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노조 탄압 전방위로…경찰, 건설노조 경인본부 압수수색

“19일에 서울지부 압수수색 이후 건설노조 향한 공안몰이 심해져”

[출처: 민주노총 인천지역본부]

경찰이 건설현장 불법행위를 수사하겠다며 건설노조 경인본부와 경인건설지부를 급습해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건설노조에 대한 압수수색은 지난달 19일 서울지부를 압수수색한 이후 두번째다.

민주노총 인천지역본부는 2일 오후 인천지방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압수수색이 “민주노총에 대한 탄압, 노조혐오 확산의 일환”이라고 반발했다.

인천지역본부는 “올해 본격적으로 노동개악을 강행해야 할 윤석열 정부에 민주노총은 가장 큰 걸림돌이자 눈에 가시같은 존재였을 것”이라며 “민주노총의 투쟁의 예봉을 꺾고 족쇄를 채우기 위해 가장 선봉에서 투쟁하는 건설노조에 대해 집중적인 탄압을 가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출처: 민주노총 인천지역본부]

더불어 인천지역본부는 경찰의 강제수사가 건설자본의 요구를 받아든 정부의 공격임을 강조했다. 인천지역본부는 “지난달 18일 건설사들의 단체인 대한건설단체총연합회가 ‘건설노조 불법행위 근절을 위한 건설단체 공동성명’을 발표한 바로 다음날 건설노조 서울지부에 대한 압수수색이 벌어졌고 그 이후 건설노조를 손봐야 한다는 건설사들의 지속적인 요구가 터져나오고 있다”라며 “민주노총에 대한 압수수색 바로 다음날인 지난 1월 19일 건설노조 서울지부 압수수색을 진행한 이후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연일 건설노조가 극악무도한 범죄집단인 양 여론몰이를 자행하고 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해 말 화물연대 파업을 진압한 원 장관은 건설노조로 타깃을 바꿔 전방위적 탄압을 시사하고 있다. 건설노조 경인본부 압수수색 전날인 1일 열린 ‘건설 관련 협회 및 공공기관 간담회’에선 건설노조를 ‘다수 국민에게 민폐를 끼치는 조폭’으로 비유하는 등 건설노조의 불법행위를 뿌리 뽑겠다며 범정부 차원의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한편, 이날 인천경찰청 광역수사대는 오전 9시 30분께 인천 부평구 민주노총 건설노조 경인본부 사무실에 수사관 30명을 보내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압수수색 대상인 건설노조 경인본부와 경인건설지부에서 간부로 활동하는 2인에 대해 발부된 영장인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공동강요) 혐의가 기재됐다. 아파트 공사현장에서 부당한 방법으로 고용을 강요했다는 것이 주요 혐의다.

경찰은 앞서 업무 방해 등 혐의로 경기북부 민주노총 건설노조 간부 2명을 구속하고, 수도권지역 민주노총과 한국노총 건설노조 사무실을 압수수색하는 등 노조의 건설현장 불법행위를 잡겠다며 대대적 수사를 벌이고 있다.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박다솔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