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총파업’ 칼 빼든 민주노총, 5천 집결 결의대회

김명환 철도노조 위원장 집회 중 민주노총 진입, 산별연맹도 ‘총파업’ 지침

오는 28일 총파업을 예고한 민주노총이 본격적인 ‘박근혜 퇴진’ 투쟁에 나설 전망이다.

민주노총은 26일 오후, 서울과 부산, 대구, 대전, 천안, 영주, 제천, 동해 등 8개 지역에서 동시다발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서울 민주노총 앞에는 수도권 확대간부 조합원 5천여 명이 집결했으며, 전국적으로는 약 1만여 명의 조합원이 각 지역에서 집회를 개최했다.


집회 도중인 오후 6시 경, 김명환 철도노조 위원장은 민주노총을 빠져나간 지 5일 만에 민주노총 사무실에 재진입했다. 민주노총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결의대회에 조합원들과 함께 참여했다가 건물로 들어온 것으로 알려졌다.

김명환 철도노조 위원장은 오후 6시 10분 경, 전화연결을 통해 “22일 동지들의 투쟁 속에서 무사히 빠져나갔다가 지금 돌아왔다”며 “동지를 믿고 민주노총과 철도민영화 저지 투쟁의 최선봉에 서겠다”고 밝혔다. 김명환 위원장이 민주노총으로 진입한 후, 민주노총은 사수대를 꾸리고 경찰의 침탈에 대비하고 있다.

민주노총은 이번 결의대회에서 ‘박근혜 퇴진 투쟁’을 재확인하고, 28일 총파업 조직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기로 결의했다. 철도파업이 장기화되고 있지만 국회가 제 역할을 못하고 있고, 경찰과 정권의 공세가 이어지고 있는 만큼 투쟁을 통해 현 국면을 돌파해 나가겠다는 취지다.

신승철 민주노총 위원장은 “이제는 말과 선언이 아니라, 여러분이 속해 있는 사업장을 조직하고 실천의 결의를 모아내야 한다”며 “민주노총은 이제 단순하게 싸우겠다는 선언이 아닌, 조합원들을 모아 28일 1차 총파업에 돌입한다. 그 힘을 바탕으로 1월까지 철도파업 승리를 위해 싸우겠다”고 밝혔다.



현재 민주노총은 사무총국의 사업을 잠정 중단하고, 조직을 투쟁체계로 전환해 전면적인 박근혜 퇴진 투쟁에 나설 채비를 갖추고 있다. 민주노총 산하의 산별연맹도 민주노총의 지침에 따라 총파업 조직화와 박근혜 퇴진 투쟁에 나서기로 결정한 상태다.

공공운수노조연맹은 지난 24일, 비상대표자회의를 개최하고 박근혜 퇴진 전면투쟁을 결의했다. 이들은 오는 28일, 철도노조를 제외한 2만 이상의 총파업 대오를 조직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철도지원 투쟁기금 모금과, 1천 조합원을 동원한 대규모 도심 선전전 등을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금속노조도 비상중집을 통해 오는 28일 총파업에 확대간부를 포함한 5천 이상의 조합원들을 조직하고, 다음달 9일 전 조합원이 2시간 이상 참여하는 동맹파업을 만들기로 했다. 건설노조는 오는 28일 총파업 결의대회에 1만 이상의 대오를 집결시킨다는 방침이다.

이상무 공공운수노조연맹 위원장은 “12월 28일 동지 여러분들이 함께 결정한 총파업 투쟁을 반드시 사수하고 승리를 앞당기자”며 “불법을 저지르고 있는 박근혜에 저항하는 노동자들의 투쟁은 모두가 정당하고 합법적이다”라고 강조했다.


김정훈 전교조 위원장 역시 “국민의 재산과 권리를 지키지 못하는 정권이면 물러나는 것이 맞다”며 “이 나리는 박근혜의 나라가 아니다. 노동자와 시민의 나라다. 12월 28일, 국민과의 전쟁을 선포한 정권에 국민의 힘을 보여주자”고 주문했다.

18일째 파업을 이어가고 있는 전병일 철도노조 부곡차량지부장은 “철도공사가 철도노조에 77억 손해배상을 넘어 100억, 200억의 손해배상을 물리려고 한다. 우리의 투쟁이 승리할 때 까지 우리 국민들이 모금을 통해 동지들을 도와달라”며 “철도노조는 완강한 투쟁을 이어가고 있지만 이제 확실한 계기가 필요하다. 민주노총이 총파업 대오를 만들어 달라. 28일 3차 철도노조 상경투쟁을 사수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민주노총은 오는 28일, 총파업에 돌입한 뒤 오후 3시부터 서울시청에서 총파업 결의대회를 개최한다. 오후 4시부터는 같은 장소에서 ‘멈춰라 민영화! 힘내라 민주노총! 밝혀라 관권부정선거! 집중촛불 집회’가 열린다.


태그

총파업 , 민주노총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윤지연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투쟁

    강력한 투쟁만이 희망이다.