황실]

분명 사건의 발단은 경찰이 화를 내며 한 대학생의 얼굴을 가격하고 누르는 폭행을 저질렀기 때문이었다. 또 다른 학생의 얼굴과 목을 허벅지로 누르며 제압하는 살인적인 폭행도 저질렀다. 하지만 정작 폭력을 행사한 경찰은 온데간데없어지고, 경찰 폭력에 항의하며 발길질을 한 학생만 체포됐다. 결코 정당하지 않은 연행이었다. 그 날 이후 소성리마을 입구에는 “경북기동대장 김광섭은 소성리를 떠나라”라는 현수막이 내걸렸다.

  6월 22일 15차 경찰 강제진압 당시 모습 [출처: 사드철회상황실]
덧붙이는 말

[기록노동자 시야] 소성리사드-미군기지 건설을 반대하는 성주주민이다. 노동자 편드는 글을 쓰고 싶어서 인터뷰하고 기록한다. 함께 쓴 책으로 <들꽃, 공단에 피다>와 <나, 조선소 노동자>,<회사가 사라졌다>가 있다.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시야(기록노동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조은학

    수백명이 올라와 진압하는 경찰들 중에도 유독 충성심(?)을 드러내는 이가 있는가 하면, 말은 하지 않지만 주민들을 채증하고 제재하는 과정에서 조금은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는 이도 간혹 있다. 주민 진압에 충정을 다하는 이들을 보면 참담하다.. 그들의 행위가 일제시대 일본 순사 밑에서 앞잡이하던 조선 순사와 다를 바가 없다. 부디 이들도 불의에 저항하는 목소리를 내는 날이 오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