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지하철노동자, 철도노조 연대 ‘준법투쟁’ 선언

77억 손해배상 청구 맞서 전국적 모금운동...국제사회도 정권 규탄 목소리

철도노조의 철도민영화 저지 파업이 16일째로 접어든 가운데, 전국의 지하철 노동자들이 연대 투쟁에 나섰다.

서울지하철노조, 서울도시철도노조, 부산지하철노조, 대구지하철노조, 인천지하철노조, 광주도시철도노조, 대전도시철도노조 등 전국 7개 지하철노조는 24일 오전, 민주노총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정권의 민주노총 침탈은 전체 노동자에 대한 도전이며 강력한 연대투쟁으로 맞서 싸울 것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철도노조 파업 16일 째, 전국 지하철노동자들도 ‘연대투쟁’ 선언

박정규 서울지하철노조 위원장은 “전국의 지하철 노동자들이 연대 투쟁에 나서 철도노조에 가해진 손배가압류 등의 아픔과 분노를 함께 나누겠다”고 밝혔다. 김승배 인천지하철노조 위원장 역시 “전국의 지하철 노동자들의 형제의 마음으로 철도노조 투쟁에 끝까지 함께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의용 부산지하철노조 위원장은 “전국의 궤도노동자들이 철도노조 투쟁을 위한 투쟁기금 모금을 시작했다”며 “오직 국민들만이 철도노조 투쟁을 승리로 이끌고 민주노조를 말살하려는 박근혜 정권을 규탄할 수 있다. 많은 지원과 연대를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철도노조에 77억 원에 달하는 손해배상이 청구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전국 7개 지하철노조에 소속된 노동자 1만 3천 여 명은 1인당 1만원 상당의 철도노조 투쟁 기금을 마련하는 모금운동에 돌입했다. 이 날 7개 지하철노조는 1차로 모금된 1천 2백 19만원의 투쟁기금을 철도노조에 전달했다.

김정한 공공운수노조연맹 부위원장은 “어제 공공운수노조연맹 사회보험지부 전 조합원들이 투쟁기금을 모금했고, 오늘은 전국의 지하철 노동자들이 철도노조 투쟁에 연대하기 위해 나섰다”며 “철도노동자들의 투쟁과 인천공항 노동자들의 투쟁을 외롭게 방치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기자회견단은 “철도노조의 파업투쟁을 사수하는 것은 이제 철도노조만의 책임이 아닌 민주노조운동과 시민사회운동의 책임이 됐다”며 “우리 지하철노동자들은 철도노조의 파업투쟁을 사수하는 것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이어서 “우리는 정권이 철도노동자들을 탄압하기 위해 꺼내든 비열한 카드, 손배청구를 무력화하는 반전 투쟁을 전개하겠다. 정권이 손배청구로 철도노동자들을 옥죈다면 우리도 정권과 철도공사를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에 들어갈 것”이라며 “동시에 손배청구로 파업대오를 파괴하겠다면 지하철 노동자들이 동지적 의리로 이를 함께 책임지는 운동을 조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전국 7개 지하철노조들은 △역사와 열차 내 대시민 선전활동 강화 △열차증편운행 지속적으로 거부, 준법투쟁을 통한 철도노동자 투쟁 연대 △조합원 1인당 1만원 상당의 파업기금 조성, 투쟁연대기금 조성운동 확산 △28일 박근혜 정권 퇴진 국민총궐기투쟁에 참여할 것 등의 실천 계획을 발표했다.

국제사회도 ‘민주노총 침탈’ 비난여론 거세

철도노조 지도부 검거를 목적으로 경찰이 민주노총을 침탈한 사건이 발생하면서 국제사회에서도 비난 여론이 일고 있다.

국제노총과 국제운수노련은 23일 성명을 발표하고 “국제운수노련 대표단은 얼마 전 전국적인 철도노조 파업을 지지하게 위해 한국을 방문했다. 대표단 방문 당시 철도노조 사무실은 압수수색 당했고, 철도노조 간부 28명에 대해 체포영장이 발부되어 그 중 2명의 간부가 체포됐다. 코레일은 철도노조와 186명의 간부를 대상으로 77억원의 손해배상을 청구했다”며 “이러한 과정은 대단히 문제적이며 국제노동기준을 정면으로 위반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서 “놀랍게도 정부는 철도노조가 속한 민주노총에 대해 수많은 경찰력을 배치하며 과도하게 공격했다. 이는 국제노동기준뿐 아니라 시민권마저도 침해한 사건이라는 점에서 더욱 심각하다”며 “양 조직과 조합원들은 국제 노동조합운동을 넘어 더욱 광범위한 세력과 함께 한국 남성/여성 노동자들이 자신의 권리를 정당하게 보장받을 수 있을 때까지 전력을 다해 함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철도노조 파업이 이어지면서, 최연혜 철도공사 사장은 지난 23일 ‘신규기관사 및 열차승무원 채용’과 ‘차량정비 외주화’ 방침을 밝히고 나섰다.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는 ‘철도민영화 추진을 하지 않겠다는 국회 결의안’을 채택해 파업 사태를 해결하자며 제안하기도 했다.

이에 철도노조는 입장을 발표하고 “하루라도 빨리 대화와 교섭을 통해 철도파업 상황을 해소해야 하는 당사자가 파업 중인 노조를 압박하는 수단으로 신규 인력 채용과 차량정비 외주화를 운운하는 것은 도를 넘은 행위”라고 규탄했다.

또한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의 제안과 관련해서는 “과거 황우여 대표는 쌍용자동차 문제 해결 내용으로 하는 여러 가지 약속을 했지만 실제 진행된 것도 없고 실효성도 없었다”며 “‘국회 결의안’은 실질적인 구속력도 없는 것이며 지금껏 국토교통부가 수서발KTX 민영화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보여주었던 거짓말과 말 바꾸기를 생각할 때 현실적이지도 않다”고 비판했다.

현재 철도노조는 파업 사태 해결을 위해 △면허발급 중단 △국회 소위, 사회적 논의기구 구성으로 철도 사업의 올바른 발전 방안 논의 △철도노동자 탄압 중단 등을 요구하고 있다.
태그

지하철 , 철도노조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윤지연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