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파괴’ 유성기업, 또 용역경비 투입하나

징계해고자 현장 출입 통제 명목...2011년 ‘폭력사태’ 재현 우려

유성기업 사측이 충남 아산공장에 용역경비를 투입할 계획이라 2011년 유성기업 폭력사태가 재현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유성기업 사측은 징계해고자 현장 출입 통제 목적으로 용역경비 21명을 유성기업 아산공장에 추가 투입한다고 10일 경찰에 신고했다. 앞서 사측은 이기봉 아산공장장 보호 명목으로 9명의 용역경비를 투입한다고 지난 10월 20일 경찰에 신고했다.

아산경찰서 관계자는 “용역경비 투입은 24시간 전에 신고해야 한다. 유성기업 측은 이를 신고하고 관망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내일(13일) 오전 9시경 상황을 봐야 최종 투입 여부를 알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사측이 용역경비 투입의 근거로 삼고 있는 ‘징계해고자 현장 출입 통제’에 대해 전국금속노조 유성기업지회는 ‘적반하장’이라고 맞섰다.

사측은 2011년 노사 갈등 사태를 이유로 이미 부당해고로 결정 나 회사로 복직한 노동자들에 대해 11명 해고, 13명 출근정지 등으로 지난 10월 11일 재징계 했다.

노사 쟁의행위 기간 중 노동자 징계는 ‘불법’이기 때문에, 유성기업지회는 10월 31일 유시영 사측 대표이사를 포함한 7명을 노조법 위반으로 대전지방고용노동청 천안지청에 고소했다.

특히 유성기업지회는 사측이 노사 갈등 해결에 나서기보다 2011년 유성기업 ‘폭력사태’를 그대로 재현한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강하게 반발했다.

사측은 2011년 주간연속2교대제 시행을 둘러싼 노사 교섭 중에 직장폐쇄를 하고, 각 공장에 용역경비를 집단적으로 투입해 노동자들은 공장 밖으로 내몰았다.

당시 용역경비업체 ‘CJ시큐리티’의 폭력성이 수면위로 드러나면서 사회적 비난이 확산됐다. 사측 경영진의 폭력 사주 혐의, 공격적 직장폐쇄 등 각종 불법 행위는 검찰에서 현재까지 수사 중이다.

  미디어충청 자료사진


  미디어충청 자료사진

관련해 유성기업 이정훈 영동지회장, 홍종인 아산지회장은 검찰에 유성기업 경영진의 초속한 처벌을 촉구하며 10월 13일 충북 옥천의 지상 22m 높이 광고탑 고공농성에 돌입했다.

31일째 고공농성중인 홍종인 지회장은 “2011년 용역깡패의 집단폭행으로 노동자들이 중상을 입고, 살인 위협을 당했다. 이를 사주한 유성기업이 또 용역깡패를 투입한다는 것은 다시 폭력을 사용해 노조를 파괴하겠다는 것”이라며 “사측의 만행이 도를 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용역깡패 투입은 고용노동부와 검찰이 불법을 저지른 사측 경영진을 아직까지 처벌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라며 “검찰은 유시영 대표이사와 이기봉, 최성옥 양 공장장을 당장 처벌하라”고 주장했다.

한편 유성기업 아산지회와 영동지회는 12일 오후 1시간동안 전 조합원 부분파업을 하고 대책을 논의했다.

[출처: 미디어충청]
덧붙이는 말

정재은 기자는 미디어충청 기자입니다. 이 기사는 미디어충청에도 게재됩니다. 참세상은 필자가 직접 쓴 글에 대해 동시게재를 허용합니다.

태그

유성기업 , 용역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정재은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