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능교육노조 종탑농성 200일 앞두고, 아픈 동료에 눈물

여민희 조합원 혈뇨, 급성 신우신염, 상태 호전...19-22일 집중교섭

오는 24일로 혜화동 성당 종탑 고공농성 200일을 맞는 여민희 재능교육노조 조합원이 급성 신우신염에 걸렸지만, 병원에 가지 못한 채 치료를 받고 있어 안타까움을 더하고 있다.

이 같은 사실은 20일 오전 10시 민주노총과 재능교육투쟁 승리를 위한 공대위가 고공농성 200일을 앞두고 사회적 연대를 호소하는 기자회견에서 알려졌다.


기자회견에서 여민희 조합원과 함께 종탑농성 중인 오수영 조합원은 무선 마이크를 통해 여민희 조합원의 몸 상태가 좋지 않지만, 교섭과 농성에 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해 지난주에 급성 신우신염에 걸린 사실을 감춘 상황을 눈물로 전했다.

오수영 조합원은 “지난주 아침 여민희 동지가 체온계를 찾기에 감기기운이 좀 있나보다 라고 생각했는데 아침에 혈뇨를 봤고, 밤새 너무 추워서 달달 떨면서도 제가 걱정할까봐 얘기하지 못하고 있더라”며 “저 역시 200일을 앞두고 적당히 단체협약 원상회복 없이 땅으로 내려갈까 우려하는 목소리들이 있었고, 교섭을 앞두고 저희 건강상태 때문에 교섭하는 동지들의 마음이 조급해 질까봐 얘기하지 않았다”고 상황을 전했다.

오수영 조합원은 이어 “오늘은 상태가 좀 나아져서 얘기한다. 의사선생님이 급성 신우신염이라고 한다”며 “저는 지금 무섭다. (여민희 조합원이) 항생제를 먹고 몸에 수액을 투여했지만 병원에 갈 수 없어, 신장이 망가져 앞으로 어떻게 될지도 몰라 두렵다”고 했다.

그는 “우리의 고통과 아픔이 건강상의 이유나 내 마음이 무너져서 포기하지 않기를 간절하게 기도한다”며 “저희는 꼭 승리하고 싶다. 승리하지 못하고 내려가면 2,000일과 200일의 고통과 한숨이 온몸에 고스란히 남아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할 지 장담할 수 없다. 단체협약 원상회복을 하고 해고자 전원 원직복직을 이뤄 꼭 승리하겠다”고 밝혔다.


재능 노사는 지난 19일부터 집중교섭에 들어가 22일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강규혁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위원장은 “지난주에 재능 대표이사를 만나 ‘이번에 끝내야 한다’고 했고, 7가지 교섭의제를 확인하고, 4일 동안 집중교섭을 보자고 합의해 어제 교섭을 출발시켰다”며 “단체협약을 인정하는 것이 교섭의 핵심쟁점인데 저쪽(사측)이 고심을 많이 한다는 얘기도 들린다.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밝혔다.

강규혁 위원장은 “우리는 (사측이) 현재 있는 단체협약을 인정하고 (회사에) 들어가서 올해 단협 교섭을 하자는 건데, 저쪽은 현재 단협을 인정할 수 없고 들어와서 논의하자는 것”이라며 “노동부 서울지청장도 이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있어 오늘 만나 논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조현주 민주노총 법률원 변호사는 “회사는 시청광장이나 재능 본사에 ‘ 해직교사 11명 전원을 즉시 복귀시키고 즉시 단체교섭을 시작하겠습니다’라는 현수막을 붙여 마치 자신들이 법원판결을 이행해 교사들을 복직시키고 단체협약 체결의 의지가 있는 것처럼 얘기하지만 재능교육이 학습지 노조가입을 이유로 해서 해고한 조합원은 12명”이라며 “한 명의 동지가 하늘나라로 갔지만 그분에 대한 복직을 원상회복하지 않는 한 노조를 인정하는 것이 아니며 2008년 10월 일방적으로 해지한 단협에 대해 유효함을 전제로 교섭을 하지 않는 한 회사는 노동조합을 인정하는 것이 아니다”고 꼬집었다.

복기성 쌍용자동차지부 비정규직지회 수석부지회장은 “혹독한 추위와 살인적 더위가 종탑을 지나간 200일 동안 어떤 해결책도 내놓지 않는 이 사회와 재능자본을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다”고 개탄했다.

조희연 민교협 공동의장은 “자본의 전략은 노동자를 분열시키는 것”이라며 “사회적 연대를 위해서 나뉜 재능노조가 합쳐야 한다. 기자회견의 정신이 널리 확대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날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절망의 끝에서 희망이 되었던 단체협약을 회복하고 쫓겨난 현장으로 다시 돌아가 신명 나는 일터를 다시 만들고 싶다”며 사회적 연대를 호소했다.

태그

재능교육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김용욱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이 시점에 강종숙씨는 종탑농성자들이 종탑을 오르락내리락 하며 사기고공농성을 하고 있다는 글을 올렸던데 이것도 강종숙씨한테는 조작으로 보이겠군요

  • 선거 졌는데 재정도 인계안하고 차량도 인계안하고 생리현상때문에 사각지대에 내려갔다가 올라오는 것을 반복하는걸 가지고 마치 종탑농성자들이 땅에 내려가서 편하게 지내는것처럼 글을 써대는 강종숙 시청 ㅋㅋ 정말 답도 없는 종자들이군요

  • 로자룩셈부룩

    우리 사회 조직(노조,NGO)내 분열이 갈수록 산산이 부서지고 그 결과 배타적 입장이다보니 연대가 무산이 되고 철저히 나홀로 투쟁이 장기화되고있다. 근본 원인, 우리 사회 좌파단체 성찰이 절실하다. 과연 순수한 마음으로 연대성 망각한 나머지 비정규사업장 파업 현장에 개떼들처럼 몰려든다. 목적이 있어서다. 해고노동자 생존권 아랑곳하지 않고 오로지 한놈만 잡아 자신에 조직에 가입시키는 일이다. 이들 목적과 수단이 전도된 타락한 좌파조직이다. 따라서 재능지도부는 과거로 돌아가라, 동지가 그 좌파조직 가입하기전 순수한 노동의 소중함으로 다시 시작하지 않으면 재능투쟁은 승리할 수 없다. 그리고 좌파조직들 당신 잘난척 그만하고 꺼져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