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공무원노조 천막농성 막아 몸싸움

청원경찰 앞서고 전투경찰 입구 지켜

충남도청측이 전국공무원노조(이하 전공노) 충남지역본부가 충남도청 앞 천막농성에 돌입하려 하자 이를 가로막아 몸싸움이 벌어졌다.

  도청측이 천막농성을 불법이라고 막자 노동자들과 청원경찰간에 몸싸움이 벌어졌다. 노동자들은 천막 위에 주저 앉아 천막을 지켰다. 천막을 설치하지 조차 못한 노동자들이 몸싸움 끝에 허탈하게 서 있다.

전공노 충남지역본부는 ‘노조탄압 분쇄, 행정안전부 및 교육과학기술부 규탄 공무원․교사 대량학살 저지 충남도정 및 교육청 무기한 농성’을 시작하며 7일 오후 2시 기자회견을 마치고 천막을 설치하려 했으나 도청측의 저지로 결국 정문 밖에서 오후 4시 30분경부터 노숙농성을 시작했다.

전공노는 동시다발로 도청앞 노숙농성에 돌입하기로 한 바 있으며, 양성윤 위원장은 지난달 27일 행정안전부의 무더기 징계 조치를 전공노에 대한 탄압으로 규정하고 무기한 단식 농성에 돌입했다. 전교조 충남지부는 8일 도청앞에서 천막농성에 돌입할 예정이다.

  결국 전공노 충남지역본부는 도청 정문 밖에서 노숙농성에 돌입했다.

도청측은 천막농성이 불법이라며 “기자회견은 괜찮다. 그동안 도청에서 천막농성을 한 사례가 없다.”며 노동자들의 항의 행동을 단호히 거부했다. 청원경찰이 가장 앞서서 노동자들을 막았으며, 전투경찰은 도청 입구를 지켰다. 노동자들은 책임자인 이인화 도지사 권한대행이 나와 현 사태를 해명할 것을 재차 요구했지만 도청측은 묵묵부답이었다.


충남도는 전국 광역자치단체 중 가장 먼저 공무원노조 활동 관련자에 대한 징계위원회를 열어 빈축을 사고 있다. 그러나 충남도 인사위원회는 증거가 불충분하다는 이유로 전국공무원노조 충남본부 신동우 본부장에 대한 징계 여부를 유보하기로 지난 1일 결정했다.

이들은 앞서 기자회견을 통해 “정부가 공무원노조 탄압을 치밀하고 치졸하게 자행하고 있다”며 “지난 3. 20 노조출범식을 개최했다는 이유로 충남본부장을 비롯하여 노조임원 18명을 중징계하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민주노동당에 후원금을 냈다는 이유만으로 민주노동당과 관련이 없는 공무원과 교사 200여명을 파면, 해임하겠다고 으름장을 놓고 있는 반면 한나라당에 수백만 원의 정치 후원금을 기부한 학교장에 대해서는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청원경찰이 아닌 도청 책임자가 나와 현 사태를 해명할 것을 요구한 전공노 충남지역본부 신동우 본부장

기자회견단은 행안부와 교과부에 대해서도 “지방공무원법상 지방공무원에 대한 임명권과 징계권은 지방자치단체 장에게 있고, 교육공무원 임용령에 따르면 교사에 대한 임명과 징계 권한은 교육감에게 있다.”고 전했다.

이어 “그런데도 정부가 징계양정까지 확정해 지방정부 및 교육청을 압박하는 것은 중앙정부가 권한을 남용해 자지단체의 자치권을 훼손하고 지방자치와 교육 자치를 말살하는 행위”라도 꼬집었다. (기사제휴=미디어충청)
태그

공무원노조 , 충남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정재은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