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대 시설노동자 해고, 제2의 홍익대 되나

노조, 학생 정리해고 반대...학교는 강행

중앙대학교 안성캠퍼스(아래 안성캠퍼스)에서 학교당국이 교내 무인경비시스템 도입을 이유로 방호원 19명을 일방적으로 정리해고 하겠다고 통보했다. 이에 대해 안성캠퍼스 총학생회는 “정리해고를 반대”하며, “5월 전체학생총회에 무인 경비스템 도입에 대한 내용을 안건으로 상정하겠다”고 밝혔다.

18일 낮 12시 공공노조 중앙대학교 시설관리분회(아래 분회) 조합원과 민주노총 평택안성지부, 공공노조 경기본부 25명은 안성캠퍼스 대학본관 앞에서, 학교당국의 일방적 정리해고 통보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분회는 학교당국의 일방적 정리해고 통보가 “노동권에 대한 관점이 없으며, 학생들의 진정한 안전과 편의도 고려치 못한 전형적인 장사치의 모습”이라며, 정리해고 철회를 강력히 요구하고 나섰다. 또한 이들은 학교당국이 정리해고를 철회하지 않을 경우 “제2의 홍익대 투쟁”을 경험하게 될 것이라며 투쟁을 선포했다.


분회에 따르면 지난 1월 6월 하청업체인 (주)청우TS에서 ‘무인경비시스템 도입으로 인해 중앙대학교 측과 용역계약이 변경되어 방호원 19명 인원감축예정’이라는 공문을 보내 정리해고를 통보했다.

이병준 공공노조 중앙대학교 시설관리분회 분회장은 “경비원들이 19명 있는데, 학교는 무인경비시스템 도입을 이유로 19명 전원을 정리해고 하겠다고한다”라며 분개했다. 이 분회장은 “공문이 내려온 뒤 하청업체에 물어 보니, ‘우리도 인원이 많은 게 유리하다’고 했다. 이번 정리해고는 원청인 학교 측이 강력히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하지만 학교 측은 하청을 주었기에 상관없다며 무책임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정리해고 통보로 10명이 사직서를 제출했다. 하지만 10명의 노동자가 사직서를 낸 과정에서 학교당국이 회유와 강요가 드러나고 있어 논란이 증폭될 것으로 보인다. 분회의 자료에 따르면 지난 3월31일 ‘지금 사직서를 내면 4월 달 근무를 서지 않아도 한 달치 월급을 주겠다’, ‘무인시스템이 도입되면 본관의 중앙관리실에만 방호원이 배치되므로 컴퓨터 조작능력이나 오토바이를 운전하는 기동성이 없으면 나가야한다’라며 사직서 제출 강요했다고 주장했다.

중앙대학교 안성캠퍼스 총학생회는 “안성캠퍼스는 이전하기로 돼있기 때문에 투자를 하지 않겠다 했었다” 하지만 “학교당국이 교내 무인경비시스템을 일방적으로 진행하려고 하는 이유를 모르겠다”며 학교당국의 무인경비시스템 사업에 대해 유감을 표시했다. 또 “서울 캠퍼스에서는 무인시스템으로 인해 학생증이 없는 경우 시설 출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화재 등의 사건이 발생하면 더욱 많은 피해가 예상 된다.”며 무인경비시스템 사업에 대한 학생들의 여론이 좋지 않다고 전했다.

중앙대학교 안성캠퍼스 총학생회는 이번 부당해고 소식을 듣고 총학생회 중앙운영위운회에서 반대 의견을 모았다. 오는 5월 3일 예견 된 전체학생총회에서 등록금 문제와 함께 부당해고의 원인이 된 무인경비시스템 도입에 대한 안건을 상정했다. 총학생회 측은 “학생들과 이번문제를 소통하고 해결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한편, 분회는 학교에 4월 25일까지 정리해고를 철회할 것을 요청하는 공문을 발송했다. 분회는 25일까지 정리해고가 철회되지 않을 경우 가능한 모든 수준의 행동에 돌입할 것이라 밝혔다. (기사제휴=미디어충청)
태그

시설노동자 , 중앙대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우용해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