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신당 등록취소, ‘창당준비위원회’로 ‘제2 창당’ 나서

홍세화 “새로운 진보좌파정당으로 만나뵙겠습니다”

정당법에 따라 12일 정당 등록이 취소된 진보신당이 ‘진보신당 창당준비위원회’를 구성하고 제2 창당에 나설 예정이다.

[출처: 참세상 자료사진]

진보신당은 지난 4월 11일 치러진 총선에서 1.13%의 정당 득표율을 얻어 정당법에 따라 다음날 자동으로 등록취소됐다. 현행 정당법(제44조 1항)에 따르면 총선에서 의석을 얻지 못하고, 유효투표총수에서도 2%이상을 득표하지 못한 정당은 선거 다음날 등록이 취소된다. 진보신당은 거제시에 전국 유일의 야3당 단일후보인 김한주 후보를 내세우며, 당의 총 역량을 집중했으나, 접전 끝에 무소속 김한표 후보에 패했다.

하지만 진보신당은 이후 ‘진보신당 창당준비위원회’를 구성하고 제2 창당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특히 총선 전부터 의석 확보와는 별개로 새로운 노동자 정당 건설 추진을 내세워 온 만큼, 이후 녹색당 등의 좌파진영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정당 추진에도 나서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진보신당은 총선 다음날인 12일, 진보신당 대표단 간담회를 통해 후속조치 논의에 들어갔다. 이 자리에서 대표단은 즉시 ‘창당준비위원회’체제로 전환해 당 조직과 재정에 유실이 생기지 않도록 운영해 나간다는 것에 의견을 모았다.

조영권 진보신당 대변인은 “현재 후속조치에 대해 논의 중이며, 구체적인 가닥은 월요일 대표단회의를 통해 결정될 것”이라며 “법적인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 ‘진보신당 창당 준비위원회’를 준비하고 있지만, 이것과는 별도로 실질적인 재창당은 진보좌파세력의 규합을 통해 이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진보신당은 정당 등록이 취소돼 임의조직 상태로 남아있다. 정당법(제41조 4항)에 따르면, 등록 취소된 정당의 명칭은 4년 후인 21대 총선부터 가능하다. 하지만 ‘진보신당 창당준비위원회’가 구성되면 정당구성과 같은 법적지위와 권한을 부여받게 된다. 진보신당은 ‘진보신당 창당준비위원회’의 약칭으로 ‘진보신당’을 사용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진보신당은 이후 녹색당과의 통합역시 진행해 나갈 전망이다. 조영권 대변인은 “아직 구체적인 논의가 없지만, 이후 지속적인 만남을 통해 논의를 이어나갈 것”이라며 “현재는 녹색당과 함께 총선 후 정당 해산을 강제하는 법령에 대해 헌법소원을 제기하는 등의 공동대 계획이 논의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홍세화 진보신당 상임대표의 거취 문제도 남아있다. 지난 12일 열린 대표단 간담회에서는 홍세화 대표를 중심으로 한 대표단이 ‘진보신당 창당준비위원회’를 비롯해 새로운 노동자 정당 건설까지 이어나가는 방식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진보신당은 홍세화 대표의 구체적인 거취 문제와 관련해 공식 대표단 회의 등을 통해 최종 확정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홍세화 대표는 12일, 대국민 메시지를 통해 “새로운 진보좌파정당으로 다시 국민들을 만나뵐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서 그는 “진보신당은 정당 등록취소라는 안타까운 상황 앞에서도 무릎 꿇지 않을 것”이라며 “총선 이전부터 노동, 학계 등과 함께 제2창당을 계획한 만큼, 그 계획은 참담한 총선 결과 앞에서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태그

진보신당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윤지연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글쎄...

    제2창당 계획 이전에, 뼈를 깎는 반성과 성찰, 손에 잡히는 구체적 기획과 목표설정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 보수정치판에서조차 일상화 된 이 절차가 왜 좌파에게는 늘상 생략되는가? 우리가 항상 도덕적으로 옳다, 라는 그 강한 믿음과 신념의 강고함이 정치전략과 전술의 총체적이고 참담한 실패와 무능을 애써 가리고 있지는 않은가? '성장의 전망' '권력획득의 가망'이 보이지 않는 좌파-대중정당이 과연 민중의 지지를 받을 수 있겠는가? (그 한계는 너무 명확하지 않은가?) 흔히 좌파는 10년을, '다음 세대'를 말하며 의연히 '고난의 세월'을 지나가겠다고 다짐하지만, 민중의 낱낱의 삶들은 그 사이 '실체적' 고난 속에 끝나버린다.

    '소수'인 것을 부끄러워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언제까지나 소수인 상황을 스스로 관대히 용납하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다.

  • 참세상

    21살청년이 앞으로의 진보진당 지지합니다

  • 민노총조합원

    새로 창당될 진보좌파정당이 벌써 기대가 됩니다. 쉽게 포기하지 않는다면 대중정당으로 크게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ㅎㅎㅎ

  • 민노총조합원

    등록 취소와 해산은 다른 것으로 압니다. 정당 해산은 정당 의결기구에서 이루지는 것이지요.

  • 흠..

    진보신당 당원도 아니고 그닥 지지하지도 않지만, 이번 총선에서 청소노동자나 희망버스 기획단 동지를 후보로 내세운 건 나름 의미있었다고 봅니다. 대장급이나 명망가 중심의 후보 배정이 아닌 삶의 현장에서 온몸으로 투쟁했던 동지야 말로 진정 노동자민중의 대표될만한 자격이 있지 않나 싶네요.

    그런 의미에서 전략적이든 전술적이든 노동자후보, 민중후보를 더 많이 내기 위해서는 기탁금제도는 반드시 없어져야 하지 않나 싶고, 그 자체 한계적일수는 있지만 더 많은 민주주의를 획득하는 투쟁 역시 중요하다고 봅니다.

  • 민노총조합원

    해산이 아니라 등록 취소로 정정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어떤 지방 언론은 정정 보도 요구해도 끝까지 정정하는 않았었는데 참언론이라 다르네요!^^

  • 선언

    창당만하면 머하냐 ?반성할줄을모르는구만 그러니 무소속보다 못하지 내이럴줄 알았다. 가망없는녀석들 그래가지고 무얼한다고 자신들의 잘못은 반성하지않고 남의잘못에만 환장하니 이런 쓰래기들은 똥누리당과 같은 족속인것이다 참 처참하구나 희망이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