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희망퇴직자 자살

희망퇴직 뒤 생활고에 시달려

쌍용자동차 희망퇴직자가 자살해 안타까움을 사고 있다.

쌍용자동차 희망퇴직자인 서 모씨(37)는 13일 차안에서 연탄가스를 마셔 숨진채로 발견됐다. 2명의 어린 자녀를 두고 있던 고인은 희망퇴직 뒤 생활고에 시달려 온 것으로 알려졌다. 쌍용자동차 조립라인에서 일하던 고인은 2009년 희망퇴직을 신청했다.

쌍용자동차 한 조합원은 “회사가 강요한 희망퇴직 뒤 생계 때문에 거제도에도 일하러 갔던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또 다른 조합원은 “벌써 12명의 조합원과 가족이 목숨을 잃었다. 황대원 조합원의 안타까운 죽음이 지난 달인데... 구조조정의 책임을 고스란히 노동자들만 감당해야 하는 현실이 너무 가슴 아프다”고 했다.

현재 쌍용차와 본계약을 체결한 인도기업 마힌드라&마힌드라는 무급자, 해고자 등의 복직과 관련해 지부의 교섭요청에 아무런 응답이 없는 상태다.

한편 15일 오전 현재 트위터에서는 쌍용차 노동자였던 고인의 죽음을 애도하는 글들이 올라오고 있다. ID ‘낙타’는 “쌍용차 희망퇴직자 오늘 또 한분 자살하셨습니다. 벌써 몇 명 째입니까. 한 번에 총질 당해야만 학살입니까. 한 번에 불타 죽어야만 학살입니까. 해고는 살인이라고, 그들이 계속 말하지 않았습니까”라며 글을 올렸다. 이글은 계속 리트윗이 되고 있고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또 가슴 아픈 일이…" 등의 추모의 글이 달리고 있다.

고인의 시신은 안산의 제일장례식장에 안치되어 있으며 발인은 15일 오전이다. (기사제휴=미디어충청)
태그

쌍용차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백일자(현장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윤기숙

    안타깝습니다.

  • 노길남

    재미동포입니다. 가슴이 깝깝합니다만 자살은 현실이었습니다. 남은 것은 사회부조리의 근본을 없애기 위해, 다시 말하면 미국식민지구조, 그 산하에 떡고물 먹고 복무하는 정치, 경제구조에 수혜자들ㅇ들 청산하는 민중민족운동을 통해 민중의 세상을 만들어 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러자면 노동자, 농민, 진보적 단체들, 성원들의 단결단합밖에 더 있겠습니까? 해외에서도 힘을 보태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