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철도화물 대체운송 거부

1만2천 화물연대소속 노동자들, 민영화저지 철도파업 지지

민영화 저지를 위한 철도노동자들의 파업에 정부와 철도공사의 탄압이 거세지는 가운데, 이에 맞선 노동계의 연대도 더욱 확산되고 있다. 철도노조의 파업 10일차인 18일, 만2천여명의 화물연대 소속 노동자들이 ‘철도화물 대체운송 거부’에 돌입했다.

공공운수노조연맹 화물연대본부는 17일 밤 전국 15개 지부장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중앙집행위원회를 열어 운송거부 확산 방안을 결정하고, 18일 오전 11시 의왕컨테이너기지(ICD) 앞에서 철도화물 대체운송 거부 기자회견을 열었다.

화물연대 본부는 “철도노조위원장을 비롯한 간부 및 조합원 28명에 대해 체포영장청구, 철도노조와 철도노조 서울지방본부 사무실을 침탈하고 압수수색을 감행한데 이어, 직위해제 8,565명, 194명에 대한 고소고발 등 정부의 노동탄압은 도를 넘어서고 있다.”면서 “화물연대는 철도노동자들의 이번 파업이 국민의 대다수가 반대하는 철도민영화를 중단시키고 국민철도로 거듭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으로써 지지하고 함께 연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봉주 화물연대본부장은 “수서발KTX를 쪼개 자회사에 주는 것은 철도민영화의 꼼수에 지나지 않는다. 철도노조에 대한 탄압을 계속할 시, 특단의 조치를 강구하겠다.”며 “박근혜 대통령이 후보시절 국민이 원하면 철도민영화 하지 않겠다고 한 공약을 지켜라”고 촉구했다.

양성윤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화물노동자의 연대와 결의가 철도노조 파업투쟁의 큰 힘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정부는 탄압을 중단하고 사회적 합의를 위해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화물연대본부는 기자회견을 마친 뒤 ‘철도민영화 반대! 노조탄압 중단! 대통령 공약이행!’ 등의 문구가 적힌 차량 현수막을 제작해 화물연대 조합원 차량에 부착했다. 아울러 전체 화물노동자와 국민에게 철도파업의 정당성을 알려나가며 비조합원에게까지 대체수송 거부 동참을 조직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철도노조의 파업 열흘 째 이어지면서 철도화물 수송률은 30%대로 떨어진 상태다. 철도노조의 파업을 지지하는 화물연대의 대체운송 거부가 정부의 코레일의 강경대응에 제동을 걸 수 있을지 주목된다.

[출처: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덧붙이는 말

백일자 기자는 뉴스셀 기자입니다. 이 기사는 뉴스셀에도 게재됩니다. 참세상은 필자가 직접 쓴 글에 대해 동시게재를 허용합니다.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백일자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노동자

    지지합니다!
    고맙습니다!
    연대하겠습니다!

  • 장정희

    철도노조힘네세요저히는차가업어서불편하지만참고승리하시길기다리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