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회찬, “두산그룹 수백억 비자금 조성”

“33년간 60여 개 차명관리” 주장...두산은 부인

두산그룹 총수 일가가 지난해까지 33년간 수백억 원의 비자금을 조성, 60여 개의 차명계좌로 계열사 주식을 관리하며 증여세 탈세, 통정매매(짜고 주식거래하기) 등의 불법 행위를 해온 사실이 알려졌다.

노회찬 민주노동당 의원은 17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두산그룹 측으로부터 1973년 동양맥주(현 두산) 주식을 상장할 때부터 대주주 지분 20% 가량을 차명계좌로 관리했다는 해명을 받아냈다”고 밝혔다. 임직원 명의로 만들어진 차명계좌를 “박용성 회장이 직접 관리했으며, 1999년 3월경 장남 박진원 상무에게 관리를 넘겼다”고 주장했다

노회찬 의원은 증권사 내부문서와 두산그룹 직원과 증권사 직원의 통화 녹취록을 증거로 제시하며 “총수 일가가 거의 매주 수억에서 수십억 원에 달하는 주식거래를 했다”고 말했다. 이 과정에서 “법망을 피하기 위해 돈세탁 기법을 동원한 정황을 포착했으며, 출처 불명의 현금이 차명계좌로 유입된 사례도 있다”고 밝혔다.

노회찬 의원은 “지난해 국세청 조사과정에서도 두산그룹의 비자금 관리와 탈세 사실이 확인되었으며, 박용성-박진원 부자는 10년치 불법거래에 대해서만 60억 원의 증여세를 납부했다”고 전했다. 이어 “이들 부자를 국정감사 증인으로 세우고 검찰고발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두산그룹 측은 “이미 지난해 사법부의 심판과 국세청의 조사를 받아 종결된 사항”이라며 이러한 의혹에 대해 전면 부인했다.

두산그룹은 이날 해명자료를 통해 “차명계좌로 운용된 주식은 노 의원이 주장처럼 비자금이 아니라 이미 1973년부터 보유하고 있던 대주주들의 개인자산”이며 “차명계좌는 국세청의 처분에 따라 부과된 세금 전액을 납부했고 해당 계좌는 모두 해소했다”고 밝혔다.
태그

민주노동당 , 노회찬 , 두산 , 비자금 , 차명계좌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이윤원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