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끄러워 당에 남기도 힘든데 경기동부는 그냥 버틴다”

전국운영위 앞두고 전운...윤금순의 눈물에도 버티는 당권파

“평생 땅을 일구며 농사를 지어온 여성농민이 정치세력화를 결정하고 실천하는 과정은 결코 순탄치 않은 길이었습니다. 추운 겨울 차가운 아스팔트 위에서 물대포를 맞았고, 여의도 국회 앞에서 노숙농성을 했습니다. 농민들이 경찰의 폭력에 죽임을 당하는 상황에서도 새로운 세상을 바라는 여성농민들의 정치세력화 결정과 활동은 멈추지 않았습니다”

윤금순 통합진보당 비례대표 1번 당선자의 비례대표 사퇴 기자회견장은 눈물바다가 됐다. 박점옥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전여농) 회장이 한미FTA에 맞서 싸우던 과정이 담긴 기자회견문을 읽어 내려가자 윤금순 통합진보당 비례 1번 당선자는 눈물을 훔쳤다. 박점옥 회장도 눈물을 흘리며 기자회견문을 읽어내려 갔다. 윤금순 당선자와 전여농 임원들의 기자회견을 지켜보던 보좌진들도 눈물을 흘렸다. 이들은 모두 민주노동당 시절 이전부터 농민운동을 함께 해오던 이들이다.

  지난해 12월 31일 통합진보당 3차 전국운영위가 끝나고 기념 사진을 찍으면서 통합진보당 전국 운영위원들이 활짝 웃고있다. 오른쪽 아래 두 번째에서 윤금순 당선자도 함께 하고 있다. 통합진보당 전국 운영위는 민노당계 55%, 참여당계 30%, 통합연대계(진보신당 탈당파) 15%로 구성돼 있다. 민노당계에는 비주류계열 운영위원도 있어 4일 오후 전국운영위는 치열하게 대립할 것으로 전망된다. [출처: 참세상 자료사진]

박점옥 회장은 농민을 조직화하기 위해 뛰어다녔던 수많은 시간을 회고했다. “본인 이름으로 된 통장도 없고, 핸드폰도 없고, 신용카드 한 장 없는 여성농민은 당원 가입부터 어려움의 시작입니다. 통합진보당을 알려내고 지지를 얻기 위해 한 명의 농민이라도 더 만나려고 새벽부터 논으로 밭으로 뛰어야 했습니다. 글자를 모르는 고령의 여성농민들에게 한글을 가르치며 선거운동을 했습니다”

“2012년 우리에겐 윤금순이 있었습니다. 삭발과 단식, 쇠사슬도 마다하지 않고 매 시기 투쟁의 포문을 열어왔던 여성농민의 힘을 모아 기적을 만들어 보자고 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여성농민들의 힘으로 윤금순 후보는 통합진보당의 비례후보 1번이 되었습니다”

윤금순 당선자는 사퇴 기자회견을 마치고 “제가 농민 후보로서 여성농민회의 조직적 입장을 같이하고 제가 책임질 부분은 제가 책임지겠다는 것”이라며 “(이석기 당선자 등) 다른 후보자들과 선거를 같이 치뤘다. 한 선거에서 당선이 됐든 안됐든 선거에 나온 사람들은 같이 책임을 져야 한다”고 비례대표 경선 후보자 전원 사퇴 호소 배경을 설명했다.

“지역주민들 당을 해산하라고 한다”...“진보정당 보따리 싸야 할지도”

윤금순 당선자의 비례대표 사퇴 발표는 이날 오후 2시로 예정된 전국운영위가 얼마나 첨예하게 대립할지를 단적으로 드러낸다. 윤금순 당선자의 결단에도 불구하고 당권파 그룹이 전국운영위에서 국민이 납득할 수준의 책임을 보여주지 않는다면 급격한 탈당 움직임 가능성도 나오고 있다.

당내 지역구 경선과정부터 당권파 계열 후보의 부정선거 문제를 제기했던 통합진보당의 전 예비후보는 “지역 주민들의 민심은 것 잡을 수 없을 만큼 거세다”며 “제가 당권파의 부정선거 피해자인 것을 아는 분들도 당의 책임자들의 무책임한 모습에 실망한 지지자들이 계속 저에게 항의전화를 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그는 또 “이미 당내 지역구 후보 예비경선에서도 명백한 부정 의혹이 나왔지만 중앙당 선관위는 진상조사 요청을 모두 묵살할 때 예상한 일”이라며 “당권파들은 사태의 심각성을 잘 모르는 것 같다. 유권자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통합진보당의 한 지역위원장은 “이미 지역 주민들은 비례경선 후보자 전원 사퇴도 부족하다고 항의하고 있다. 당을 해산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말까지 하고 있다”며 “진보신당 분당 사태 때는 당원들만 아는 사안이었지만, 이번 부정선거 문제는 온 국민이 다 아는 사안이 됐다. 부끄러워서 당에 더 남아 있기 힘들 정도가 됐다”고 지역민심을 전했다.

  비례대표 사퇴 기자회견 도중 눈물을 훔치고 있는 윤금순 당선자(오른쪽)

이 지역위원장은 “전국운영위 결과를 봐야 하겠지만 당권파들이 절대 순순히 물러나지 않을 것”이라며 “경기동부연합이 계속 버티면 당은 공멸한다. 이러다 진보정당 운동에서 보따리를 싸야할 순간이 올지도 모르겠다”고 토로했다.

그는 “경기동부연합은 지역 민심이 얼마나 심각한지 아직도 모르는 것 같다”며 “원내 3당이 되면서 국민의 눈이 우리에게 쏠려 있다는 것을 봐야한다. 3당답게 국민 눈에 맞춰서 처신하고 행동해야하는데 경기동부는 전혀 신경쓰지 않는다. 세상이 바뀐걸 모른다”고 비난했다.

이렇게 민심이 심각하게 돌아가는 것을 감지한 통합진보당내 비당권파 계열에 속한 당원들과 총선 후보자들, 민주노총까지 비례경선 참여자 14명 전원 사퇴 요구로 모아가는 분위기다. 비례대표 경선에서 광범위한 부정선거가 확인된 상황에서 비례 후보 경선 자체를 무효화해야 국민이 납득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각 지역도당에서도 비례후보 사퇴요구는 계속 나오고 있다. 통합진보당 충남도당 운영위원회는 4일 성명서를 내고 “진보정당의 생명은 도덕성이다. 땅끝으로 추락한 통합진보당의 정당성과 신뢰성을 회복하는 것은 당에서 이 문제를 어떻게 처리하느냐에 달려 있으며 이는 당의 존립문제“라며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응당한 책임을 져야하며 비례투표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경쟁비례 선출후보 전원이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통합진보당 강원도당도 3일 성명서를 내고 “정치 도의적 책임을 지고, 비례대표로 선출된 경쟁부문 당선자는 물론, 경쟁부문에 참여한 모든 후보는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한 바 있다.

서울과 수도권 비당권파 계열 예비후보자들도 당권파의 책임을 묻고 비례경선에 참여한 후보 14명 전원의 사퇴를 촉구할 움직임을 모으고 있다.

그러나 당권파 그룹인 경기동부연합 계열 비례대표 당선자들은 아직까지 사퇴 의사가 전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전국운영위에서 비당권파계열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각 계파별로 조직적인 탈당 가능성까지 나오고 있어 전국운영위를 앞두고 전운이 감돌고 있다.
태그

통합진보당 , 경기동부연합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김용욱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뽀대기

    버티기로가면 탈당할사람 탈당하고 비례6석은 고스린이 자기들 나눠먹기될텐데 뭐하러 머리숙이겠나!

  • 지나가다가

    뽀다기씨? 말함부로하지맙시다,

  • 또지나가다가

    나도 함부로 말하고 싶다. 내가 이런 사람들에게 표를 던졌다는 사실이 분노스럽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운동권 학생들의 모습. 악마와 싸우려면 악마가 되어야만 한다는 자조. 애처롭지만 그건 아니다.

  • 노동자

    말끝마다 "경기동부연합"
    총선에서도 좌도우도 조중동이나 진보언론지들 일부도 경기동부연합,그리고는 그들의 지역활동을 털기식이라도 하듯이 어느 학교 어느 학맥들....
    솔직히 부끄럽지 않나?
    너희들 참세상의 연혁을 불신하는 관점으로 그 맥락을 찾는다고 설왕설래 한다면 당장 인권문제를 제기할 것이다.

  • 노동자

    도대체 무슨 권한으로 그렇게 통합진보당 구성을 불신하며 그것이 정치적 경향성의 민주적 당의 시스템을 무시하고 늘 지역들의 경향성의 세력적 조직이 마치 연합이라는 조직의 체계가 있는것 처럼 그래서 당외곽의 실재적인 당의 존재인 것처럼 말하는 것은
    이것은 통합진보당 구성의 국민적 바램에 덧칠하는 것이다.조중동이라면 이해를 하겠다.

  • 노동자

    대선이 다가오면 노동운동과 정치운동의 활동가들이 희생되는 시간으로 본다.
    주관적인 나의 판단이지만 이번에도 사실 야권연대의 총선평가가 야권연대의 기구에서 아직 나오지 않는 속에서 마치 대선의 시기나 총선의 시기가 오면 늘 활동가들이 발목이 묶이는 측면도 있다.
    운동이 잘못 되었으면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태도로 비판에 임해야 하는 것이다.

  • 노동자

    의혹이 있으면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했다는
    사실이 의혹이 죄로 분명하고 그 죄인들이 동지 이전에 사람으로서 똑같은 범죄의 잣대로 처벌하는 것이다.
    그 처벌이 있고 난후 죄를 지은 동지들은 다시 사람으로 태어나서 그 인고의 시간속에 처절히 반성하고

    좌절하지 않고 일어서면 다시 때의를 위해 일할수 있는 것이다.

  • 노동자

    의혹을 제기하는 현실에서 그 제기의 측면을 이제는 좀 검증해야 겠다.
    솔직히 전번 관악을 경우는 정말 민생에 고개를 들수 없더라
    동시에 경기동부라는 이말에 대하여 진보정치운동은

    조중동의 프레임처럼 어떤 메카시즘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대하여 이번에는 진실의 잣대로 제대로 싸워야 한다.

  • 노동자2

    니 바보니? 그럼 넌 통진당이면 진리고, 다른 당이면 거짓이냐? 조중동의 기사는 모두 가짜고, 진보언론이면 모두 엄정한 중립적 기사냐?
    어디서 개소리 하지 말고 꺼져.

  • 노동자2

    뭐 인고의 노력, 장난하냐? 민노당시절 당원명부 북한에 바친 놈한테 무슨 인고의 노력? 너 바보니? 북한이 너의 조국이니?

  • 노동자

    통합진보당은 경기동부라는 조직이 구성한 것이 아니다.
    진보대통합의 논의와 협상 통합진보당이 구성되는 과정은 경기동부가 아닌 노동자 농민 시민들이다.
    통합진보당은 당조직의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지도부라는 공동대표는 각 정파의 대표가 아닌
    통합진보당의 부문위와 지역조직들이 의사결정의 시스템에 의하여 운영된다.
    각 분파의 경향성은 존재하지만 당의 외곽의 당조직이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통합진보당의 운영과 민주적 시스템을 인정할수 없는 잘못된 인식의 문제 또한 이번에 그냥 넘어갈수 없는 문제다.

  • 노동자

    조중동의 기사는 총선국면에서
    편집의 윤리가 패륜을 악용하는 편집이 있었기에
    조중동 편집은 죽었다고 생각한다.
    참세상 역시도 정파의 관점의 폐해가 얼마나 심각한지 진보언론운동의 사회운동의 관점보다 주관적인 외눈박이로 규정할수 있는 기사가 아마 기자의 다른기사를 보면 아마도 릴레이식 균형의 관점을 잃은 기사를 보게될 것이다.한마디로 너도나도 진보언론운동 내가볼때는 종파지이다.

  • 노동자2

    그건 니생각이고, 사람들 잡고 물어보렴. 통진당을 누가 움직인다고 생각하는지. 그들이 경기동부가 싸가지없는 짓한다고 말할걸? 그럼 넌 이 모든게 조중동이 준동해서라고 하겠지? ㅋㅋ 그럼 난 널 '넌 경기동부 주사맞아서' 이 상태라고 말할께.

  • 노동자2

    너의 가장 큰 문제가 뭔지 아니? 넌 인민의 판단을 하찮은 조중동찌라시에 의해 만들어진 조작의 산물이라 판단하는거야. 넌 인민을 하찮은 언론매체에 조종당하는 하찮은 존재로 인식하는거야. 그런 너가 어디서 감히 노동자, 농민, 인민을 들먹이다니.. 너희가 그래서 반동이라는 거야.

  • 병신

    통진...개ㄷㄷㄷㄷㄷㅏ리.
    노동자를 도용한 얿ㅂㅂㅂㅂ바진 놈

  • 신경끄삼

    북한간첩도 애국인사 코스프레 하는 민노당때 경기동부 보면 뭐 지금의 작태는 이해가 감.... 개새끼들임.

  • Rhfkwl

    참 진보정당이라고 떠는는 꼬라지 봐라...
    무슨 진보....조폭과 경기동부의 공통점은 많다...
    조직엔 충성....그저 즈들만 있지 주위의 시선이나 의견은 개무시...담선거때 국민들이 심판 할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