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갑, 사실상 신당창당 선언...“새 진보정당 건설”

“재창당으로는 신뢰회복 어려워...당의 발전적 해소 등 다양한 길 모색해야”

강기갑 통합진보당 대표가 “새로운 대중적 진보정당 건설로 진보정치 재건의 길을 가겠다”며 사실상 신당창당을 선언했다.

[출처: 참세상 자료사진]

강 대표는 6일 오후 2시,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진보정치의 재건을 위해 남은 길은 통합진보당을 뛰어 넘는 새로운 대중적 진보정당의 건설 뿐”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름을 바꾸고, 정강정책을 손보는 정도의 재창당으로는 국민의 지지와 신뢰를 되찾을 수 없다”며 “진보정치의 재건을 위해 당의 발전적 해소를 포함한 다양한 길을 모색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통합진보당이 창당정신인 대중적 진보정당의 가능성을 상실했다는 낭패감을 확인했다”며 “떠나가고 있는 당원들과 국민의 말씀을 겸허히 들어야 한다. 통합진보당의 진보의 가치를 실현한 능력과 자격이 사라졌으며, 자세도 되어 있지 않다는 이 냉엄한 평가를 외면해서는 안 된다”고 당부했다. 통합진보당에 따르면, 현재까지 탈당계를 제출한 통합진보당 당원은 약 5000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서 강 대표는 “모든 당원여러분께서는 새로운 대중적 진보정당 건설의 길로 나서달라”며 “진보정치의 회생과 도약을 위한 길을 함께 결의해 달라”고 호소했다.

이는 사실상 강 대표가 ‘재창당’의 수준을 뛰어넘는 ‘신당창당’의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이후 통합진보당 혁신파인 인천연합, 진보신당 탈당파, 국민참여당계를 중심으로 신당 창당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정미 통합진보당 대변인 역시 “(신당 창당의 의지를 밝힌 것이)맞다”며 “현재 통합진보당으로는 대선에서의 역할이 어렵고, 새로운 정당을 건설 해야 한다는 것이 강기갑 대표의 의지”라고 설명했다.

앞서 인천연합과 진보신당 탈당파, 국민참여당계 등 3주체는 지난 5일, ‘대중적 진보정당 건설을 위한 혁신모임(가칭)’을 구성한 바 있다. 혁신모임은 5일 합의한 내용을 강 대표에게 전달했으며, 이를 토대로 강 대표는 6일 당의 최종 진로를 밝혔다.

국민참여당계의 천호선 통합진보당 최고위원은 6일 오전, 불교방송 [아침저널]과의 인터뷰에서 “어제 혁신파 세 주체가 모여서 통합진보당을 뛰어넘는 새로운 진보정당을 모색해나가자, 그것을 위해서 다음주에 그 준비를 위한 모임을 공식화하자는 결정을 밤늦게 내렸다”고 밝혔다.

이정미 대변인은 “어제 모임에서는 신당 창당의 정도까지를 합의한 것은 아니었고, 통합진보당으로는 어렵기 때문에 진로모색을 하겠다는 의견을 대표님께 전달했다”며 “이에 대표님이 이 당으로 안 된다면 새로운 정당을 건설해야 한다고 생각하신 것 같다”고 밝혔다.

한편 혁신파는 이후 민주노총을 비롯한 농민, 빈민 세력들에 대한 광범위한 결집에 나서게 될 전망이다. 특히 통합진보당의 절반 가량의 당원을 확보하고 있는 민주노총의 결정에 따라, 신당 창당 흐름 역시 가속화 될 전망이다.

이정미 대변인은 “민주노총은 오는 13일, 중집에서 결정 과정이 남아있다”며 “따라서 당은 이 같은 고민이 있다는 것을 민주노총에 제출하고, 민주노총은 나름대로 중집 결정 이후 여러 가지 판단을 내릴 것이라 본다”고 밝혔다.
태그

강기갑 , 통합진보당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윤지연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진보정치

    잘 가십시요
    통합진보당 당규에서 대표의 당무란 당원에게 모범이 되어야 할텐데 이제는 당원들은 물론 국민들에게도 당무의 모습에서 통합진보당의 대표로는 걸맞지 않은것 같습니다.
    당규에서도 그렇고 국민들이 대표의 고민들을 정리해서 발표하는 정치적 자질도 그렇습니다.
    통합진보당은 통합정치가 필요하지 종파적 지도자의 당운영의 모습으로 당무를 거부하고 당의 일부의 입장을 위해 그것을 당조직기구 회의틀을 거부하고 어떤 모임의 형태로 입장을 취합해서 대표의 입장을 말하는 것은 진보정치의 도덕적 잣대에서는 받아들이기 어렵 습니다.

  • 통진당..

    관심없어.
    진보정당도...진보정치도 아닌 통진당.

  • 단비

    민주노총은 성찰해야 할 입장이지 강기깁대표외 탈당세력과 합류한다면 민주노총은 해산해야지....

  • 도시서민

    진보의 재구성.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에 찬동합니다.
    경기동부와 같은 양아치 범죄집단과는 단호히 결별해야 합니다.

  • 진보정치

    강기갑 통합진보당 대표는 통합진보당 당원의 명예와 노동자 민중들의 민중연대의 진보정치를 실추 시켰다.
    그는 당의규약을 볼때도 당운영과 당무의 질서가 있다.
    집행기구의 장으로서 강기갑은 일상적 집행의 방침 당부의 방침을 지도하는 단위가 최고회의이다.
    그는 통합진보당의 당규율을 스스로 위반하고 있다.
    당의 진로는 아마 당원이 결정하는 것이며 당의 총체적 활동에 대한 평가로써 제출되는 그리고 당원들의 토론과 당원들의 의사결정의 구조에서 면밀한 평가가 질서정연하게 이루지는 것이 민주주의 상식이다.
    그런데 강기갑은 자신이 임의적으로 당의체계를 무시하고 당의진로를 공공연하게 발표하며 한마디로 통합진보당의 당헌과 당규를 무시하고 있는 중대한 사안이 아닐수 없다.
    우선 통합진보당은 최고회의를 통해서나 중앙위를 통해서 당대표의 당의 진로를 스스럼없이 당원들이 결정한 것처럼 개인의 주관적 의지를 객관화 하는 것은 행당행위가 아닐수 없고 당대표의 귀책사유가 충분하다 할 것이다.
    아마 이것은 대중조직의 구조와 체게 통합진보당까지 노동자 정치세력화에 대한 그동안의 노동자 민중들의 진보정치 경로를 부정하는 것이다.
    이제는 진보정당운동사에서 혁신의 언술로 노동자 민중들의 진보정당운동에 반역의 모습을 드러냄으로 분명하게 싸워야 할 것이다.

  • 진보정치

    통합진보당이 혁신의 과제가 당사업의 평가로 나오지 못하고 진상조사의 감정적 산물로 당권이 패권투쟁의 이전투구장이 되다보니 노동자 민중들이 선출한 국회의원 13명이 아무런 역활도 못하고 통합진보당의 노동위가 부문조직 사업단위로 제대로 존재하지 못하니 결국 요즘 노동자들의 노동기본권 노조탄압등 자본의 월권이 하늘높은 줄 모르고 불법을 저지러고 있다.

    통합진보당대표가 개인의 주관적 정치판단으로 노동자 민중들이 만든 정치조직을 해산해야 한다고 하는 마당에 그가 과연 노조탄압의 현장에 현장에 찾아가 보기라도 하는가?

    한심한 일이 아닐수 없다.
    혁신은 어디로 부터 나오는가?
    통합진보당 민주노조의 기반으로 부터 노동자 정치세력화가 되었다면 당연히 당대표는 자본의 노조탄압의 현장으로 달려가서 국회의 정치투쟁 방침을 세우고
    대중조직운동의 민중연대를 조직하는 연대단위를 찾아가서 무너지는 민주노조를 산별노조의 토대로 사수할 것인가?
    이런 고민은 왜 하지 못할까?
    도대체 통합진보당의 진상조사 혁신이라는 말 어디서 왔는가?
    이제 노동자 민중들은 이 진상조사와 혁신의 왜곡된 말 노동자 민중들과 거리감 있는 이말을 시급히 조직구조에서 정리하고 노동자 민중들의 현장과 국회가 연동되는 정치사업이 시급하다.

  • 웃겨서..

    니네들이 엔엘 애들 그런 거 모르고 같이 당 만든 거냐? 꼴값들 하고 있네 정말. 노심조는 뭐 상관없겠네. 어차피 국회의원 한 번 더 해먹으려고 그런 거 아니었나? 주사파넘들도 보기 싫지만 당신들은 더 재수없어..유시민이하고 손 잡고 그냥 민통당에나 들어가라. 괜히 수선 피우지 말고...

  • 진보정치

    1,최고회의를 통하여 대표의 발언과 당규율의 귀책사유를 점검할 필요가 있다.
    집행기구 20조 1항 당무의 집행과 감독에 관한 최고회의 권한이다.당무와 당규율에 대한 통합진보당 대표는 노동자 민중들의 연대의 훼손과 당원들에게 대표로서 분열을 합리화 하고 있다.이점을 제대로 처리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2.그야말로 당권투쟁은 도덕적 잣대의 의미는 필요없다.도덕성을 잃고 주관적 당분열과 자본의 정당의 하류 대선일정의 손들어 주기식 급조되는 선거용정당을 보고 노동자 민중들의 진보정당이 건설되는 혁신이라고 할수 없다.
    그럼으로 더이상 배려와 존중은 필요치 않고 권력투쟁은 권력투쟁으로 대응해 줄 필요가 있다.

    당조직의 질서와 규율을 문란 시키는 행위는 최고회의 감독의 안건이 되며 여기서 중앙위 소집의 안건제출이 될 것이다.
    그리고 당의 진로에 대한 당원들의 2/3의 표결도 그들이 자신이 있기에 지금 통합진보당이 대중들의 현안과 아무런 일도 못하게 하는 것이다.

    진상조사의 왜곡된 국면에서 진보정치는 존재하지 않고 민주당과 자유부르조아의 지오의 도덕적 수준만 제기되는 이번 대선은 분명 야권이 승리하기 힘든 판세로 가고 있다.
    야권이 승리한다고 해도 노동자 민중들의 진보정치에 아무런 의미가 없다면 그것은 또다시 참여정권 시절 비정규노동자들의 죽음의 국면들 포항비정규노동자를 경찰의 살인진압으로 죽음을 "전도"라는 왜곡으로 만드는 그러한 정권이 나올수 있다.
    통합진보당과 대중조직운동은 통합진보당의 진보정치의 강령을 훼손하며 노동자 민중들의 대중투쟁을 앗아가는 통합진보당의 분열주의자들에 대하여 단호하게 당권투쟁을 할 필요가 있다.

  • 여기 진보정치...

    이 새퀴 몇 달 지켜보았는데...
    맛이 완전히 갔어.
    경기동부 골통 중 골통이며, 진보를 잠칭하는 극단적 민족주의자야...
    멍청한 놈 경기동부에서 지시를 받고 이곳에서 서식하고 있는 것 같아.

    하는 짓보면 얕은 속이 다 보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