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 위기로 빠트린 이정희 사퇴...“경기동부 치명상”

“야권연대 위한 희생적 결단”...경기동부연합에 미칠 영향 차단용 분석도

민주통합당과 양당 야권연대를 성사시켜 4.11 총선에서 민주진보 정치세력의 아이콘으로 떠오르던 이정희 통합진보당 대표가 관악을 여론조사 조작 논란 끝에 후보직에서 23일 사퇴했다. 이정희 대표는 “여러 분들에게 말씀을 듣고 상황판단을 했다”며 사퇴 배경을 설명했다.


통합진보당 우위영 대변인은 이정희 대표의 사퇴를 두고 “야권연대가 훼손되고, 일부 언론의 심각한 색깔공세성 보도까지 나가는 상황에서 복잡한 양상을 한꺼번에 해결하고 정국을 전환하기 위해 스스로 희생적 결단을 내렸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통합진보당은 곧바로 이정희 대표가 사퇴한 관악을에 이상규 전 민주노동당 서울시당 위원장을 출마시키기로 확정해 이정희 대표의 용퇴가 퇴색됐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상규 후보는 이정희 후보가 사퇴 결심과 함께 직접 대표단에 추천해 이견 없이 바로 인준, 전국운영위에서 통과됐다.

“야권단일후보 지지해달라” 호소

이정희 대표는 이날 오후 3시 국회 기자회견장에서 사퇴 기자회견을 열고 “많은 분들이 긴 시간 애써 만들어온 통합과 연대의 길이 저로 인해 혼란에 빠졌다”며 “야권단일후보들이 이길 수 있다면 기꺼이 어떤 일도 해야 하며, 진보의 도덕성을 땅에 떨어뜨린 책임도 당연히 저의 것이다. 몸을 부수어서라도 책임지는 것이 마땅하다”고 밝혔다.

이정희 대표는 또 “야권단일후보 경선과정에서 가장 큰 문제를 일으킨 사람이 저”라며 “야권단일후보에 대한 갈등이 모두 털어지기를 바라며 전국 각지의 야권단일후보를 지지해 달라”고 호소했다. 이정희 대표는 “정권교체가 아니면 민주주의도 경제정의도 평화도 그 어느 것도 기대할 수 없기에, 야권단일후보를 당선시켜 달라”고 재차 호소했다.

이어 이 대표는 “야권연대를 만들어냈다는 잠시의 영광보다 야권연대의 가치와 긍정성을 훼손한 잘못이 훨씬 큰 사람으로서, 부족함을 채우고 차이를 좁히며 갈등을 없애는 데 헌신해 전국에서 야권단일후보를 당선시키겠다”고 밝혔다.

경기동부연합, 무리한 자파 후보 밀기 자충수

애초 유시민 통합진보당 대표는 “진보정당에게만 유독 조그만 실수에 대해 가혹한 처벌을 받으라고 하는 것은 공평하지 못하다”며 자신이 강하게 후보사퇴를 만류했다고 강조한 바 있다. 23일 오전까지도 이정희 대표는 전혀 사퇴할 의사가 없었다.

하지만 이정희 대표에 대한 후보 사퇴요구는, 관악을 야권단일후보 경선에서 상대 후보였던 김희철 후보 쪽의 40대 이하 유권자 지지 호소 경선 문자 메시지가 공개되고, 김 후보가 무소속 출마를 강행한 상황에서도 가라앉지 않았다.

여기에 통합진보당 ‘빅4’라 불리던 노회찬, 심상정, 천호선 후보와 단일후보 경선을 치른 민주당 후보들이 통합진보당의 문자 문제를 동시에 제기하며 경선 불복에 가까운 태도를 보였다. 야권연대 자체에 영향을 미친 것이다.

특히 23일에는 상당수 언론과 여론을 주도하는 인터넷 게시판, 트위터 등에서 구 민주노동당 당권파 그룹인 ‘경기동부연합’이 이정희 대표의 사퇴를 막고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면서 여론은 더욱 악화됐다.


경기동부연합 사정을 잘 아는 통합진보당 비당권파 계열의 한 관계자는 “이정희 대표로 대변되는 경기동부연합이 표면적으로는 사퇴 배경으로 야권연대를 강조하고 있지만 야권연대에 대한 여론을 걱정했다면 이미 사퇴했어야 한다”며 “경기동부가 무리하게 자파의 후보를 밀어붙이다 온 국민이 경기동부의 행태를 알게 되자 다른 경기동부연합 출신 후보들과 정파에 더 영향이 미치지 않도록 이제야 사퇴를 한 것이다. 경기동부연합이 이번 선거를 다 망쳐 버렸다”고 비난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하지만 이미 사태가 너무 커져서 이정희 대표의 사퇴로도 경기동부연합에 튄 영향이 쉽게 정리되지는 않을 것”이라며 “경기동부연합은 이번 사건으로 정치적 치명상을 입었다”고 분석했다.

실제 경기동부연합은 지난 21일 다음(Daum) 실시간 검색어에, 23일엔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에 오를 만큼 뜨거운 이슈로 부상했다. 이 과정에서 경기동부연합의 과거 패권주의 행태가 다시 도마 위에 오르고, 통합진보당 비례후보들의 상당수가 경기동부연합 성향으로 분류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이들에게 불똥이 튀기 시작했다.

통합진보당 비례대표 일반명부 1위를 차지해 비례 순번 2번을 받은 이석기 사회동향연구소 대표(전 민중의소리 이사)는 통합진보당 내에서나 진보민중운동 내에서 별로 알려지지 않았음에도 선거에 돌입하기 전부터 일반명부 투표 1위를 차지할 거라는 소문이 파다했다. 통합진보당 한 관계자는, 이석기 후보는 경기동부연합이 조직적으로 밀었다고 말했다.

윤원석 후보가 물러난 성남중원에서 통합진보당 후보로 새로 인준을 받은 김미희 후보도 경기동부연합으로 알려지면서 여론의 역풍은 더욱 거세졌다. 경기동부연합의 주요 인사들은 이미 윤원석 후보의 성추행 전력을 알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비례 3번을 받은 김재연 청년비례 후보와 성폭력 사건 2차 가해자 면죄부 논란으로 사퇴요구가 거셌던 4번 정진후 후보도 경기동부연합이 강하게 밀고 있다는 것이 통합진보당 내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일각에서는 중부지역당 사건과 관련이 있는 비례 5번 김제남 녹색연합 사무총장의 후보 추천도 경기동부연합과 무관하지 않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통합진보당에서 당선 가능성이 높은 비례 2번부터 5번까지 경기동부연합 세력이 사실상 장악했다는 평가가 나오는 배경이다. 역설적이게도 이 같은 경기동부연합의 패권주의는, 이정희 대표가 국민 정서를 거슬러 사퇴하지 않겠다는 뜻을 거듭 밝히고 용퇴 시기를 늦춤으로써 통합진보당 당내를 넘어 국민들에게까지 알려지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

민주당, 이정희 사퇴하자 야권연대 불복 후보들 정리
진보신당, “늦게나마 다행...소선거구제 폐지해야”


이정희 대표의 사퇴 발표를 두고 진보신당 박은지 대변인은 “이정희 후보는 문제가 진보진영 전체에 대한 비난으로 더 확산되기 전에 국민께 사죄하고 후보직을 사퇴해야 했다. 늦게나마 사퇴와 불출마를 선택해 참으로 다행”이라며 “민주통합당과 통합진보당 두 당 연대 마찰의 원인은 한국정치의 소선거구제라는 승자독식 게임 자체에 있다. 이번 기회에 소선거구제를 폐지하고, 전면적 비례대표 실시로 한국 정치의 근본적 변화를 도모하자”고 제안했다.

박용진 민주당 대변인은 “이정희 대표의 총선 후보 사퇴 결단은 총선 승리와 이명박 정권 심판이라고 하는 야권의 공동 과제를 실현하고 야권연대를 공고히하기 위한 희생과 양보”라며 “민주통합당 역시 태산 같은 책임감으로 야권연대를 공고히하기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화답했다.

박용진 대변인은 이어 “몇 가지 야권연대 쟁점지역들의 문제가 해소가 되었다”며 “좀 전에 통합진보당 후보들께서 성동을과 동대문갑에서 후보 용퇴를 통한 단일화에 함께해주셨고, 문제가 있었던 인천 부평과 연수 지역 역시 야권연대 쟁점 문제가 해소되었다”고 전했다.

박 대변인은 또 “한명숙 대표는 경선결과에 반발해 왔던 은평을과 노원병, 고양 덕양의 민주통합당 후보들을 만나 야권연대를 위한 당의 입장을 분명히 전달하고, 이에 함께해줄 것을 강력하게 요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정희 대표의 사퇴로 야권연대 불복 지역이 하나하나 정리 수순을 밟기 시작한 것이다.

이정희 대표 기자회견 30분 뒤에는 안산단원갑에서 야권연대 경선에 불복해 출마를 선언했던 백혜련 후보도 한명숙 민주당 대표와 함께 후보 사퇴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한명숙 대표는 “이정희 대표가 상상할 수 없는 고통 속에서도 큰 결단을 해준 것에 경의를 표한다”며 “민주통합당 백혜련 후보도 야권연대를 위해서 자신을 희생하고 결단해 준 것에 대해 참으로 고맙고 미안하다”고 밝혔다.
태그

이정희 , ㅂ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김용욱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진보정치

    통합진보당 자체가 노동자, 진보정치에 대한 배신과 야합의 산물이고, 그런 썩어 문들어진 토대위에서 이런 일이 발생한 것이다. 가장 문제 많은 것이 당권파들이고 심상정, 노회찬도 똑같다. 민중의 준엄한 심판이 있을 것이다.

  • 언론자유

    사회동향연구소여..

    비방의 내용이 있다면 무엇인지를 밝히고 삭제 등의 조치를 요구해야 하는 게 최소한의 이치 아니겠소?

    참고로 적으신 공직선거법 조항에도 진실한 사실로서 공공의 이익에 관한 때에는 처벌하지 아니한다고 되어 있질 않소..

    이걸 적으면서까지 삭제 등의 조치를 요구할 때는 응당 무엇이 구라인지, 사기인지 밝히는 게 도리인 듯 한데..

    그러지 않을 거라면 괜히 이런데 들어와서 언론동향파악 그만하고 사회동향이나 면밀히 살피시오!!

  • 경기동부연구소

    (위에 사회동향연구소에게)

    1. 국회의원 후보에 관한 문제인데, 왜 그 당사자나 소속당, 선거캠프가 아니라 <사회동향연구소>가 나서서 <공직선거법>을 들먹이며 협박하는가? 민사상의 명예훼손이라면 혹시 모를까.

    2. (이석기, 나는 그전까지 한번도 들은 바 없다만. 놀라운 득표율로 1위. 암튼.) 후보를 지지하는 세력이 경기동부라는 소문이 어째서 '당선되지 못하게 할 목적'의 <비방>이 되는가? 경기동부가 무슨 범죄집단이라는 건가? 같은 당 비례후보 박원석을 심상정이 밀었다는 소문은 <비방>이 되는가? 오옥만이나 노항래를 참여계가 밀었다는 소문도 비방? 응?

    3. 경기동부의 소리, 아니 민중의소리에 연락해서 (필요하다면!) 반박 기사라도 내는 게 서로 속 편할 일.

  • 서부연합

    뭐가 이석기씨 비방인데? 동부연합인게 뭐 어때서? 자랑스럽지 않소? 동부연합 패권 만세!!!

  • gg

    헐 사회동향연구소 뭐니. 이런 대응은 빠르면서 왜 민의를 읽는건 그렇게 둔했나? 당장의 이득에 눈 멀어서 노동자운동 다 팔아먹지 말길~!

  • 사회동향

    사회동향 연구소에서도 동부연합 행위가 대중들에게 욕먹을 짓이란건 아나보지? 이석기 비례투표관련한 문자도 확깔까? 오바들 하지마셔. 굿이나 보고 떡이나 먹자는 사람까지 열받게 하지마시고

  • 동향선배

    주식회사 사회동향연구소 보거라.
    공직선거법 제251조? 선거운동원 자격(제60조)도 없이 설치면 피본다.

  • 미르

    사회동향연구소도 경기동부동부연대 소속인가?
    아마도 고소는 절대 못할 듯

  • .

    사회동향연구소에 강용석 가입했나? 무슨 고소지랄인지? ㅋㅋㅋ

  • 헐~~

    남부연합입니다. 여기서도 사회동향을 파악해 북쪽으로 던지지는 않습니다. 특히 이정희의 행태에 하루 반나절 이상 아무 보도도 하지 않은 사회동향소리(민중소리?)가 과연 언론일까요? 객관적인 사실을 전하는 것이 언론의 소명입니다. 불리하다고 아무런 보도도 하지 않는 언론은 나팔수지요. 정권의.... 바라지는 않지만 혹여 통진당 정권잡아보십쇼. 민중소리 조선보다 더하면 더했지 못하진 않을겁니다.

  • 정몽준에 대한 기사가 뜨자 득달같이 현대중공업이 나선 꼴. 홍석현이 탈루혐의로 잡혀가자 중앙일보 기자들이 도열해서 "회장님, 힘내십쇼!" 하는 꼴.

    이러면서 이석기는 잘도 재벌개혁하고 잘도 노동자를 위하는 국회의원 나으리가 되시겠다.

  • 민중의소리

    경기동부, NL이 가진 폐쇄성은 결국 자신들의 조직기반을 확장하는데는 좋았겠지만 결정적으로 자신들의 조직이 성장하는데는 한계르를 지닐 것이다.
    민중의 소리란 매체를 보아도 그 폐쇄성과 종속성은 다분히 의도적이며, 진보의 가치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 사람들이 운영하고 기사를 쓸까란 의문이 제기되는 찌라시 수준이다.(위 조선일보와 다름없다는 의견에 동의한다.)
    이들이 집권한다면 우리는 친북적인 새누리당이 집권한 것과 같은 효과를 보게 될 것 같다. 진보적인 외피를 띄었지만 전혀 진보적이지 않은 저들의 행태를 보면 참 실망스럽다 못해 민중의 앞날이 걱정된다.
    이렇게 말하면 날 새누리-민통당 알바로 몰아가는 것도 저들의 특징 중 하나이다. 참고로...난 당이 없는 민주노총 조합원이다.

  • 헐뜯지마

    참 이런기사나 써대면서,,, 분열과 이간질 하는
    참세상 이래서 참세상오겠나

  • 금수강산

    데프콘 3단계만 되어도 1개소대도 못 움직이는
    무늬만 군 통수권자를 보유한 식민지 노예들이
    지배계급에 맞서도 시원찮을 판에 굶주린 하이에나
    처럼 물어뜯고 단말마적 발악을 하는군.

  • 정론직필

    김용옥기자 ? 매사를 분파적으로 보네 ??이기사로 분파를 조장하는 인물로 확증된다. 참세상은 이런 분파적 기자가 기사를 계속 쓰게하는것보니 균형감각이 사라진걸로 보인다 김용옥기자 계속 요런 분파질이나 하는기사 쓰시오 분파분자로 공식인정 될것이니

  • 그럼 나도 경기동부인가??? 이미 10년 전에 사라진 이야기들.... 아무 의미도 없는....

  • 역시

    이석기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니까 바로 반응하는군 ㅋㅋ 이석기와 민혁당을 모르면 경기동부의 실체를 알 수 없지. 원조 주사파인 김영환과 하영옥이 만들었던 민혁당의 핵심조직원이고 하영옥 등과 함께 민혁당 사수파 즉 주체사상 고수파의 핵심이었던 사람이 바로 이석기지.

  • 연대회의

    역시 ? 당신의 적은 자본가지 이석기기인가 ? 한심하다..언제 철들래 ??

  • 하루이틀 짬빱 먹어보면 누구나 안다. 사안별 이념에 따른 결정으로 필연적으로 계파나 파벌이 생길수밖에 없다는건 당연하지 않은가? 그중 한 분파가 경기동부로 불리우는것이고 그 폐악에 대해 아는 사람은 알지. 엄연히 존재하는 파벌을 없다고 부정하고 비판급하는 사람을 종파주의로 매도하는 사람들이야 말로 희안하군.

  • X

    사회동향연구소의 주업무가 여론조사인 거 같은데, 축적된 조사기법, 기술 등 총동원해 여러 선거과정에 개입한 것은 아닌지... 그래서 '사회조작연구소'인 것은 아닌지...궁금하다

  • 래프

    경기동부가 10년전에 사라진 이름이라고? 최기영이 북한에 보낸 자료에도 당당하게 경기동부가 언급돼 있었는데 어디서 약을 파니....

  • 참고하세요.

    사회동향연구소에서 조선, 중앙, 빅뉴스, 참세상 사법처리의뢰했다네요..허위사실, 명예훼손, 유언비어로 고발했고요.이석기후보가 경기동부연합성원이 아니라는 것이지요.

  • 동향선배

    네~ 참고할께요. 아 덧글 쓰는 손이 왜이리 떨리지? 아 무셔...

    '민중의소리'가 '연예의소리'인것처럼 사회동향연구소도 3개월 인턴직 사원이나 비정규직 전화조사원 없으면 밥먹기 힘든 일반회사일 뿐이지요.

    근데, (주)사회동향연구소는 왜 댓글을 지웠을까?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고발할 것 처럼 설쳐대더니만...
    ㅋㅋㅋ

    꼭, 고소/고발하세요. 경기동부연합 이름 더욱 널리널리 알려지게......요.ㅋㅋ
    참고하세용.

  • 탄천

    예전에 사실상 구 민노당 성남지역을 장악한것으로 추정되는 경기동부연합은 성남지역에 많은 해를 끼쳐왔다.

    그들은 그동안 조직적이고도 파렴치한 방법으로 각종단체들을 점령해왔고 최근에는 성남의료생활협동조합을 접수한것으로 추정된다.

    이러한 사실은 성남의 대다수 양식있는사람들은 다 알고 있으며 그럼에도 지역의 언론들은 이러한 사실을 알리기를 꺼려하고 있다.

    또한 대다수의 경기동부연합의 조직원이 참여하는것으로 추정되는 성남평화연대는 사회단체의 외피를 쓰고 각종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통탄할 노릇이다!!


  • 황당

    1번 배정받은 이석기후보가 별로 알려지지 않았다는 건 듣던 중 황당한 이야기. nl 중에 이석기석방운동 안한 사람이 없을 정도였는데. 바보아냐?

  • chae

    진보신당박은지 뜻도전달하지 못하는 대변인 당장바꾸어라 그러지안어면 진보신당 전체를 크게 욕하리

  • 김성

    진정한 진보세력은 굳이 원내에 진출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어짜피 원내에 진출에 고작 5석미만의 군소정당으로 있는 것은 착취계급이 선호하는 정치 구도인 것이다. 진정한 진보한 노동자 학생 도시 빈민계급을 최대한 규합하여 진보세력이 사회의 주류가 될 수 있게 하는 발판을 얻기 위해 국가보안법 폐지 관철이 우선인 것이다.
    국가보안법 폐지 없이는 북과의 연대도 어려운 것이며 주한미군철수도 요원한 것이다.
    현체제하에서 한낱 장난스런 자유주의적 진보를 몽상하기 보단 국가보안법을 폐기시키고 미군을 철수시키며 종국에는 이땅에 반공친미세력을 완전히 추방시키는 정국이 진보세력이 해야할 일인 것이다, 알겠냐, 바보시키들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