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5만 촛불 이어 10만 위해 통합진보당도 천막당사

100시간 비상행동 돌입...김한길, “광장 천막, 국민 국정원 문제점 알았다”

지난 10일(토) 서울광장에 5만여 명이 넘는 국정원 불법 대선개입 진상규명 국민 촛불이 타오르면서 통합진보당이 10만 국민촛불 성사를 위한 100시간 비상행동에 돌입했다.

[출처: 노동과 세계 변백선 기자]

실제 10일 촛불 집회가 시청광장을 촘촘하게 꽉 채우면서 정부 여당의 기대와 달리 촛불이 점점 커지는데다, 이번 주 절정의 더위가 막바지로 달려가는 8.15 광복절을 앞둔 촛불은 더욱 커질 것이란 예상이 주를 이른다. 특히 8.15 즈음이 파행을 거듭했던 국정조사가 제대로 진상규명을 할 수 있는 중대한 기로가 될 수 있어 시민사회단체와 야권의 총력전이 예상된다.

이에 따라 통합진보당은 11일 오후 2시 청계광장에서 10만 국민촛불 성사를 위한 100시간 비상행동 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천막당사를 설치했다. 또한 14일 당원 총동원령 내리고, 서울 곳곳에서 정당연설회와 범국민 서명운동 등을 진행하며 총력 투쟁에 돌입했다.

이정희 대표는 기자회견에서 “국정원 대선개입 사건의 철저한 진상규명과 완전한 해결에 대한 열망은, 이제 새누리당의 방해나 보수언론의 분열공작에도 불구하고 꺾이지 않을 것”이라며 “새누리당이 민주당과 협상테이블에 앉아서 몇 마디 말로 이 상황을 마무리 지으려 한다고 해도 국민의 열망은 사그라들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정희 대표는 “8월 14일 7차 범국민대회와 8.15 행사로 이어지는 이틀 동안, 10만 촛불을 만들어낼 것”이라며 “민주주의를 거부하는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에 맞서 국민은 직접 행동을 펼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도 5만여 촛불에 상당히 고무된 표정이다. 김한길 당대표는 이날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에서 “제가 예상했던 것보다는 훨씬 더 많은 국민들과 당원들께서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셨다”며 “민주주의 회복, 국정원 개혁이 많은 공감을 사고 있고, 이것을 같이 성취하려고 하는 열정을 확인하는 자리였다”고 평가했다.

김한길 대표는 “그러나 어제 밤에 있었던 대국민 보고대회도 시작에 지나지 않는다”며 “총동원령을 내렸지만 예전 군중집회 처럼 중앙당이 조직적 동원을 강제했던 것이 아니다. 중앙당 차원에서 버스를 동원한 것 하나 없이 뜻에 동조하는 당원들께서 함께해주시면 좋겠다는 정도의 이야기를 드린 것이 전부였다”고 강한 의미를 부여했다.

김 대표는 이어 “저희가 광장에 나와 텐트를 친 것은 대단히 큰 의미가 있다”며 “제1야당이 광장에 텐트를 치고 100여명의 국회의원이 함께 하는 것을 보고, 국민들이 심각성을 인식하고, 언론보도도 텐트 치기 전과 후가 크게 다르다. 문제의 심각성에 대해 많은 국민이 새롭게 알게 됐다는 것이 가장 큰 성과”라고 강조했다.

앞서 10일 범국민 촛불대회에는 원내 야3당 대표들이 모두 촛불 대회 무대에 올라 국정원 대선개입 진상규명을 요구했다.

전병헌 민주당 원내대표는 인사말을 통해 “유린된 민주주의를 내려치고 짓밟힌 주권을 사수하기 위해 시민의 광장에, 민심의 광장에 우리 깨어있는 시민이 함께 하고 있다. 감사하다”며 “민주당과 국민, 민심의 요구는 선거결과를 바꾸자는 것이 아니라 진상을 규명하고, 책임자를 처벌하고, 국정원을 개혁하고, 박근혜 대통령의 재발방지와 사과를 요구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정희 통합진보당 대표도 “이 사건의 핵심은 박근혜 캠프가 조직적으로 국정원과 경찰 수뇌부를 불법으로 동원해서 정권을 차지했다는 것”이라며 “그래서 박근혜 캠프의 김무성, 권영세와 원세훈 전 국정원장, 김용판 전 서울 경찰청장 사이에 어떤 지시와 모의가 있었는지를 밝혀내는 것이 이번 국정조사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정희 대표는 “대선의 조직적 불법행위의 최대 수혜자 박근혜 대통령이 이 모든 사태에 대해서 책임을 져야 민주주의가 회복된다”고 촉구했다.

천호선 진보정의당 대표도 “국정원은 그 누구도 아닌 박근혜 후보를 도왔고, 국정원의 책임자는 그 누구도 아닌 박근혜 대통령이며, 국정원을 개혁할 수 있는 무소불위의 자도 바로 박근혜 대통령”이라며 “이 문제를 해결할 사람은 바로 박근혜 대통령”이라며 박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했다.
태그

국정원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김용욱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