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기업은 치외법권, 깡패는 형사면책권자 같다”

조승수 대표, “유성기업 경찰 폭력유발 방조 책임 묻겠다”

22일 유성기업 폭력사태에 대한 경찰의 대응을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경찰이 유성기업 사쪽 용역경비의 폭력은 ‘보고도 못 본 척’ 방조하고 오히려 적법한 노동조합의 집회를 방해하고 오히려 폭력을 유도했다는 것이다.

진보신당 조승수 대표와 김영훈 민주노총 위원장, 박유기 금속노조 위원장, 김차곤 민변 변호사, 유성기업 조합원들은 24일 오전 국회 기자회견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찰이 불법을 방조하고 폭력사태를 유발했다”며 “경찰의 책임을 끝까지 묻겠다”고 밝혔다.

박유기 금속노조 위원장은 “노조가 이미 업무복귀를 하겠다고 회사에 밝혔지만 업무복귀를 받아들이지 않고 등급을 나눠 선별적으로 복귀를 시키겠다고 하고 있다”며 “노조 파업에 대한 방어수단인 직장폐쇄가 파업도 아닌데 진행되고, 직장폐쇄 된 공장에서는 관리직들이 생산을 하고 있고, 정문에는 용역깡패가 지키면서 조합원의 출입을 막고 있다. 이해가 안가는 상태다. 깡패들이 공장에서 헬멧을 쓰고 뛰어나와 소화기를 던지고 쇠파이프로 비무장한 조합원을 집단 구타했다. 경찰은 수수방관했다. 이게 유성기업 사태의 본질”이라고 경찰과 유성기업을 비난했다.

[출처: 진보신당]

이정훈 유성기업 노조 조합원은 22일 폭력사태 과정을 전했다. “22일 아침 7시 조합원들 공장 밖 비닐하우스에서 아침을 먹고 있는데 용역깡패 300여명이 쇠파이프로 완전무장하고 도로로 뛰어나와 대치하다 조합원 23명이 무방비 상태로 다쳤다. 이것은 그날 저녁 예정된 촛불문화제 전에 용역깡패를 동원해 폭력을 유발하고, 저녁 촛불집회 장소를 경찰이 확보하기 위한 전술이었다. 그 후부터 경찰은 3천 여 명을 동원해 촛불집회 장소를 막았다. 당시 노동자들 1500여명이 촛불집회에 모였고 자리가 비좁다보니 이를 막는 경찰과 싸움이 벌어졌다. 이 과정에서 노동자도 32명이 무지막지하게 다쳤다. 경찰은 108명이 다쳤다며 특별수사본부를 차린다고 하는데, 비무장 상태였던 조합원과 무장한 경찰 중 누가 더 다치겠느냐”고 반문했다.

김차곤 변호사는 “유성기업 사용자는 노조 파괴를 위해 노조가 파업을 하지 않는 상황에서 직장폐쇄를 단행했고, 조합원들이 업무복귀 의사를 밝혀도 여전히 직장폐쇄하고 있어 위법을 저지르고 있다”며 “위법한 직장폐쇄는 조합원의 출근을 막을 수 없는데도 용역깡패를 동원에 출근을 막고 급기야 조합원들에게 폭력을 행사했다”고 설명했다. 또 “용역깡패의 행위는 경비업 법 위반이며 경찰은 용역의 불법행위를 외면, 방조하고 있다”며 “깡패는 형사면책권자이고 유성기업은 치외법권 같다”고 비난했다.

22일 충돌을 두고서도 “경찰이 집회장소에 모이려는 노동자들을 막아섰고 노동자들이 먼저 다쳤다”며 “경찰은 집회참가자들을 집회장소로 이동하는 것을 막을 권리가 없다. 이는 직권남용죄를 구성하는 범죄행위다. 용역깡패는 회사보호를 빙자하고, 경찰도 회사보호를 빙자해 불법적으로 폭력을 행사하고 있다. 누가 용역깡패인지 구분이 안 간다”고 강조했다.

조승수 진보신당 대표는 “이번 사태는 집회장소로 이동하려는 조합원들을 경찰이 가로막은 것이 직접적인 이유”라며 “경찰이 특별수사본부를 꾸린다는 것은 본말이 전도된 것이다. 오히려 경찰의 책임을 끝까지 추적해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용역깡패의 폭력은 수수방관 또는 방조하고, 이미 신고 된 적법한 집회를 진행하려는 노동조합에는 이를 막아서고 오히려 폭력을 유도하는 경찰을 규탄한다”며 “이 모든 책임은 이명박 정권과 조현오 경찰청장에게 있다”고 밝혔다.

태그

유성기업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김용욱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쩔뚝이

    유시영부터 잡아끌어내..
    뭐가 무서워 꼼짝을 안하는건지..
    무서워서 뒤에서 오줌이나 지리고 있는건 아닌지.

    개나소나 직장폐쇄하고 몇십억 투자해서 몇백억 벌 심산으로 얼굴에 철판깔고 자빠져있는 유시영이 낯짝이나 보자!!!!!!!!!!!!!

  • 목원이

    근데 유성기업 사장은 왜 저러고 있는데요?
    근본적인 문제는 노사문제인데 왜 용역 정문에 깔고 경찰 보호를 받는데요?
    저런 회사들 얼른 망했으면..
    저런사람이 회사 경영자라니 실망스럽네요~

  • 미친나라

    미친나라 대통령이 미쳐서 이나라도 점점미쳐가나보네요 사장이란사람은 자기 주관도없고 현대나 사장의아들 창조컨설팅말만믿고 저러고있다네요 창조애들이야 지들돈마니받아 쳐먹을려고 그런다지만 저러고있음 사장은 자기돈 나가는거아닌가요??????

  • 견찰병신

    아~~~~~~나라가 미쳐가니 경찰이라는 것들은 깡패를 보호하고 언론이란것들도 자본편에서만 보도를내보내데요 그리고 깡패새끼들한테 노동자맞을땐 가만히있더만 합법집회를 막아서놓고 화가난노동자 더불붙혀놓고 지들맞았다고 고소한다네요 힘없는 노동자와 국민은 어디로가야하난요 어느걸믿고 어느쪽에 신고해야하고 참 한심합니다

  • 승수야

    승수야 너는 거기에 왜끼냐 전투벌어지면 꽁무니만 빼는 것들 니들은 그게 버릇이야 엣날부터 그랬지
    비열하기 짝이없는 것들이다 노동자 위하는척 생색은 다내고 뒷짐이나 지고 가식 떠는 니들 모습 정말 보기싫다.

  • 아무개

    유성기업근처사는사람인데요
    유성기업노조들이 먼저 쇠파이프들고 용역들때리던데요? 그러면서 용역이 방패들고 맞다가 실려나가고 그러다가 용역들이 맞대응하는걸 목격한사람입니다.
    언론이 정말 무섭네요 거짓언론은 대한민국의에서 사라져야됩니다 시티헌터가 알려줬으면 좋겠네요 ~

  • 우라질

    아무 개야 너는정말개같은말만하는걸보니 너 용역깡패 ㅅㄲ지 그날 거기있던 사람인데 얼마받고 알밥짓하는지 모르겠지만 바로너에게도 머지않아 그런꼴 당할날 올것이니 정신차리거라 이무뇌충들아!

  • 일부정치권이 유성에 대해 유독 방관하는 것은 현대재별때문인것 같다, 이정희 대표도 그렇고...환경노동위 소속 국회의원들들도 그렇고 ....

  • 미칀세상

    민주노총 조합원입니다...저도 파업도 해보고 용역깡패하고도 싸워봤습니다..이 용역깡패들은 먼저 시비걸다가 실갱이 하는사이 때리지도 않았는데 먼저 넘어지고 맞았다고 캠코더로 찍어 고소하는 아주 나뿐 인간말종들입니다..아무리 이사람들도 노동자라고 하지만 이사람들 면면을 살펴보면 상위간부들은 대다수 폭력성이 매우 다분한 사람들입니다..밑에 있는 사람들은 아무것도 모르고 현장에 투입되는 사람들입니다..심적으로 후회 하는사람도 있지만 대다수 용역들은 성질들이 아주 못땐 놈들입니다..
    용역법을 하루빨리 개정해야 합니다..지금 현행법으로는 이인간들 잡을 방법은 업습니다..회사에서 사후 일어나는 일들까지 책임을 져 주는 형국에서는 언제나 이깡패쒝끼들은 설치고 다닐겁니다..

  • 홍길동

    뇌물과 권력이 만드는 세상..
    정치권도 뇌물, 경찰도 뇌물,유성기업사장도 돈앞에선 도리있나! 우선 노조 깨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