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륭전자, 면담요구에 욕설과 폭력까지

교섭타결직전 사측 교섭결렬 선언. 기륭 노동자 무기한 단식돌입.

“일하고 싶다”며 금속노조 기륭전자분회가 집단단식에 돌입한 지 8일이 되는 날, 투쟁을 시작한 지 1,030일이 되는 날에 이들에게 돌아온 것은 욕설과 폭력뿐이었다.



“80년대에도 이런 사측은 없었다”

목회자 정의평화실천협의회, 천주교정의구현 전국연합, 실천불교 승가회, 민교협, 민변, 여성계,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등 종교사회단체들의 대표자들은 18일 기자회견을 가진 후 최동렬 기륭전자 회장과 면담을 요구하며 기륭전자를 방문했다.

하지만 기륭전자 관리자들은 “남의 집에 왜 들어 오냐”라며 나가라고 할 뿐이었다. 이들이 끈질기게 면담을 요청하자 관리자들은 “5분 후 답변을 주겠다”고 했지만 10분 정도가 지나자 경찰과 형사들만이 나타났다. 관리자들은 사라졌고 면담을 요구하는 종교사회 인사들과 형사들의 실랑이가 한 시간 남짓 계속됐다.

금속노조 서울지부의 집회가 예정된 오후 네 시가 될 무렵, 50여 명의 기륭전자 직원들이 갑자기 몰려왔다. 이들은 욕설을 퍼부으며 정문 앞에 있던 기륭분회 조합원들을 밀어냈다. 이 과정에서 한 조합원이 실신하고 말았다.



기륭전자 안에 남아 있던 김성복 목사는 “80년대 인천에서 노동자들의 문제를 해결할 때도 이 정도는 아니었다”며 혀를 찼고, 면담을 주선하고 사태를 마무리하려던 형사들도 난감한 표정을 지었다.

금속노조 서울지부의 집회를 위해 모인 노동자들은 연좌농성을, 기륭전자 안에 있던 종교사회인사들도 완강하게 버티자 기륭전자 총무이사가 공장 밖에서 만나자는 뜻을 형사를 통해 보내왔다. 30분 정도의 짧은 면담에서 나온 답변은 “내일(18일) 다섯 시까지 면담요청에 대한 답을 보내겠다”는 것뿐이었다.

“기륭전자의 호소문은 대화를 하자는 것"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종교사회단체 인사들은 기륭전자 비정규여성노동자들의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지난달 11일, 기륭분회의 서울시청 앞 조명탑 고공농성 후 서울지방 노동청의 중재로 교섭이 재계 됐었다. 교섭에서 배영훈 기륭전자 사장은 “정규직화는 어렵지만, 다양한 방법으로 고용을 중심으로 논의하자”며 기존의 기륭전자의 대응과는 다른 모습을 보였다. 기륭분회도 달라진 회사의 태도에 교섭에 대한 기대를 걸고 있었다.

‘자회사 고용 1년 후 정규직화’라는 내용으로 교섭타결직전까지 갔었지만 지난 11일 사측은 “부장, 차장 등의 중간 관리자 24명 중 23인이 반대했다”는 이유로 갑자기 교섭결렬을 선언했다. 기륭분회 조합원은 교섭이 결렬되자 무기한 단식농성에 돌입했다.


18일 기자회견에 참석한 종교사회단체 인사들은 갑자기 돌변한 사측에 태도와 함께 16일 한겨레, 조선일보 등에 기륭전자가 낸 광고에 분노했다.

기륭전자 임직원 및 노사협의회 명의의 광고는 “시위중인 자들은 기륭전자 직원이 아니며, 이들의 불법시위로 수많은 경제적 손실을 입었다”는 내용이었다.

송경동 시인은 “신문사 당 700만 원에 달하는 비싼 광고를 내가며 회사가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하는 게 말이 되느냐”며 “광고문에 ‘정당한 요구는 경청하겠다’고 해 면담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이들은 “정규직 노조의 비정규직에 대한 외면만으로도 세상 몹쓸 짓이라 지탄하던 이들이 눈 뜨고 못 볼 역경을 건너온 비정규직 여성 노동자들을 외면하고 있다”며 기륭전자 사측을 규탄했다.

기륭전자 총무이사를 만나고 온 후 이들은 “오늘 보여준 기륭전자 사측의 태도에 분노하며, 기륭전자 사측뿐 아니라 한나라당, 노동부 등을 압박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16일부터 시민사회 인사들은 릴레이 동조 단식을 하고 있으며, 28일 ‘정규직화 촉구 1,000인 동조 단식’을 계획하고 있다.
태그

비정규직 , 단식 , 기륭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정문교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나인

    무슨 거지들 같다.. 거지근성.. 다른곳에 일자리나 찾지..

  • 조합원

    또 기륭 사측이 들어오셨구만.. 아이피 추적해서..기륭전자 사내에서 작성된거 걸려놓고도 쪽팔린줄도 모르고..또 들어왔네. 쯧쯧쯧 정신 못차리긴

  • qqq

    그렇게 법을 어겼다고 법의 논리를 들이대면서 정규직을 시켜달라고 하시는 분들이 그래 본인들은 법을 지킬 필요도 없고, 법은 무슨 법이냐고요..? 어제 오셔서 하신 말씀입니다. 저희회사가 불법을 저질렀다 그러니 정규직 시켜라하시는 분들이 본인들은 모든 법에서 초월하셨습니다. 본인들이 지키지도 않을 법을 왜 남한테는 들이대십니까..?

  • 개노무씨끼야~

    나인개새끼야~~~니일아니라고 함부로 주둥아리짓하면 못쓰지,, 그러다가 너도 똑같은 일곡당한다,,

  • 빙잉신나,

    qqq야씨팔노마..너는 죽었다깨나도 기륭에서 뒤질놈이군,,

  • qqq

    보십시요 ! 자기들 뜻과 안맞다고 쌍욕을 해대고, 참으로 정의롭습니다. 아주 훌륭하십니다. 어제의 모습과 전혀 틀리지 않는군요. 뭐라구요 ? 갑자기 구사대가 들이닥쳤다고요 ? 장난히세요 ? 그렇게 말하면 당신들이 조금이나마 정당화됩니까 ? 갑자기 떼거지로 몰려들어서 경비의 제지도 무시하고 남의집 안방까지 들어와서는 면담요청이니 정당하다 ? 그래서 정중히 정문밖에서 하시라고 요청했을때 쌍욕을 해대고 저희직원을 밀쳐내신거군요 ? 정상적인 절차를 지키자 했을때 법이 무슨 소용 있냐 ? 고 하시더니 역시 그렇군요. 결국 직원들이 제발 정문밖으로 나가달라 했을때 당신들의 행동은 생각 안나시고 구사대라구요 ? 맞습니다. 온직원이 다 구사대입니다. 평소처럼 땀흘려 일하다 당신들때문에 뛰쳐나온 직원들이 구사대입니까 ?

  • qqq

    당신들 중에는 경비실 옥상에서 단식하던 여성분 ! 어디서 준비했는지 대형 보도블럭을 들고 아래로 향해 던지려 하던거는 무었입니까 ? 저희가 무슨 위해를 가했나요 ? 그저 회사 밖으로 나가주길 기대한게 큰 잘못입니까 ? 시민단체 대표님들 ! 그렇게 훌륭하신 분들이 직원들을 향해 욕설을 퍼붓고 하십니까 ? 저희가 무엇을 그렇게 잘못했습니까 ? 영접하지 못한것이 그렇게 저희들을 향해 욕설을 쏟을만한 것이었습니까 ? 높으시고 훌륭하신 분들이 바라는 것이 고작 그런것입니까 ?

  • qqq

    저희 직원들은 근로자도 아닙니까 ? 바라시는게 회사가 망하시길 원하시는 겁니까 ?
    경비실 위에계신 여성분 !
    왜 악덕기업주라 하면서 그 기업주가 운영하는 회사에 기어이 들어오려 하시냐고 물었을때 뭐라 했나요 ? 들어가서 악덕기업주를 혼내주려고 그런다고 하셨지요 ? 그럼 들어와서 또 파업하고 데모해서 결국 회사를 망하게 해서 혼내시려고 하는데 저희 직원들이 반갑게 맞아들여야 합니까 ? 이런회사 망해야 한다구 하셨죠. 꼭 망하게 하겠다구요.
    저희 직원들은 그렇게 못하겠습니다 !
    어떻게든 회사를 일으켜서 더 좋은회사로 거듭나도록 힘쓰겠습니다. 당신들이 하는 어떠한 테러에도 버텨보도록 하겠습니다. 몸이 부서져도 버텨보지요.

  • qqq

    요즘 당신들의 집회때문에 퇴근도 쉽지 않습니다. 정문을 가로막고 차량출입도 못하게 해서 거의 9시 30분이 지나서야 겨우 정문을 열고 퇴근을 합니다. 그건 불법 아닙니까 ? 남의집 정문을 막고 차량도 못들어가고 나가게 하는게 과연 그렇게 직원들을 괴롭히는게 정도입니까 ? 당신들에게 법이란 무엇인지 궁굼합니다. 더이상 저희 직원들을 괴롭히지 말아 주십시요. 하루하루 열심히 노력해도 벅찬 하루들입니다. 구조조정으로 많은 동료들을 잃고 그 직원들의 업무를 감당해야 하기에 평상시보다 두배, 세배 힘듭니다. 그래도 회사를 살려보겠다는 의지로 버티고들 있습니다.

  • qqq

    이제 저희회사와 저희 직원들을 놔 주시면 안되겠습니까 ? 비록 잠시 법을 어겼다고 하나 그건 다 법으로 처벌 받았고, 그동안의 고통으로 충분하지 않습니까 ? 더이상 무얼 더 바라십니까 ? 민주노총, 민노당, 진보연대 심상정님 어제도 오셨더군요. 눈으로 보셨으니 저희 직원들의 심정을 이해 하시리라 믿습니다. 저희 직원들도 근로자들입니다. 또한 직장도 필요한 가장들입니다. 꼭 회사를 무너뜨려서 저희까지 거리를 떠도는 무리로 만들고 싶으싶니까 ? 저희 그나마 남은 130여명의 직원들도 비정규직이라도 일거리를 찾아 해메는 모습이 님들이 바라는 모습입니까 ? 피를 토하는 심정으로 님들에게 다시한번 간곡하게 부탁드립니다.
    이제 저희들을 좀 놔 주십시요.
    보답은 더욱 열심히 노력해서 수출을 하나의 제품이라도 더해서 경제에 보탬이 되도록 애쓰겠습니다. 그리고 나중에 더 회사를 성장시켜 더 많은 사람들이 일할 수 있는 회사가 될 수 있도록 애쓰겠습니다. 한번 봐주시면 안되겠습니까 ?

  • 불쌍타

    불쌍합니다. 다들..
    기륭도 불쌍하고 시위하는 사람도 불쌍하고..
    돈 좀 받고 그냥 그마하시지....

  • ..

    qqq 너 아주 웃긴다..처음에 네티즌 인척 할때는
    쌍욕에 반말지꺼리 잘하더니
    기륭사원인거 걸리고 나서는 존대말 하는구나.
    쪽팔린줄도 모르고 어디서..

  • qqq

    너같은 정신병자들 한테야 반말도 아깝지... 야 ! 넌 그렇게 굶었다며 힘 좋더라.. 아주 날라다니던데.. 요즘은 단식하면 살도 찌고 더 힘도 좋아지고, 다이어트도 안되나보네 ? 하기사 남몰래 먹는 맛이 또 제맛이고 영양도 골고루 흡수도 잘되지 ? 그제 보니 아주 괴력이 대단하더구나 ? 그 육중한 문을 뜯어서 잘도 끌고 가더구나 ? 그러고도 너희가 회사에 들어오고 싶어한다는 소리가 나오니 ? 그 문 너희들 때문에 참 고생도 많이 했다더라.. 굶던 애들이 입만 열면 그렇게 욕은 또 잘하니 ? 너희들은 일도 그 입으로 나오는 욕으로 했지 ? 이제 너희같은 것들은 사회에서도 암덩어리로 보거든... 사회암이란게 너희같은 것들이더라구... 하는일도 없이 그저 남 열심히 하려하면 쫒아가서 온갖 추잡한 짓으로 방해하고, 뭐라하면 온갖 불법은 다 저지르고 , 남이 혹시라도 뭔가 잘못하면 그거 찾아내서 주구장창 닳아 없어질때까지 써먹다가 맘에 안들면 그저 폭력과 욕설로...?
    아침마다 회사 문앞에서 너희들 정규직 시켜달라고 그렇게 애원한다며 ? 근데 들어가면 뭐 할거냐 했더니 들어가서 경영진 혼내줄거라며 ? ㅎㅎㅎ 그게 너희들의 논리야 ? 정규직되서 정규직으로 파업하고 집회하고 온갖 추한짓으로 회사 골탕먹이려는게 ?

    드런것들아...
    그냥 굶어서 어짜피 요즘 다이어트도 유행이라는데 이참에 다이어트나 좀 제대로 하지들 그러냐 ?
    몰래 먹다가 걸려서 쪽팔림 당한것도 한두번이 아니라며 ?
    하기사... 단식은 했지 ( 밥은 안먹고 ) 술과 안주는 먹어도 되니 ? 그래서 술취해서, 술기운에 그렇게 설치는거야 ? 지금은 제정신으로 댓글 다니 ?

  • 2523 t

    기륭의 개 개새끼들아!
    그만 닥치고 니는 열심히 기륭 자본 똥구멍이나 계속 핥아라 그거하는데만도 바쁘지 않디?

  • qqq

    으아~~ 기운이 나셨군요 ? 10일이상을 굶으셨는데 인터넷은 열심히 보시나봐요 ? 그럽시다... 우린 기륭이를 살리기 위해서 열심히 할랍니다. 그런데 그렇게 저주하고, 욕하고, 저질스런 욕까지 해대면서 그 회사에 들어가게 해달라고 굶는건 또 뭔짓거리인지.... 들어와서 욕하고, 난리치고 싶어서...? 이젠 정규직으로 당당하게 파업하고, 데모하고, 난리 꼬라지 부리고 싶어서 그러요 ? 하기사 본인들 입으로 들어가면 가만 안두겠다고 하니 더 봐서 무엇하겠소만........

    욕은 가려가면서 하시지요....
    뭔 입이 그렇게 드러워서야... 그렇게 쌍욕들 하면 힘들 좀 나시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