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짝퉁’ 진보의 시대

[진보논평] 전혀 불편하지 않은 진실, 그들은 진보가 아니다

바야흐로 ‘짝퉁’ 진보의 시대다. 예전에 명품족의 등장과 함께 짝퉁의 시대가 도래하더니 이번에는 진보운동에도 ‘짝퉁’이 등장한 것이다. 한나라당을 제외한 모든 정치세력이 너도나도 진보를 외치면서 표를 구걸하고 다니는 ‘짝퉁’ 진보의 춘추전국시대다. 과거에는 진보가 노동계급의 중심성을 제1의적인 가치로 내세워 반자본·반시장의 입장을 지니고 있었지만 지금의 ‘짝퉁’ 진보는 ‘반MB=진보, 야권연대=진보’의 시대에 걸맞은 운동을 하고 있다. 지금은 ‘보수와 진보’ 또는 ‘보수와 혁명’의 시대가 아니라 ‘보수와 개혁’ 또는 ‘보수주의와 자유주의’의 시대다.

씽크로율 95%의 여야 정당들

물론 이러한 흐름과 방향이 대세이며 다수 대중들의 열망이기 때문에 굳이 부정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진보의 개념과 진보의 가치를 명확하게 규정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진보가 특정한 단체나 세력을 의미하거나 지칭하는 것은 아니지만 상대적·절대적 의미에서 최소한의 준거를 가져야 할 것이다. 현재 세계적으로 자본주의의 위기를 맞이하여 세계 각국은 경제회복을 위한 정책으로 분배가 공통적인 이슈가 되어 선거 공약으로 내세우고 있다. 이는 한국도 예외가 아니라서 새누리당도 ‘평생맞춤형 복지’와 ‘경제민주화’를 전면에 내세우는 발상의 전환을 부득불 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

그런데 새누리당과 비교하면 민주통합당은 한미FTA문제나 재벌개혁 등 몇몇 정책을 제외하고는 별다른 차별성이 보이지 않는다. 새누리당과의 정책적 차별성은 표본오차 95%, 신뢰도 50% 이하로서 새누리당과 씽크로율이 95%에 가까운 정당이다. 그래서 한미FTA폐기도 아닌 재협상을 내세우고 있고 2010년 무상급식에 대해서도 반대했던 의원들이 있는 민주통합당은 진보정당과 어떠한 상관 관계가 없는 것이다.

또한 민주통합당은 본질적으로 개혁세력이며, 그들의 정체성은 항상 중도보수와 중도개혁 사이의 경계선에 머물러있다. 그런 의미에서 김진표는 민주통합당의 정체성에 적합한 인물이다. 괜히 정체성 운운하면서 대중들을 호도해서는 안 된다. 그들은 노무현 세력과 김대중 세력이 하나로 뭉치면서, 특히 노무현을 매개로 하는 이미지 정치로 대중들의 심리를 적절하게 활용하고 있다. 게다가 민주통합당은 특정 개인과 조직의 이해관계를 은폐하고 ‘반MB’를 전면에 내세우면서 대중들의 분노와 욕망을 왜곡·조작한 ‘나꼼수’를 통해 진보로 포장하였다. 민주통합당은 대중들을 대변하는 것처럼 끊임없이 쇼를 하다가 자기함정에 빠진 ‘나꼼수’를 외연확대 전술의 매개로 사용한 것이다. 특히 ‘나꼼수’는 대중들에게 ‘반MB’를 ‘진보’로 착각할 수 있도록 왜곡하고 진보의 울타리에 가두었다. 그러니 대다수의 대중들이 ‘나꼼수’의 패권주의와 획일화를 눈치 채지 못한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이다.

게다가 진보신당의 박용진 전 부대표의 민주통합당 입당이나 청년유니온 김영경 대표의 민주통합당 입당논란도 결코 이상하지 않다. 예전 같으면 배신과 변절을 운운하면서 빼내가기 설전을 벌일 텐데, 지금은 야권연대에서 만나기 때문에 커다란 쟁점이 되지 못하고 오히려 내부의 자극제나 조직정비에 도움이 되기도 한다. 익히 알려진 바대로 비판적 지지론의 원죄인 민노당과 자유주의 개혁세력인 국참당이 만난 통합진보당은 이념적·조직적으로 화학적 결합이 가능한 정당이며 나아가 민주통합당과의 유사성도 매우 많다.

김영경이 단순히 당선만을 목적으로 했든지 아니면 통합진보당의 패권주의에 상심해서 민주통합당을 저울질 했는지 모르지만 양당의 정책적 차별은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처럼 한미FTA폐기, 재벌해체 등 소수 정책을 제외하면 차별성이 많지 않다. 그래서 통합진보당으로서는 당연히 지지율 하락을 감수해야 하는 것이다.

또한 요즘 청년세대라고 해서 모두가 진보적이지는 않다. 이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먹고 사는 문제이다. 이들에게는 어떤 정당이던 자신들의 요구에 귀를 기울여 줄 수 있는 쪽을 택하겠다는 실용주의가 엿보인다. 이들의 통합진보당과 진보신당에 대한 지지율도 크게 높은 편이 아니다. 이념적으로 진보 성향에 가깝지만 실질적인 영향력과 정책 등을 고려하면 민주통합당이나 새누리당의 ‘양자택일’이 불가피하다는 현실 인식을 갖고 있는 것 같다.

현재의 상황에서 다른 무엇보다 통합진보당의 정체성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유시민 공동대표가 민노당 당권파들의 패권주의에 반발해서 당무를 거부하고 자신의 의사를 관철시킨 후 의기양양하게 다시 당무에 복귀하는 일련의 행태를 통해 통합진보당의 무능함과 패권주의가 확연히 드러났다. 또한 통합진보당의 야권연대에 대한 지극한 사랑과 민주통합당에 대한 일방적인 구애는 정말 굴욕적이며 목불인견이다. 안타까움을 넘어 측은지심이 생긴다.

진보콤플렉스와 패권주의

야권연대에 대한 통합진보당의 무한한 사랑은 혹시 차기 정권에서 한국노총에게 노동부장관이나 통일부장관을 빼앗길까봐 걱정하기 때문은 아닌가? 그래서 민주노총이 실질적으로 배타적 지지를 하고 있고 이미 개개인들과 일부 그룹들이 힘을 실어주고 있는 가 보다. 이러한 연출도 민노당이 통합하기 전에 사회주의 표현을 삭제하고 ‘진보적 민주주의’로 강령을 바꾼 것이 민주통합당과의 정치연합을 가장 중요시했기 때문이라는 것을 기억하면 이해 가능하다.

그럼에도 통합진보당이 진보정당을 자임하는 것은 진보콤플렉스 때문인 것 같다. 하지만 아버지를 살해하고 어머니의 남편이 되어 자신의 백성들을 황폐하게 만들 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을 급작스레 몰락하게 만든 오이디푸스처럼 민주통합당과 연합해서 진보세력을 붕괴·고립시키고 대중들의 삶을 황폐하게 만들 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그러니 이념적·정책적 수준에서 통합진보당을 어떻게 진보정당이라고 호명할 수가 있겠는가?

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민주통합당이나 통합진보당이나 사람, 정책, 이념 모두가 진보적이지 않다. 이들에게서 노동자 민중은 찾아볼 수 없고 공히 패권주의만 남아 있다. 2004년 SBS 드라마 <발리에서 생긴 일>에서 소지섭이 “그놈들의 헤게모니가 우리들의 눈과 귀를 가리고 있을 뿐”이라는 조소어린 대사를 음미하면 심히 걱정스럽다.

굳이 좌파가 걱정할 일은 아니지만 현재의 야권연대가 샴페인을 일찍 터트려 벌써부터 승리를 자축하고 있는 것을 보면 측은하다. 여야를 막론하고 일시적인 작은 승리에 대한 환희의 찬가는 너무 창대하지만, 심리적인 오만함은 결국 정치생명을 단명케 한다. 4.11총선에서는 야권의 승리가 어느 정도 예상되지만 대선은 아직 갈 길이 멀다. 새누리당 비대위원장인 박근혜의 유연성과 대중성은 생각보다 강하고 여전히 매력적이며, 아직도 가장 강력한 대권주자이다. 여론조사나 분위기 때문에 안철수나 문재인이 안심할 단계는 아니다. 보수세력의 탄탄한 지지기반과 부동층에 대한 달콤한 유혹도 엄청난 파괴력을 지니고 있다. 여기에 새누리당에 대한 고정 지지층도 확고한 상황이다. 각종 여론조사를 보면 차이는 있지만 20대 층에서도 새누리당을 지지한다는 응답이 15~20% 가량은 꾸준히 나오고 있다.

진정한 진보정치는 노동정치

현재 야권은 그냥 이미 만들어진 이슈나 정책에 복종하듯이 혹은 마치 홀린 듯이 그저 따라갈 뿐이다. 마치 ‘반MB’에 대한 자동장치라고나 할까. 단 한순간도 우리를 놀라게 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그럴 의도도 없다. 반전도 없고 부정도 없다. ‘반MB’가 주는 감흥은 그 단순함과 함께 노무현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아우라’와 박정희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아우라’를 동시에 만들어 내는 신기한 상황이다.

결국 야권은 진보인척 흉내를 내지만 결국은 통속적이고 전근대적인 개혁세력에 불과하다. 젊은 층들이 좋아하는 터틀넥 셔츠에 트위드 재킷을 입은, 머리에 무스와 왁스를 잔뜩 바르고 몸에 꽉붙는 가죽 코트를 입은 지식인과 정치인들의 세련미는 허위의식에 불과하다.

진즉 우리가 걱정할 일은 현재의 정치 과정이 미국식 정당제도로 구조화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것이다. 미국식 정당제도로의 정착이나 구조화는 한국의 좌파들에게 회복불능의 뇌사상태로 빠지게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무너진 노동운동과 노동자계급정치세력화에 대한 복원이 매우 시급하다. 지금은 그 어느 때보다 급진적 사회변화와 정치적 각성이 필요한 때 이다. 사회적 약자들의 시각에서 바라본 정치가 필요하다.

부르주아 정치, 보수정치, 자유주의 정치는 판타지이고 이미지정치이다. 그들의 혓바닥은 대중들을 농락하고 현혹시킨다. 하지만 진보정치는 리얼리티이다. 진보정치는 감동과 눈물 그리고 꿈과 희망이 있다. 모름지기 진보정당의 최소조건은 1,000일이 지났음에도 21번째의 희생자가 나온 쌍차투쟁이나 1,500일이 넘은 재능투쟁 등 노동현장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에 복무하는 것이다. 그것이야 말로 진보정당의 도덕적·윤리적 실천이며 위대한 혁명인 것이다. 또한 지금 진보좌파에게 필요한 것은 해품달의 왕 훤이 월이에게 미혹되어 떨칠 수가 없는 것처럼, 대중들로 하여금 진보좌파에게 미혹되어서 떨칠 수 없게 만들어야 한다. 세상을 붉게 물들이는 노을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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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보정치 , 노동정치 , 진보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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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리들

    배성인씨는 진보라는 용어를 규정하는데 독점,배타적인 라이센스라도 가지고 있으신가봐요? 하하하...

  • 안타

    할 수 있는 것이 이런 글하나 쓰는 것 뿐이라는게 무척 안타깝네요

  • 현장

    저들이 이글의 의미를 알기나 할까
    그저 의미없는 안티성 댓글이나 달뿐

  • 진보정치=노동정치... 이 강박증을 언제 뛰어넘을려나

  • 학생

    노동정치없는 진보는 짝퉁입니다. 동지의 글을 적극 지지합니다. 노동자죽인 정권의 후예들이 진보라고 지랄하는 판국이니...

  • 오리지날

    노동 갈라파고스...

  • 옳은 소리

    구구절절 사회과학적으로도 옳고,
    저 병진같은 통진당 아그들의 돌팍에는 귀에 들리지도 않겠지만 옳고 또 옳은 소리...
    평생 민통당 비판적지지나 해처먹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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