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선매각과 구조조정에 삼화고속 노조 파업

회사, 임단협 개악안과 함께 통상임금 소송 포기 요구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삼화고속지회가 8일 오전 5시 첫차부터 파업에 돌입했다. 삼화고속지회는 최근 사측의 임단협 개악안 제시와 통상임금 항소 포기 강요, 시외 노선 매각 등 구조조정에 반대해왔다.

사측은 지난달 20일 경영 악화 등의 이유로 인천∼천안, 인천∼아산, 부천∼공주 등 3개의 시외버스 노선을 매각하겠다는 방침을 경기도청에 밝혔다.

노조는 “회사는 2011년 광역 11개 적자노선을 폐선 및 반납했고, 그간 승무원, 정비사, 사무직 등 약 170명의 인원감소에 2012년 요금인상으로 년 간 30억 이상의 수익증대가 있었다.”고 밝히며 “그러나 회사는 운송수입금, 운송원가 등 경영 상태는 공개하지 않은 채 경영개선 운운하며 2012년 1100번,1101번 광역버스 매각, 인천-속초 등 고속노선과 인천-남원 등시외노선 매각에 이어 2013년 5월 20일 흑자노선인 인천-천안, 인천-아산, 부천-공주 3개 시외노선을 경기도청에 비밀리에 매각신고 했다.”고 폭로했다.

또한 “공공운수노조 삼화고속지회는 대화를 통한 문제해결을 위해 인내하며 교섭에 임해 왔지만, 지난 5월 29일 교섭에 제출한 회사의 임단협 개악 안과 시외노선 매각은 노동조건 악화와 구조조정 의도를 명확히 한 것”이라고 판단하며 “노선매각 저지와 구조조정 분쇄를 위해 파업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29일 교섭에서 삼화고속 사측은 임금 피크제와 무사고 수당 폐지 및 각종 수당 동결, 운행횟수 증가 등 임단협 개악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노조가 진행 중인 통상임금소송과 관련해 1심(5월 9일)에서 원고 일부승소 판결을 받은 원고 전원(재직자 83명, 퇴직자 46명)의 항소 포기, 이후 통상임금 및 모든 임금 소송에 대해 제소하지 않겠다는 합의를 요구했다.

그동안 삼화고속 노사는 민주노조 설립 뒤 임금체불뿐 아니라 통상임금 문제와 관련해서도 갈등을 빚어왔다. 노조는 회사를 상대로 통상임금에 상여금과 근속수당, 식대수당을 포함시켜야 한다며 소송을 진행했다. 인천지법은 지난 9일, “통상임금에 상여금은 포함되지 않지만 근속수당과 식대는 포함된다”는 원고 일부 승소 판결을 내린바 있다.

한편, 사측은 한 언론에서 “매각 의사를 밝힌 3개의 시외버스 노선에 대한 양도 계약은 이미 끝났기 때문에 매각 결정을 철회할 계획이 없다”고 밝혀 당분간 노사합의가 난항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기사제휴=뉴스셀)
태그

파업 , 버스 , 삼화고속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백일자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