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부문 1만여 명, 6월 총력투쟁 시동

가스, 철도, 교사, 공무원 노동기본권 쟁취-민영화 저지 본격 행보

박근혜 대통령 취임 후 민주노총 소속 공공부문 노동자 1만여 명이 1일 오후 3시 여의도공원에서 첫 번째 대규모 결의대회를 열고, △ILO 협약 비준 △노동기본권 보장 △민영화 저지를 강력히 촉구했다.



공공운수노조연맹, 전국공무원노조, 전국교직원노조 등이 속한 ‘민주노총 공공부문 노동기본권 쟁취와 민영화저지, 사회공공성강화를 위한 공동투쟁본부’ (민주노총 공공부문 공투본)는 이날 결의대회를 시작으로 6월 대정부 교섭을 쟁취하기 위한 지속적인 공동투쟁을 이어 나갈 방침이다.

또한 오는 5-20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리는 102차 ILO총회에 민주노총은 김경자 부위원장, 윤유식 공공운수노조연맹 부위원장, 김중남 공무원노조 위원장, 김정훈 전교조 위원장 등 총 11명 규모의 민주노총 ILO참가단을 파견하고, 공공부문 노동기본권 문제의 심각성을 알려낼 예정이다.


양성윤 민주노총 비상대책위원장은 대회사를 통해 “박근혜 정부는 각본대로 나쁜 시간제 일자리는 늘리고 임금 삭감을 통해 노동자의 희생을 강요하려는 노사정 일자리 협약이란 걸 발표했다”며 “더 가관인 것은 박근혜 대통령이 이미 사법부 판단이 내려진 통상임금을 일개 GM 회사 회장의 얘기를 덥석 받아 물고 노사정위에서 또 논의를 한다고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양성윤 위원장은 “노사정위원회가 자본과 권력의 야욕을 채우는 요술방망이냐”며 “반노동자적 밀실협약을 추진하는 노사정위는 노사정 협약을 즉시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양 위원장은 “공공부문 노동자들은 각종 정부 지침에 따라 사실상 단체협약을 체결할 수도 없는 상황”이라며 “민주노총은 오늘 결의대회를 시작으로 이명박근혜의 노동정책을 끝장내고 공공부문 노동자 노동기본권쟁취, 재벌 특혜 민영화저지,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화를 위해 총력 투쟁을 다짐한다”고 밝혔다.


이상무 공공운수노조연맹 위원장도 “막장 민영화 정책을 끝장내기 위해 가스, 철도 노동자들이 전국적인 저항운동과 함께 파업을 포함한 총력투쟁을 준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중남 공무원노조 위원장은 “공무원노조는 4번째 설립신고를 했지만, 노동부에서 또다시 보완명령이 떨어졌다”며 “공직사회는 이미 어용 노동조합이 대 여섯 개가 존재하지만 유일하게 공무원노조에만 설립신고가 불허되고 있다”고 비난했다.

김 위원장은 “얼마 전 안정행정부는 공무원노조 노조 설립허가가 안되는 이유는 해직자 때문이 아니라 민주노총에 가입했기 때문이라고 분명하게 얘기했다”며 “저희들은 다음주 ILO총회에 가서 싸우고 투쟁하고 돌아와 6월투쟁을 통해 설립신고와 해직자 문제를 해결하는 투쟁을 반드시 승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정훈 전교조 위원장은 “정부는 학교를 비정규직 양산의 주범으로 만들고 전교조의 단결권을 빼앗고, 공교육 정상화를 위해 해직된 우리 동지들을 내치라고 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노조설립을 취소하겠다고 하지만 우리는 물러서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김정훈 위원장은 “우리가 물러서면 우리 아이들의 죽음을 멈추게 할 수 없고, 노동자 민중의 생존권이 무너진다”며 “ILO총회 국제연대 투쟁에 나서는 이유는 결코 물러서지 않기 위해서다. 6월 공동투쟁으로 반드시 승리하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노총 공공부문 공투본 소속 가맹조직은 공공운수노조연맹, 공무원노조, 교수노조, 대학노조, 민주일반연맹, 보건의료노조, 비정규교수노조, 언론노조, 전교조 등이다.

이날 공동 결의 대회에 앞서 오후 1시엔 여의도공원에서 전교조가 전국교사대회를 진행했으며, 공무원노조, 대학노조,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조들, 공공운수노조연맹 가스지부가 각각 사전결의대회를 진행했다.




태그

공공부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김용욱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