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소선 어머니가 걸었던 삶을 걷자'

시민 1000여 명 촛불행진..."노동자는 하나다"

고(故) 이소선 어머니가 소천한지 사흘째인 5일 저녁 7시부터 청계천 ‘전태일다리’에서 ‘어머니의 길’걷기 추모행사가 열렸다.

  전태일다리에 모인 시민들

전태일다리는 해가 질 무렵 추모객들이 조금씩 들어서더니 어느새 촛불로 가득찼다. 약 1000여명의 참석자들은 전태일다리, 이소선어머니 사시던 창신동 집, 전국민족민주유가족협의회(유가협) 사무실인 한울삶을 거쳐 어머니가 잠들어계신 서울대병원까지 촛불을 들고 행진했다.

  고(故) 전태일열사와 함께 일했던 신순애씨
전태일다리에서 고(故) 전태일열사와 함께 일했던 신순애씨는 “전태일 열사가 분신하던 그 순간에도 나는 시커먼 먼지가 쌓인 공장에서 일하던 바보였다. 열심히 일하면 저 높은 빌딩도 내가 가질 수 있을거라 생각했던 바보였다”고 말하며 “그 힘든 시절에도 즐거운 순간이 있었다. 전태일, 이소선 어머니를 만나면서 내 권리는 내가 찾는 삶을 살자는 마음을 먹었을 때가 가장 즐거웠다”며 소회를 전했다.

  청계피복노조에서 함께 활동한 이숙희씨

이어 이소선 어머니와 청계피복노조에서 함께 활동한 이숙희씨가 “배우지 못한 여성노동자로 살다가 어머니 만나면서 노동교실에 들어갔다. 그후 회사에 빼앗긴 노동교실을 찾기위해 ‘노조를 돌려달라’고 농성하면서 구호들이 절로 나왔다”며 “믿기지 않게도 노동교실을 되찾았다. 이런 것이 우리 권리구나, 어머니와 전태일 정신은 아직 사라지지 않았다”고 이소선 어머니의 정신을 잊지 말 것을 다짐했다.

  박계완(전태일재단 사무총장) 장례대변인

박계완(전태일재단 사무총장) 장례대변인은 “이제와서 생각하니 어머니께 죄송스럽다. 투쟁현장에 그렇게 가고 싶어하셨다. 희망버스 가신다는걸 건강을 생각해서 말렸다. 조금더 많은 곳 다니고 했었어야하는데...전태일정신, 어머니의 정신을 기리자. 어머니는 ‘노동자는 하나다. 비정규직과 정규직이 함께해야 한다’고 늘 말씀하셨다”며 이소선 어머니의 뜻을 되새겼다.

참석자들은 이소선 어머니 영정과 함께 어머니가 사시던 창신동 집으로 향했다. 이후 전태일재단을 거쳐 유가협 회원들이 살고 있는 한울삶을 방문했다. 고(故) 박종철 열사 아버지, 고(故) 이한열 열사 어머니 등 유가협 회원들이 추모객들을 맞았다.

  이소선 어머니 집앞을 찾은 추모객들


이한열 열사 어머니인 배은심씨는 “이 집을 마련할 때 이소선 어머니가 그러셨다. ‘먼저 간 자식들 안고 살아야 한다. 평생 안고 살아야 한다’고... 어머니는 늘 우리들 아픈 마음 함께 하자고, 먼저간 자식들 뜻 이어받아야 한다며 유가협을 만들고 한울삶을 만들었다”며 유가협과 함께한 이소선 어머니의 삶을 전했다.


박래군 인권재단 사람 대표는 “어머니는 우리에게 이소선 여사가 아닌 어머니셨다. 어머니는 ‘유가족들이 전국 곳곳에 있는데 서울 오면 어디서 지내냐. 자식들도 품고 살아야 하지 않냐’고 말하시며 한울삶을 만들었다”며 “한울삶에는 먼저 간 이들의 영정이 모셔져 있다. 잊지 않고 살아야 하기 때문”이라고 한울삶의 의미를 전했다.

참석한 시민들은 차례로 한울삶을 방문하며 ‘어머니의 길’을 걸었다. 한울삶을 나와 유가협 회원들이 마련한 막걸리와 얼음물로 목을 축이고 서울대병원으로 향했다.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도착한 참석자들은 노동가수 김성만의 추모공연을 끝으로 ‘어머니의 길’ 걷기행사를 마무리하고 조문을 진행했다.

이 날 참석한 한 시민은 “그동안 어머니가 아프신지도 몰랐다가 인터넷을 보고 이 행사를 알게됐다. 젊은 시절 전태일평전을 읽고, 어머니를 알면서 노동문화운동을 했었다”며 “집회현장에서 늘 어머니를 바라보고는 했다”고 말했다.

  장례식장 입구에 있는 댓거리

한편, 장례위원회는 6일 저녁 7시 전국 곳곳에서 추모의 밤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 이소선 어머니 영정을 실은 “희망버스”는 부산영도 한진중공업 85크레인에서 추모제를 진행할 예정이다.
태그

이소선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천용길 수습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111

    한진중공업 기업노조가 합의한거 존중하고 내려오시지 .. 하긴 매달 월급이 통장속에 들어오니
    집에 생활비 걱정없겟지
    통장에 민주노총으로 찍혀 들어오다보니 ..

  • 아...

    그렇게 오랜시간 동안 노동자들을 위해 온몸을 바쳐온 이소선님...좋은곳으로 가세요!

  • 111알바개새끼

    쌍판대기 직접 볼 수 있으면 정말 너 각을 떠서 갈아 버리고 싶다. 용기도 없는 영혼도 없는 썩은 개같은 놈! 감히 여기가 어디라고,이 기사에 더러운 입을 놀리고 있나!

  • 111

    민주노총 김진숙은 내려와라.

    노동ㅈ와 하나가 아니다.

  • 111

    기업노조가 합의을 한것에
    금속노조 민주노총은 존중해야 한다 ...

    내가 이걸로 이기고 있다

    존중

  • 학생

    111 너 같은 새끼를 85호 크레인에 거꾸로 메달아 버려야 한다는 생각이 머리속에 가득하다. 조남호 항문을 혀가 닳을 때 까지 햩는 용역깡패 새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