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운수노조 26일 4대강 투쟁 총력결합

"공공부문 노조 탄압은 사회파괴, 4대강 사업은 자연파괴"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준비위가 4대강 사업을 공공성 파괴현장으로 규정하고 본격적인 4대강 사업 중단 투쟁에 결합했다. 공공운수노조준비위는 발전, 가스, 철도, 화물연대 등 조합원 14만 명이 가입한 공공부문 최대 노조다. 준비위는 15일 광화문 정부청사 앞에서 ‘사회파괴 공공부문 노조탄압·자연파괴 4대강 사업’ 저지를 위한 기자회견을 열고 집중 농성투쟁에 돌입했다.

준비위가 4대강 사업 저지에 본격적으로 나선 이유는 4대강 사업으로 인해 보건의료, 보육 등 공공 사회복지 예산도 대폭 축소됐다는데 있다. 실제 2010년 사회복지·보건 예산은 2009년 추경예산 대비 1244억9천6백만원이 감소했다. 특히 취약계층에 대한 예산인 기초생활보장 예산은 6758억3천9백만원이 축소됐다. 준비위는 “4대강 죽이기를 통해 자연을 망치는 것은 물론 이제 모든 사람들이 이용하고 영향을 받는 공공부문을 심각하게 훼손하고 있다”며 “정부는 이를 위해 저항의 구심이 될 수 있는 노동조합에 대한 탄압에 혈안이 돼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 2008년 미국산 쇠고기 수입 저지 촛불투쟁당시 준비위에 속한 화물연대가 쇠고기 운송 거부 투쟁으로 정부와 맞서자 촛불 시민들은 노조에 열렬한 환호를 보내기도 했다.

준비위는 이번 농성돌입과 동시에 4대강 사업 중단을 위한 대표자 긴급연석회의에 참가해 각계와 공동으로 투쟁에 참가하고 소속 조합원들이 함께 할 수 있도록 다양한 계획을 냈다. 오는 26일로 예정되어 있는 4대강 사업 중단 국민대회에 조합원들이 최대한 많이 참석할 수 있도록 농성기간 동안 조합원에 대한 교육과 선전사업을 집중할 예정이다. 또 매일 저녁 7시에는 조계사에서 열리는 다양한 행사에 농성 참여 조합원들이 함께 한다. 농성장을 중심으로는 대국민 선전전에 돌입한다.

준비위는 공공부문 축소를 위해 정부의 전방위적인 노조탄압에도 강하게 맞선다. 준비위는 공공부문 탄압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는 △단체협약 일방해지 △노조 활동에 대한 감시원으로 전락한 감사원 △노조활동 무력화를 위한 공공기관 경영평가 △기만적인 연봉제와 임금피크제 도입 기도 △노동기본권 부정 등을 중단하라고 강하게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