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농민, 빈민 등 결집...정권규탄 ‘비상시국대회’ 개최

12월 7일 ‘민중대회’ 개최, 20개 민중대회 요구안 확정

노동계와 농민, 빈민, 장애인, 범 시민사회 등이 박근혜 정권 규탄 비상시국대회를 개최한다.

민주노총, 전국농민회총연맹, 전국빈민연합 등 진보민중단체와 송전탑 건설 저지 밀양대책위, 전교조지키기전국행동, KTX민영화저지범대위, 쌍용차대책위 등 13개 연대단위들은 19일, 민주노총에서 대표자회의를 개최하고 다음달 7일 비상시국대회를 개최하기로 결정했다.


이들은 대표자회의 직후 기자회견을 통해 17개 비상시국요구안을 발표하고, 이후 비상시국대회 개최 등 투쟁계획을 발표했다.

신승철 민주노총 위원장은 “공무원과 전교조 탄압을 필두로 가스, 발전, 철도 민영화와 연금 개악 저지를 위해 11월 말부터 12월 초까지 단위사업장별 자체 투쟁을 준비하고 있다”며 “이에 맞춰 민주노총도 중앙집행위원회에서 지역별 총파업을 결의했다”고 밝혔다.

이어서 “이번 민중대회는 이 같은 투쟁동력을 조직하고 반 박근혜 전선을 확장해 나가는 계기가 될 것이며, 민주노총은 민중대회를 시작으로 12월 내내 민영화 의제를 중심으로 투쟁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표자회의 결과에 따라 노동, 농민, 빈민 등과 범 시민사회는 12월 7일 오후 3시, 서울역에서 전국 집중 민중대회를 개최한다.

민중대회 요구안으로는 △총체적 대선개입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비정규직 철폐, 특수고용 노동자성 인정, 원청사용자성 인정, 시간제일자리 확산 중단 △노조파괴 삼성그룹 규탄 △연금개악 중단, 기초연금 공약이행 △쌀 목표가격 23만원 쟁취, 기초농산물국가수매제 쟁취, 쌀 전면개방 반대 △철거민 노점상 노숙인 등 도시빈민에 대한탄압 중단 △전교조 설립취소 철회 △철도, 가스, 전력, 수도 민영화 저지 △쌍용차 해고자 정리해고 철회, 해고자 복직 △밀양 송전탑 공사 중단 △위헌적 정당파괴 통합진보당 강제해산 저지 △부양의무제 장애등급제 폐지, 기초법 개악 저지 △용산참사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등 20여 가지를 확정했다.

이광석 전국농민회총연맹 의장은 “지난 8년간 쌀값 동결도 모자라, 정부가 향후 5년간 쌀값 4천원 인상을 이야기하면서 농민들은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며 “현재 농민들이 농업을 포기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직면해 있는 만큼, 다음달 7일 민중대회를 통해 반 박근혜 투쟁을 가열 차게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장영희 빈민해방실천연대 의장 역시 “벼랑 끝에 몰린 도시 빈민들이 부양의무제로 죽어가고 있고, 주거권 쟁취 투쟁의 전면에 서 있는 철거민들은 수급자와 노숙자로 전락해가고 있다”며 “7일 시국대회를 기점으로 가난한 서민들이 죽음으로 내몰리는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공세적인 투쟁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비상시국대회 준비위원회는 민중대회 전까지 전국순회 간담회와 정세 토론회, 릴레이 시국선언, 집중 선전전 등을 진행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준비위는 “비상시국대회 요구안을 청와대에 전달할 예정이며, 청와대가 이를 묵살할 경우 오는 28일 기자회견에서 요구안을 들고 청와대까지 행진을 진행할 것”이라며 “또한 12월 7일 수만 명이 참가하는 비상시국대회에서 참가자 전원이 요구안을 들고 청와대를 향해 행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참가자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이제 벼랑 끝으로 내몰린 노동자, 농민, 빈민, 민중들이 살기 위해 나섰다”며 “박근혜 정부가 민중의 절규인 비상시국대회 요구안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전체 노동자, 농민, 빈민, 민중의 거대한 저항을 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태그

비상시국대회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윤지연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