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진보당 ‘이젠 안녕’...신당권파, 결별방법 논의

‘당해산’, ‘탈당’ 쉽지 않아...구당권파 ‘달래기’ 나설까

지난 6일, 강기갑 통합진보당 대표가 ‘새로운 대중적 진보정당 건설’ 의지를 밝히면서, 당내 구 당권파와 신 당권파의 이별이 가시화되고 있다.

구당권파 측은 즉각 “탈당과 분열의 길이 아닌, 당원의 품으로 돌아와야 한다”며 재창당과 탈당 불가입장을 고수하고 나섰다. 하지만 이미 두 세력 간의 갈등의 골은 깊어질 대로 깊어진 터라, 더 이상 ‘봉합’과 ‘공존’은 불가능해 보인다.

현재 신당권파는 민주노총을 중심으로 한 노동계와 농민, 빈민 등 광범위한 세력 결집으로 새로운 진보정당 창당을 준비하고 있다. 다만, 당 해산을 통한 ‘재창당’이냐, 집단 탈당을 통한 ‘신당창당’이냐의 방법과 시기를 놓고 고민 중이다.

강 대표는 6일 기자회견에서 “이름을 바꾸고, 정강정책을 손보는 정도의 재창당으로는 국민의 지지와 신뢰를 되찾을 수 없다”며 사실상 신당 창당에 힘을 실었다. 하지만, 신당권파의 집단 탈당이 이뤄질 경우 신당권파 비례대표 의원들이 의원직을 잃게 돼, ‘방법’의 문제는 이후 논의를 이어가야 하는 상황이다.

[출처: 참세상 자료사진]

강기갑,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 재차 강조

현재 강기갑 대표는 “있는 집은 허물고, 다시 새집을 지을 수밖에 없다”며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을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있다. 새로운 진보정당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기존의 통합진보당을 허물고, 신당을 창당해야 한다는 의미다.

이는 사실상 ‘당 해산’에 따른 ‘재창당’의 의미를 담고 있지만, 강 대표는 재차 ‘단순한 재창당’ 과정을 견제하고 나섰다. 그는 6일 기자회견에 이어, 7일 오전 YTN라디오 [김갑수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단순한 재창당은 어느 정당이라도 하고, 또 분당은 또 하나의 세력을 쪼개서 나가는 소극적인 방식”이라며 “새로운 정당 창당은 우리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방식이며 행동”이라고 밝혔다.

현재 신당권파의 3주체인 인천연합과 국민참여당계, 진보신당 탈당파는 지난 5일, ‘대중적 진보정당 건설을 위한 혁신모임(가칭)’을 구성하고, 당의 진로를 모색하고 있다.

국민참여당계의 경우 즉각 탈당을 요구하고 있지만, 진보신당 탈당파와 인천연합의 경우 비교적 탈당의 부담감이 큰 상황이어서 고민이 깊은 상태다. 하지만 통합진보당과의 결별은 이미 공감대가 형성돼 있기 때문에, 세 주체는 서로의 온도차이를 조절해 결별 방법을 논의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강기갑 대표 역시 “당원들과 간담회를 통하고, 새 정당 건설에 대한 동의와 합의들을 구체적으로 끌어내고 확산시켜 가야 한다”며 “당내에서 많은 당원들이 조직적으로 새로운 대중적 진보정당 건설에 함께 하는데 1차적으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구당권파 측은 강기갑 대표가 ‘분열’을 조장하고 있다며 비판하고 나섰지만, 신당권파 측은 구당권파와 더 이상 함께 할 수 없다는 뜻을 공고히 하고 있다. 강 대표는 “당이 만신창이가 되고 진보의 가치를 상실했다는 국민적 판단이있는 이상, 그 부분(패권)에 대한 엄중한 청산 없이는 이것은(함께 가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분명한 선을 그었다.

결국 당 해산을 받아들이지 않는 구당권파와, 당 해산을 통한 신당 창당을 추진하는 신당권파의 대립은 이후 격화될 가능성이 높다.

한편 심상정, 유시민, 조준호, 조승수, 노회찬, 박원석 등 ‘진보정치 혁신모임(가칭)’은 7일 오전 8시, 국회의원 신관에서 첫 논의 모임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심상정 전 원내대표는 “오늘 당내 논의를 출발로, 당 안의 혁신을 거부하는 세력을 제외한 모든 세력과 당원들을 결집시킬 것”이라며 “당 밖으로는 13일 민주노총의 결정을 계기로 해서 노동과 농민, 진보적 지식인까지 아우르는 과정을 만들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강기갑 대표의 경우 9월 중으로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을 완수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는 “9월 안으로는 어떤 일이 있더라도 새로운 대중적 진보정당 건설을 마무리해야 한다는 일정을 가지고 지금 추진을 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신당권파, ‘당해산’도 ‘탈당’도 쉽지 않아...구당권파 ‘달래기’ 나서나

하지만 신당권파의 ‘당 해산’이나 ‘탈당’은 생각만큼 쉬운 결별 방법이 아니다. 당 해산을 위해서는 전당대회를 개최해, 당원의 2/3이상의 동의를 얻어야 하지만 구당권파의 세력 범위와 탈당 러시 등을 고려했을 때 가능성이 크지 않기 때문이다.

‘집단탈당’을 선택할 경우에는, 비례대표 의원직이 상실된다. 당에서 이들을 제명할 경우, 의원직이 승계되지만 이 역시 가능성이 크지 않다.

때문에 이를 염두해 둔 구당권파는 이후 중앙위를 통해 ‘봉합’을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이상규 통합진보당 의원은 지난 6일, 기자회견을 통해 “단결과 단합은 진보정치의 원칙이자 활로이며, 대선을 코앞에 두고 모든 야권이 하나로 단결해도 시원찮을 판에 분열해서는 안된다”며 “분열은 국민의 지탄과 외면을 받을 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 의원은 “당헌당규에 따르면 당의 해산은 당원 과반수 이상의 투표 참여와 투표 참여 인원 2/3 이상의 찬성으로 결정하게 돼 있다”며 “당대표에게 파괴의 권한이 없는데 자신의 요구와 다르다 해서 당의 해소와 파괴를 운운하는 것은 당헌당규 위반일 뿐 아니라 진보정치를 위해서도 용인될 수 없다”고 비판했다.

또한 “신당권파 측은 향후 방향에 대해 상당히 어려움에 봉착돼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2008년 탈당과 분당 이후 결과, 분당해서 만든 진보신당 역시 처절한 패배에 그쳤다”고 충고하기도 했다.

이어서 “일단은 중앙위원회를 소집해놓은 상태이기 때문에 그곳에서 정상적으로 논의해 당 체계와 마무리되지 않은 중앙위원 인선 등 전부 다 완료해야 할 것”이라며 “이 과정에서 강기갑 대표에게 협력할 생각이 있다”며 신당권파 달래기에 나섰다.
태그

통합진보당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윤지연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진보정치

    1.새누리당과 민주당의 양당양자구도,민중연대의 진보정치를 진보정당 형태로 그 구도에 손들어주기식 대선판이 될것이며 총선과 같이 야권연대의 선거공약은 실현되기 어렵다.
    2.대중조직의 구조와 체계에서 혼란이 일어나는 것은 당연하다.
    조직적 질서로서 대중조직의 운동적 혁신의 과제와 진보정당의 사회대개혁의 과제가 전체 진보진영의 운동의 혁신논쟁과 공론화 질서속에서 대중조직운동의 전선의 틀과 진보정당이 새롭게 건설되는 현실은 아니다.그럼으로 선거용 정당이며 통명일 뿐이다.
    3.대선이후 결과에 따라서 민중운동의 조직력과 투쟁력 구조와 체계가 갈등화 되어 있다면 이것을 극복하는 것은 87년의 이전의 노동자 민중들의 미조직적 정치의 현실이 될 것이다.

    이책임을 선거국면에서 통합진보당의 진상조사의 단편적 문제가 진보진영의 혁신의 과제를 언술로 차용함으로서 대선이후 대중조직운동의 전망을 고려하고 있는 것인가?
    모험적이며 선거용 정치술수는 그만 두어야 한다.

    4.민주노총의 혁신은 자본운동에 통제되는 노동운동의 현실은 자본의 노동유연화이며 정규/비정규노동자들의 갈등이고 이러한 현장의 계급적 의식을 노동계급의 단일성을 정치조직력으로 결집하는 산별노조운동과 진보정당운동을 해체하는 자본의 정치로 보면
    국회다수결을 장악속에서 노동자 민중들의 직접정치투쟁의 수단을 앗아가는 것이다.
    그럼으로 진보정당의 건설과 혁신이라는 개념화는 통합진보당의 혁신파들과 전혀 다른 과학적 산물이어야 하는 것이다.

  • 여기 진보정치...

    이 새퀴 몇 달 지켜보았는데...
    맛이 완전히 갔어.
    경기동부 골통 중 골통이며, 진보를 잠칭하는 극단적 민족주의자야...
    멍청한 놈 경기동부에서 지시를 받고 이곳에서 서식하고 있는 것 같아.

    하는 짓보면 얕은 속이 다 보여.

  • 진보정치

    통합진보당이 진상조사위 왜곡 발표에 민주당 손학규는 종북세력은 단호히 심판해야 한다고 했다.
    역지사지로 볼때 손학규의 기회주의 건성은 야권연대를 파탄내는 발언이었고 적재적소의 때를 기다렸다.
    진보는 실력이다.
    학맥이나 인맥으로 대선후보를 세우려고 하는 것은
    진보정치에서는 통하지 않는다.
    손학규를 대선후보로 세우려고 하는자들
    노동자 민중들의 땀흘리는 노동의 철학에 부합하지 않는다.
    이런점에서 이석기는 너희들 패거리 보다 상당한 실무적 능력이 있다고 보여진다.

  • 진보정치

    이청호 박무 유시민
    소속은 통합진보당 이지만
    활동은 민주당이죠,그렇죠?
    이들에 놀아난 인천연합 상층,통합연대
    끝까지 혁신이라고,조준호는 물론
    으하하하 "열길 물속은 알아도 한길 사람속은 모른다"
    유시민 "먼지가 되라면 먼지가 되겠습니다"
    정치를 말하면서 검찰의 노래를 부르던 너희들이
    그러니까 포항건설 비정규노동자를 살입진압 하여 죽인 경찰을 비호했지 당시 "전도"라는 이 억울함 아직도 노동자들에게는 숙제로 남은 문제다.
    그래도 우리는 노무현 장례식때 진심으로 애도해 주었는데 "개새끼들아,이 먼지같은 새끼들아"
    노동자 민중들의 진보정치가 민주당 후보들의 투표기계냐?

  • 진보정치

    박무-진상조사위
    이청호-언론인터뷰
    조준호는 민주노총 위원장 했다고 하면서
    박무의 그래프를 들고 오마이 뉴스에서 웃는 폼을 보면....참,참,참
    조준호,박영재 묘소에서 가서 무릎굻고 사죄해라
    그들의 기획이 어디에서 부터 시작하는지도 모르고 자신의 양심을 내세우는 것을 보면
    참 한심하다
    포항건설 비정규노동자 안중근을 어떻게 뭍었니?
    박무를 바로 보란 말이다!

  • 진보정치

    한미FTA반대투쟁에서 살아남은 민주노동당 의원은
    김선동 의원 한사람 밖에없다
    조중동과 한미FTA체제의 표적 이정희의원은 반드시
    노동자 민중들이 정치희망의 한 가운데로 세울 것이다.

  • 진보정치

    조준호 1차로
    유시민 박무 이청호에 춤을추니
    노동자 민중들의 230만표가 금방 민주당으로 갈것 같지....
    2차로 강기갑이 춤을추니
    민주당의 대선판 구도는 그야말로 다된밥?
    노동자 민중들의 민중후보 전술,진보정치의 독자후보 전술 87년 부터 이어져 왔다는 사실
    새끼들아,통합진보당 속마음은 노란색이고 지하에서는 민주당 활동하면서 뭐 노동자 민중들의 진보정치를 한다고
    소가 웃을 일이다 새끼들아,노동자 민중들의 진보정치의 대선후보 전술이 민주당 너희들 패에 무너질 것 같에,엄감생심이다 자식들아!

  • 진보정치

    참여계,통합진보당에서 발을 뺄 명분이라면 지저분 하게 하지말고 너희들이 말하는 상식적인 방법으로 했어야 한다.
    상식이란 통합진보당 3자의 사업평가 총선평가를 가지고 당대회나 당직선거때 사업기조를 제출하여 여기서 혁신의 과제로 혁신파가 모여야 헀고 혁신파의 사업기조의 이견이 있어면 독자적인 방법으로 참여계의
    입장을 사업기조로 제출하여 그것이 관철되지 않을때
    진로를 결정하는 것이 당권투쟁의 올바른 모습이 아니었을까?
    그리고 기자회견의 모양새로 통합진보당의 총선평가를 평가하며 대선은 이전과 다른 새로운 방법론으로 모색할수 밖에 없다는 이러한 명분이 왜 없었는가?
    서로가 분리 되어도 민주주의 전술의 연합전술은 명분도 있고 대선의 야권연대의 틀로 어떤 명분이 있었는데 너희들은 이 모든것을 진상조사의 왜곡으로 진보정치 노동자 민중들을 민주당의 선거구도에서 꼼짝할수 없도록 했으니 새누리당과 정권교체,그것이 무슨 의미가 있을까?
    너희들 갱판 그만하고 그 술수를 이제는 모두가 아니
    그냥 떠나기를 바란다.

  • 경기동부개새들아

    민중정치, 필명이 아깝다. 경기동부,꼴주사 시다바리 같은넘아.
    개무식한 잡소리 치워라. 민중의 독자적 정치세력화에 반대하여 민주당 후보 지지하던넘들이 민족주의 주사꼴통넘들의 정치라는 역사를 호도하지마라.
    노동자, 민중정치 좃까는 개소리 걷너치우고,
    경기동부만을 위한 정파패권정치질 쭈욱해라.
    새누리당 2중대, 뉴라이트같은 경기동부, 이개새들아.
    노동자, 민중정치는 우리가 혁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