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신당, 진보정치재건 위한 결집 호소...4대 원칙 제시

전국위서 상반기내 당명. 당헌 바꾸는 재창당 결정

진보신당이 진보정치 재건 4대원칙을 제시하고 이에 동의하는 모든 개인과 세력의 결집을 제안했다.

진보신당은 지난 9일 대전 청소년자연수련관에서 개최한 1박 2일 전국위원회에서 이 같은 내용의 ‘진보정치재건을 위한 결의문’을 채택했다.

진보신당이 제시한 진보정치 재건 4대 원칙은 △자본주의 극복, 사회주의의 이상과 원칙을 계승하는 이념의 재정립 △보수야당과 구별되는 진보정당의 독자적 성장발전 노선 △대중정당, 현실정당 재정립 △패권주의 일소와 민주적 절차 확립이다.

진보신당은 결의문에서 “진보정치의 위기는 몰상식적인 비민주성과 패권주의의 만연, 진보정치의 독자성을 헌납한 무원칙한 보수야당과의 연대, 개인의 영달에 집착하는 등 구태가 반복되고 진보정치의 근본적 혁신이 방기된 결과”라고 진단했다.

진보신당은 이에 대한 해법을 두고 “진보정치의 단순한 재편을 넘어 진보정치를 뿌리에서부터 새롭게 재구성하는 진보정치 재건이 현재 진보정치 위기를 극복할 유일한 방법”이라며 진보정치의 발전을 염원하는 모든 개인과 세력, 노동자와 민중에게 진보정치 재건에 나설 것을 호소했다.

이에 따라 진보신당 전국위원회는 2013년 사업계획도 승인했다. 진보신당은 2차에 걸쳐 추진된 진보좌파정당 건설의 성과를 흡수 확장해 진보정치 재건을 위한 로드맵 등을 구체적으로 마련하고, 상반기내에 당명, 강령, 당헌당규 및 장기성장전략 등을 아우르는 전면 재창당을 진행할 예정이다.
태그

진보신당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김용욱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