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비정규직, 사상 첫 총파업 돌입

전국 3천443개 학교, 약 1만6천 명 파업 참여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사상 첫 총파업에 돌입했다.

전국 학교비정규직노조 연대회의(공공운수노조 전회련 학교비정규직본부, 전국여성노조,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와 서울일반노조는 9일 오전 9시, 1차 총파업에 돌입했다.


이 날 파업에는 전국 3,443개 학교 영양사, 조리사, 사서, 행정직원 등 학교비정규직 노동자 15,897명이 참여했다. 파업에 참가한 조합원들은 서울, 경기, 부산 등 전국 16개 교육청 앞에서 지역별 파업집회를 개최했다. 이들은 파업집회 이후 전국 새누리당 시도당 앞에서 규탄 집회를 이어갈 예정이다.

서울지역의 경우 약 2,000여 명의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오전 10시 30분부터 광화문 정부중앙청사 앞에서 총파업 집회를 개최했다.

연대회의는 성명서를 통해 “호봉제 쟁취, 교육감 직접고용, 교육공무직 법안 제정이라는 절박한 우리의 요구를 위해, 파업을 피하기 위해 지난 1년간 호소도 해보았고 한목소리로 외쳐보기도 했다”며 “그러나 주무부서인 교과부에서 돌아오는 메아리는 아무것도 없었고 대부분의 교육청은 교섭조차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서 “이제 남은 것은 노동자의 합법적 권리인 파업을 통해 우리 목소리를 알려내는 것 뿐”이라며 “파업으로 아이들과 학부모들과 선생님들이 불편하겠지만, 학교에서 차별을 없애고 좋은 학교를 만들고 행복한 사회를 만드는 길에 함께 해주시리라 믿는다”고 호소했다.

현재 연대회의 등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은 △호봉제 예산 확보 △교육공무직 법안 법제화 △16개 교육감과 단체교섭 성사 △교육감 직접고용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태의 전회련 학교비정규직본부장은 “우리 연봉은 공무원 초임 임금으로 묶여있어 오래 근무할수록 임금차별이 심해지고 있다”며 “우리 월급을 정부가 마음대로 빼앗는 것을 더 이상 볼 수 없으며, 이제 우리의 임금을 우리 스스로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황영미 여성노조 위원장은 “지난 3월부터 교과부와 교육감을 상대로 단체교섭에 나오라고 요구했지만, 10개 교육청과 교육감은 이를 거부하고 있다”며 “교섭에 나오지 않는다면 2차 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노조는 국회에 계류 중인 ‘교육공무직원의 채용 및 처우에 관한 법률안(교육공무직 전환법)’이 처리되지 않을 시 11월 중 2차 파업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유기홍 민주통합당 의원이 대표발의한 교육공무직전환법은 학교 비정규직 신분안정, 호봉제 실시 등을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국회 교과위 예산소위가 무상급식 예산 처리 과정에서 지속해서 파행을 맞고 있어 법안 상정이 지연되고 있다.

노조는 결의문을 통해 “우리는 책임 있는 문제해결을 바라는 것이지 투쟁을 바라는 것이 아니다”라며 “이후 2차 파업 돌입 여부는 전적으로 교과부와 새누리당에 달려있다”고 경고했다.

한편 결의대회 참가자들은 낮 12시 경 광화문 정부중앙청사에서 서울교육청까지 행진했으며 오후 2시 30분부터 교육청 앞 집회를 이어갈 예정이다.


태그

파업 , 학교비정규직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윤지연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