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직 국회의원 매달 130만원 지원금 논란

지난 2월 헌정회 육성법 개정...민주노동당도 찬성

천정배 민주당 국회의원이 전직 국회의원들에게 매달 130만원씩 지급하는 지원금이 문제가 있다며 사회적 논의로 풀자고 제안해 논란이 되고 있다.

22일 천정배 의원은 트위터를 통해 “전직 의원 대부분에게 국가예산에서 사실상의 고령연금을 일률적으로 지급하는 것은 적정치 않다”며 헌정회 전직 국회의원 연로회원들에게 지급하는 지원금 문제를 거론하고 나섰다.

이 지원금은 국회가 지난 2월 헌정회 지원법을 개정해 헌정회 소속 전직 국회의원 중 65세 이상, 1년 이상 의원 생활을 한 사람에게 매월 130만원을 주고 있다.

트위터에서 비난 쏟아져...“민주노동당 너마저”

천정배 의원이 전직 국회의원 지원금 문제를 거론하고 나서자 트위터에서는 “공무원 연금은 축소하기 위해서 안달이 난 국회의원들이 자신들 연금은 올리고 있다”며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또한 지난 2월 전직 국회의원들의 지원금을 법제화한 당시 국회에 대한 비판도 속속 올라오고 있다.

국가보조금으로 헌정회 연로회원들에게 지급하도록 한 헌정회 육성법 개정안은 지난해 8월 발의되었지만 올해 2월 국회에서 처리되었다. 지난 2월 17일 국회 운영위 소위원회를 거친 이 개정안은 같은 24일 운영위와 법사위와 본회의를 하루 만에 통과했다. 게다가 국회 본회의에서도 아무 토의없이 찬반토론조차 없이 통과되었다.

<경제풍월> 5월호에 따르면, 당시 본회의에서 투표에 참여한 여야의원 191명 가운데 개정안에 찬성한 의원은 187명, 반대한 의원은 이용경(창조한국) 조승수(진보신당) 두 의원이며 기권한 의원은 정해걸(한나라) 최영희(민주) 두 사람이었다.

특히, 민주노동당도 당시 당대표인 강기갑 의원을 비롯한 소속의원 전원이 본회의에서 찬성표를 던졌다. 민주노동당은 2004년 17대 국회가 시작할 때 내놓은 ‘국회개혁 기조와 방향’에서 헌정회 연로회원 지원금 폐지를 민주노동당의 대안으로 제시했기 때문에, 개정안에 찬성한 것을 충격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일부에서는 ‘민주노동당마저 국회의원들의 집단이기주의에 합류하고 만 것이냐’는 비난까지 일어나고 있다.

지원금 특혜시비...사실상 국회의원 연금제도

이 법이 의결되기 전까지 국회의장 판공비 명목으로 연로회원 지원금이 헌정회에 지급되었다. 지난 2009년에는 104억원 가량 지출되었다.

  2009년도 헌정회 예산 집행내역 [출처: 정보공개센터]

헌정회 회원 중 65세 이상 된 연로회원 780여 명이 지원금 지급대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고령화까지 고려해 본다면 앞으로 지원금을 받는 헌정회 연로회원 수도 급속도로 늘어날 전망이다.

헌정회 연로회원 지원금이 문제가 되는 것은 사살상 국회의원 연금제도이기 때문이다. 이 지원금은 1년이상 국회의원을 지냈으면 일률적으로 지급되며, 65세 이상부터 죽기 전까지 지급받는다.

특히 이 지원금은 재산여부와 상관없고, 사기업이나 다른 연금의 수급여부와도 관계없이 무조건 지급받게 되어 있다. <경제풍월>에 따르면, 지원금 혜택을 받는 수급자의 43.5%가 재산이 5억 이상이며 이들 중 상당수는 강남구 등에서 운전기사가 딸린 자가용을 가진 부유층이라고 한다. 또 2003년 미국 로스앤절리스에서 살다가 사망한 모 전직 의원이 별세한 줄을 모르고 헌정회가 19개월 동안 1,700여만원을 부당지급하기도 했다.

국회의원 연금문제 사회적 논의로

천정배 의원은 “국회의원은 아무리 오래 근무해도 퇴직금이나 연금이 전혀 없는 현 상태는 다른 공직자에 비할 때 불합리한 면이 있다”며 “국회의원의 퇴직금이나 연금 문제와 함께 사회적 논의를 시작하고 그 결과에 따라 존폐 여부를 결정하고 필요한 경우 대안을 마련하자”고 제안했다.

사실상 국회의원 연금제도와 같은 전직 국회의원 지원금제도는 공무원 연금, 군인연금 등 특수직연금과도 상당한 차이가 나기 때문에 특혜시비가 끊이지 않았다. 지난해 말에는 시민단체로부터 이 지원금이 ‘밑빠진 독’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전직 국회의원 지원금 논란은 국회의원 연금문제로 안착될 것으로 보인다. 일본의 경우는 국회의원연금제도를 운영하다가 특혜시비가 일어나 이 제도를 폐지하고 국회의원을 자영업 범주에 넣고 국민연금에 의무적으로 가입하도록 했다고 한다.
태그

국회의원 , 연금 , 헌정회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홍석만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진짜...

    경제력도 꿀리는 나라도 아니고 군사력도 상당히 강한 나라인데 정치가 정말 병신이어서.. 진짜.. 뭐 이딴 법을 만들어.... 정말.. MB 병신이란 소리밖에 안나온다..

  • 최상수

    요즘 장관에 내정된 사람들보고 열받아죽겠는데 국회의원 이 인간들까지 뭐하는 짓꺼리인가 나라빚은 해마다 늘어나는데 저희들 욕심만 채우는 저런 에이..구역질나는 인간들 더 비판할 가치도 없다.

  • 아놔

    한국판 시민혁명이라도 일어나기를 바라나.
    요새 사회지도층 왜들 이러시나.

  • 구은혜

    법은 누구를 위하여 존재하나요?

  • 미친쉐이들

    돌빡 새끼들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 씨박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우리 세금모아서 니들 쓴다는 거냐?????ㅋㅋㅋㅋ니들이 뭘 잘하기는 했다고 그렇게 돈 들고가서 쓰는 거야???? 30만원도 아니고 130만원??? 어려운 독거노인들은 한달에 100만원도 안주면서 참 잘하는 짓이다 65살 전에 즉든가 해야지 국민들이 속편하겠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이런.

    강력범죄자들을 국회에 풀어놓고 문잠가 버리고 싶다.

  • 나불래라

    국K-1들의 월급은 무조건 최저생계비나 최저임금에 맞춰서 줘야되
    그래야 정신을차리지
    아니 못차릴라나?

  • 돌아버리겠내

    저런건 그냥넘어갈문재가아니내요 진짜루 국민들이한번들고일어나 새금을안내는 그런일이일어나야지 말이대냐고요 토지공사쪽에는 118조나적자인데 성과금으로 1300억가냥을낭비하질않나 서민들세금안대면 죄지은사람처럼 과태료에압유나하면서 그냥 시민들이짜를수있는 의원 그런정책으로만들어야 우리나라가다시일어설꺼같내 아 손까락아푸다 의원들은 내소가락도 보상해조야댄다 아샹 짱나 신발끈이확!!생각난다.........

  • 어이상실

    자기들끼리 살길 다 마련했네요.
    정말 할말잃음..너도나도 국회의원하겠다고 하겠네요..

  • 박세호

    국회의원들이하는게모가잇다고돈을그리주는지모르것내국민을위해서는무엇을하는지지금도이러케큰제난이난는대도아픈사람들에게무엇을하는지오르겄내요야구선수도1억식이나내는대과연지금이선거철이라면그사람들은어찌할카요

  • 박세호

    국회의원들이하는게모가잇다고돈을그리주는지모르것내국민을위해서는무엇을하는지지금도이러케큰제난이난는대도아픈사람들에게무엇을하는지오르겄내요야구선수도1억식이나내는대과연지금이선거철이라면그사람들은어찌할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