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조사도 억울한데 아버지까지 불러 확인하다니"

경찰, 노동자 부친에게 유성기업 시위 참가여부 확인해

“경찰은 채증자료와 제가 비슷하다는 이유만으로 조사를 계속 하고 있어요. 매번 불려가서 조사 받는 것도 억울한데, 이번에는 아버지까지 불러서 확인하다니...이게 말이 되나요?”

경찰이 지난 6월 22일 유성기업 아산공장 앞 야간충돌 수사와 관련해 조사대상자의 아버지를 불러 채증자료를 확인한 것으로 드러나, 경찰의 마구잡이식 수사가 또 다시 도마에 올랐다.

충남 보령시 주산면 ‘주산치안센터’는 지난 3일 전국건설노조(김금철 위원장) 보령지회 황성중 조합원의 부친을 소환해 지난 6월 22일 채증사진을 보여주면서 아들인지 아닌지를 확인했다. 채증자료에 찍힌 사람은 얼굴에 복면을 쓰고 있었고, 황 씨의 부친은 ‘모르겠다’고 답했다.

조사대상자 황 씨는 이미 지난 7월 중에 1차 조사를 통해 채증자료의 인물이 본인이 아니라고 강하게 부인해왔다. 황 씨는 야간충돌 당시 유성기업 노동자 투쟁에 연대하러 갔지만, 충돌 현장에서는 빠져나와 있었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경찰은 8월 4일 2차 조사 때 부친까지 ‘강압적’으로 소환했을 뿐만 아니라 참고인 조사 절차도 갖추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관련해 주산치안센터 경찰관계자는 <미디어충청>과의 전화통화에서 “유성기업 사건과 관련해 채증자료를 보고 아버지를 통해 아들인지 여부를 확인했다. 관내 사람인지 체크하는 절차였다.”고 밝혔다.

  지난 6월 22일 야간충돌 당시, 경찰은 최루액을 섞은 살수차와 서치라이트, 방패, 곤봉을 동원해 노조원을 진압했다. 이후 경찰은 합동수사본부를 꾸려 노동자들을 대대적으로 수사했다. [출처: 금속노조]

경찰의 이 같은 행동에 황 씨는 “충돌현장에 있지도 않았음에도 나와 비슷하다는 이유만으로 조사를 계속하는 것도 억울하고 분통한데, 이제는 아버지까지 불러서 확인했다.”며 반발했다.

이어 황 씨는 “치안센터에 전화해서 항의하자 마스크 쓰고 있는 사람이 나인지 확인했다면서 당연한 절차인 것처럼 이야기했다”며 “집회에 참여도 안하고 길가에 앉아있었던 죄 밖에 없는데, 너무 화가 나서 다 부셔버리고 싶었다.”고 강한 불만을 표출했다.

법무법인 새날 소속 김상은 변호사는 “이미 황성중 씨에게 소환 통보가 왔었고, 수사에 응하겠다고 의사를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사전에 가족을 이용해서 심리를 불안하게 하려 한 것 같다”며, “참고인 조사도 아니었으며, 단지 비슷하다는 이유만으로 전혀 절차를 거치지 않고 수사를 한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충남지방경찰청은 지난 6월 22일 야간충돌 이후 127명의 경찰관을 모아 합동수사본부를 꾸리고 노동자들에 대한 대대적인 수사를 진행했다. 수사과정에서 만9세 아이에게 출석요구서를 전달하고 ‘인증샷’을 찍는 한편 충돌 당일 날 현장에 있지도 않은 노동자에게 출석 요구서를 발부해 ‘무차별 강압 수사’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기사제휴=미디어충청)
태그

유성기업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특별취재팀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달봉

    경찰이 수사하는것이 머가 잘못되었다고 이런 기사를 쓰는지,,,,,,,,차라리 경찰들에게 수사를 하지 말라고 요구를 하던지

  • 허이구

    달봉/경찰이 소환장 남발하고 강압적으로 수사했다는게 잘못됐다는 거지요. 기사를 똑바로 좀 보시죠?

  • 에궁

    달봉띠는 경찰의봉????????글좀잘읽어보고 댓글올리지~~~~달봉이아니라 바봉이구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